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를 이겨내자!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자!
  • 최정은 기자
  • 승인 2020.04.17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오후,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설정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연장했다. 하노이·호치민시 등 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고 있다. 일상생활에 제약이 커지며 '코로나 블루(Corona Blue)'에 시달리는 사람도 늘고 있다.

‘코로나 블루’란,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사태로 생긴 불안과 두려움, 우울감, 무기력증 등 심리적 이상 증세를 뜻한다.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르면서 생기는 답답함 ▷자신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 ▷작은 증상에도 코로나가 아닐까 걱정하는 두려움 ▷활동 제약이 계속되면서 느끼는 무기력증 ▷감염병 관련 정보와 뉴스에 대한 과도한 집착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 증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대한 맹신 등으로 정신적 충격을 겪는 사례가 흔하다.

호치민시에 혼자 살고 있는 교민 A씨는 코로나19 때문에 외롭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든다며 여행은 물론 모임에도 못 나가고 단절된 느낌에 창살 없는 감옥살이를 하는 기분이라고 한다. 집에서 7살 아이를 돌보며 종일 밥하고 설거지만 하고 있다는 주부 B씨도 마찬가지다. 식비도 2배 이상 늘었지만, 멈추지 않는 육체 노동과 감정 노동으로 한숨이 더 늘었다. 개인 사업자인 남편까지 매일 집에 있는 상황, 가족들 시중드느라 피곤하고 초췌하다는 그녀는 코로나19로 인해 우울증에 빠진다는 게 과장된 표현 아니라고 밝혔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느끼고 있을 코로나 블루,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심리적 방역이 필요한 시점이다. 가벼운 코로나 블루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다. ▷불안 감수성이 높거나 활동량이 적고 균형 잡힌 정보를 습득하기 어려운 사회취약계층 ▷어른들의 태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소아청소년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특히 취약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생활 패턴의 변화가 불편함을 넘어 우울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는 방법을 알아보자.

 

# 가짜 뉴스 피하기

유튜브나 인터넷, 단체 대화방 등에 문제가 되고 있는 가짜 뉴스에 주의해야 한다. 코로나19사태로 평소 같으면 무시하고 믿지 않을 가짜 뉴스에 현혹되기 십상이다. 신뢰할만한 정보만 취사선택해 얻어야 한다. 마스크에 소금물을 뿌려서 사용하라든지 코로나 사망자를 정부가 숨기고 있다는 등 공포감을 자극하는 가짜 뉴스에 휘둘리는 것은 코로나 블루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작은 자극에도 지나치게 위험을 느끼며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한다. 계속 뉴스에 집중하기보다 일정한 시간을 정해 믿을만한 뉴스를 보며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좋다.

 

# 가족·친구·이웃과 소통하기

온라인 소통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교류한다. 전화·카카오톡·문자·메일·SNS 등 마음의 거리를 좁히는 활동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반갑게 안부를 묻고 따뜻하고 가벼운 대화를 나눈다. 특히 멀리 떨어진 부모님의 안부를 정기적으로 묻고 관심을 갖도록 한다. 쉽게 오가지 못하더라도 큰 심리적 위안을 받을 수 있고, 가족 간 관계도 돈독해질 수 있다.

 

# 좋아하는 음식으로 신선한 활력소 얻기

과식·과음은 피하고 평소처럼 식사하며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자 간단한 재료로 직접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인기다.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코로나 커피’로 알려진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가 대표적. 지난1월, ‘달고나 커피는’ KBS 2TV 예능프로그램인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배우 정일우가 소개한 레시피로 이제는 세계적 유행이 되었다. 달콤한 맛이 우울함과 답답함을 날려준다는 평이다. 베트남 커피 전문점 ‘하이랜드커피’도 달고나 커피 출시를 예고하는 게시글을 SNS에 올리기도 했다.

 

# 규칙적으로 생활하며 충분한 수면 취하기

기존의 일상과 비슷한 패턴을 유지하며 마음을 가능한 편하게 갖고 즐겁게 살도록 노력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햇볕을 쐬며 몸의 활력을 유지한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서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그 외 가벼운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음악감상·영화감상·명상·스트레칭·온라인 문화공연감상·함께 온라인게임 즐기기 등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매일 잠들기 전 감사하는 마음으로 걱정을 떨치며, 자신을 위로하고 칭찬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 불루로 우울감이 심해져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