천연물질을 연구하는 화학자, 르마이흥
천연물질을 연구하는 화학자, 르마이흥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3.27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마이흥(Le Mai Huong) 박사는 25편이 넘는 연구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기재한 정통 과학자다. 그녀는 애벌레 균주와 다양한 버섯 균주를 활용하여 두 가지 제품을 시장에 출시했는데 그 과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상을 받기도 했다.

의학적 균을 연구하는 과학자

르마이흥 박사는 본래 하노이 의학대학의 알레르기 및 면역학 분야 교수였다. 하지만 천연물 화학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던 그녀는 자신의 꿈을 펼치고자 베트남 천연화학연구소로 이직했다.

그녀는 2000년 노루궁뎅이버섯(학명:Hericium erinaceus)를 시초로 균을 의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다. 이는 고령층의 기억력과 건강을 증진하는 데 의학적 가치가 높은 천연물로 알려져 있다.

르마이흥은 연구용 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버섯재배 농부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저소득으로 어렵게 일하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를 계기로 버섯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의학적 연구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과학적 연구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개선해야 한다고 믿는 그녀는 실용적인 제품개발을 통한 건강개선에 초점을 둔다.

르마이흥은 해외수입품 수준이지만 베트남 사람들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천연물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녀는 베트남에는 풍부하고 저렴하며 품질이 좋은 천연자원이 존재하는데, 이는 다른 국가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10년간의 연구를 통해 두 가지 제품군이 탄생했고 국내외 시장에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불러 일으켰다.

그 중 바이오글루커큐민(Bioglucumin)은 노루궁뎅이버섯과 영지버섯 원료를 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 진액과 혼합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면역을 증진하고 항산화 및 항노화에 효과가 있으며 항암화학요법과 방사능치료로 인한 부작용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병원 임상실험결과 간효소를 줄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러시아에서 수행한 임상 실험에서는 바이오글루커큐민이 암세포를 파괴하고 종양의 크기를 줄여주는 결과를 발견했다.

더 나아가 르마이흥은 바이오글루커큐민G를 개발했다. 이는 가지속, 여우구슬, 돌외잎에서 추출한 의학적 성분을 바이오글루커큐민에 합성한 제품이다.

르마이흥은 일반적으로 과학자들은 연구제품이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 사기가 진작된다. 나와 우리 연구팀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천연물에 대한 새로운 화학연구

르마이흥은 20186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주관한 여성발명왕엑스포에서 상을 받았다. 그녀의 바이오글루커큐민(300mg/500mg)2018 여성발명왕엑스포 조직위원회의 금상을 받고 마케도니아 특허청으로부터 특별상을 받은 것이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내 간효소와 알콜성분을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진 바이오글루커큐민G2018 여성발명왕엑스포 조직위원회로부터 은상을 수상했다.

르마이흥은 천연화학연구소의 부국장으로 일하면서 신규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로 선진연구모델인 생물활성추적분획법(Bioassay-guided fractionation)을 조사과정에 적용했는데, 이를 통해 연구시간이 단축되고 생리활성물질을 신속하게 분별할 수 있게 됐다. 그녀의 실험방식은 이제 베트남의 기타 천연물 연구에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그녀는 의학적 균주 연구에도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여 SK-GOLD (애벌레 균주) 및 베타글루칸-나노글루큐민을 출시했다.

르마이흥은 천연화학연구소의 연구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국가 천연물화학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크다.

르마이흥은 천연물연구소-베트남 과학기술학회의 부국장을 역임했으며, 베트남 과학연구소의 회장 및 연구 분야 대표를 맡아 교육과 해외교류를 담당하고 있다. 그녀는 한국농업학술지의 편집위원이며, 베트남 자연과학기술재단(Nafosted) 위원이기도 하다.

[베트남 픽토리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