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화상회의,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 지원 요청 최대한 협조”
아세안+3 화상회의,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 지원 요청 최대한 협조”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4.20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아세안 3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아세안(ASEAN)의 지원 요청에 적극 공유하고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의제 발언에서 “인도적 지원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고 아세안을 포함한 각국의 지원 요청에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시아개발은행(ADB) 신탁기금을 통한 지원 및 기금 조성 △각국의 축적된 방역 정보와 임상데이터 공유와 치료제 및 백신 개발 협력 △부정적 영향 최소화를 위한 각종 교류 유지 등 아세안+3의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 방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으로 정리되는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3대 원칙 및 대응방안과 관련해 ”한국은 긴급 사용승인제도를 통해 정확도 높은 진단시약을 조기 상용화했고 선별진료소 외에 드라이브 스루, 워크 스루 등의 방법을 도입해 검사속도를 높였다”며 “자가격리앱과 자가진단앱 같은 IT 기술을 잘 활용하면 자가격리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정부의 다양한 경기 부양책과 국민들의 적극적 참여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편집국]

 

<문재인 대통령의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의제 발언 전문>

 

의장님 감사합니다. 사무총장님들의 브리핑과 정상 여러분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한국은 코로나19 대응하면서 시종일관 개방성·투명성·민주성의 3 원칙을 지켜왔습니다.

감염병의 확산을 막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추적과 진단을 통해 감염자와  접촉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격리하여 치료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빠른 검진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한국은 '긴급 사용승인 제도' 통해 정확도 높은 진단시약을 조기 상용화했고, 선별진료소 외에 '드라이브 스루', '워크 스루' 등의 창의적인 방법을 도입하여 검사 속도를 높였습니다.

감염병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이 방역의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봉쇄나 이동금지를 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자가격리 ' '자가진단 ' 같은 IT 기술을  활용한다면 자가격리의 실효성을 높일  있습니다. 무엇보다 확진자의 동선  모든 역학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한 것이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 정부는 방역 조치와 함께 경제 안정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이 흔들리지 않아야 국민들도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정부의 방역 조치에 함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은 소비와 투자, 산업활동의 위축을 막기 위해 1200 달러 규모의 경제부양 정책을 시행했고,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소상공인, 영세 자영업자에 자금을 지원하고 세금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나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세안+3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방역과 의료 물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기에 제공될  있도록 역내 양자, 다자 차원에서 적극 협력이 필요합니다. 한국은 인도적 지원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고, 아세안을 포함한 각국의 지원 요청에 형편이 허용하는 대로 최대한 협조할 것입니다. ·아세안 협력기금 활용 방안도 협의 중입니다.

아시아개발은행(ADB) 신탁기금을 통한 지원방안, 아세안+3 차원에서의 기금 조성방안을 포함해 가용한 모든 재원이 동원되어 회원국 모두가 함께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길 희망합니다.

둘째, 역내 보건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각국의 축적된 방역 정보와 임상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함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세안+3 보건장관회의 채널에 더하여 '·아세안 보건장관대화 채널' 신설을 제안합니다.

'·아세안 웹세미나' 추진해 방역정책과 경험을 공유하고, 빠른 시일 안에 아세안의 보건 전문가를 직접 초청하여, 방역현장 방문, 보건 전문가 간담회 개최, 한국 기업의 직접적인 지원을 연결할  있을 것입니다.

아세안+3차원에서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협력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한국은 세계백신면역연합, 감염병혁신연합, 국제백신연구소  관련 국제기구와도 긴밀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아세안+3 국제사회의 백신 개발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셋째,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경제 교류, 인적 교류, 무역과 투자, 식량물자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해야 합니다.

WTO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교역이 32%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글로벌 공급망이 아세안+3에서부터 최대한 가동되길 기대합니다. 작년 11 우리가 합의했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알셉) 올해 서명되면  힘이  것입니다.

아울러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과 의료종사자, 인도적 목적 방문  필수 인력에 한해 최대한 이동할  있도록 함께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합니다.

최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코로나19' 인한 취약 지역의 식량 위기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 식량 위기가 도래한다면 취약 계층은 지금보다 더한 위협에 처하게  것입니다.

아시아 각국은 개별 국가들의 식량 수출 제한을 자제해야 하며, 식량 공급망의 흐름이 원활하게 유지될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것입니다. 지난 2012 출범한 '아세안+3 비상용  비축제도' 언제라도 적시에 가동될  있도록 준비되길 바랍니다.

정상 여러분,

아세안+3 중요한 도전의 순간마다 협력을 통해 위기를 극복했습니다. 한국은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회원국들과 기꺼이 협력할 것입니다. 오늘 회의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아시아의 협력과 연대를 다시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