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게임앱 순위 15위 모바일게임 개발한 응웬뚜언끄엉
미국 게임앱 순위 15위 모바일게임 개발한 응웬뚜언끄엉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5.1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뚜언끄엉(Nguyễn Tuấn Cường)은 베트남 무역대학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아마노츠(Amanotes)라는 게임앱 스타트업을 공동 창업했다. 그가 개발한 앱은 미국 안드로이드 앱 개발분야 순위에서 상위 15위권에 진입했다.

아마노츠가 개발한 게임 매직 타일즈3(Magic Tiles 3)’의 미국 내 순위는 상위 5위권이며 전 세계 순위에서도 92위에 올라있다. 또한 올해 응웬뚜언끄엉은 포브스가 1년 단위로 선정하는 30대 미만 기업가 30인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베트남뉴스는 응웬뚜언끄엉과 함께 아마노츠 스타트업과 베트남 게임 산업의 미래에 대해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아마노츠의 공동 창업자이고, 현재는 아마노츠의 전략, 상품 개발, 홍보를 담당하는 CPO(최고 생산담당이사)로 일하고 있다.

2012년 베트남에서 무역대학을 졸업했고 그 후 일 년 뒤 암스테르담 대학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분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사실 아마노츠를 설립하기 전 관련 경험이 전혀 없었다. 하지만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빌 보(Bill Võ)를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창업을 추진하게 됐다. 타인으로부터 배우고 스스로 학습하며 201412월 아마노츠를 설립했다.

창업 전 대학을 갓 졸업했던 나는 특별히 뛰어난 소질이 없었다. 당시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나 자신과 내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일이었다.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처음 두 회사에 취직한 뒤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그만둔 뒤였다. 내가 기대하던 근무환경이 아니어서 실망했다. 이 두 회사를 그만둔 뒤 기업 취직에 대한 꿈을 포기하고 창업을 목표로 삼았다.

그 후 베트남 페이스북 창업 커뮤니티인 ‘Launch’에 창업을 희망한다는 글을 남겼다. 얼마 뒤 현재 아마노츠의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빌이 나에게 웹을 통해 말을 걸었다. 그와 차를 한잔하기 위해 만났고 그 후 함께 일하게 됐다.

나는 늘 음악을 좋아했고 빌도 음악가 집안 출신이었다. 또한 우리는 기술을 좋아했고 모바일 플랫폼 내의 베트남 제품에 대한 의견이 일치했다. 음악과 기술은 완전히 다른 분야지만 모두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준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 두 분야에 대한 열정을 합쳐 훌륭한 게임앱을 출시해 전 세계에 공유하기로 마음먹었다.

Q. 아마노츠의 가장 유명한 게임은 매직타일즈(Magic Tiles)와 타일즈합(Tiles Hop)이다. 이 두 게임이 이렇게 유명해진 계기는 무엇인지? 또한 올해 신규 출시할 게임앱이 있는지?

우리는 앱 사용자들을 최대한 이해하고 그에 맞춰 변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매직타일즈의 경우 출시 이후 앱스토어 최적화 기법에 핵심을 두고 관련 이미지와 문자를 최대한 적용했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이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자 확보를 위한 투자를 늘렸다. 첫 성공 이후 상품 개발에 주력했는데 특히 음악 콘텐츠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해 힘썼다. 또한 다양한 채널과 국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타일즈합은 또 다른 이야기다. 수개월동안 성장이 정체됐고, 우리는 품질 개선을 위해 고심했다. 하지만 앱스토어 구성에 문제가 있다는 걸 깨닫게 된 뒤 상황이 반전됐다. 차원이 다른 예술적 스타일의 게임을 추구하기로 했다. 이를 광고에 반영했고 결과가 좋았다. 그 후 이를 토대로 꾸준히 게임을 개선했다. 이 모든 노력의 결과, 성장을 시작했고, 출시 초기 주력시장인 미국 게임앱 순위에서 189위를 기록했고 단 2주 만에 16위로 급상승했다.

우리는 새로운 게임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지난 2월 매직합(Magic Hop, 캔디비트(Candy Beat), 씨티레이스 3D(City Race 3D)를 포함한 5개의 게임앱을 출시했다. 이 게임 모두 새로운 유행을 이끌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확신한다. 또한 신규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새로운 앱을 연구 중이다.

Q. 모바일 게임이 현재 유행이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아마노츠의 신규 게임앱 개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부탁한다.

먼저 우리는 게임 아이디어에서 출발한다.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발현된다. 우리가 좋아하는 두 게임을 혼합해보기도 하고, 기존 게임에 새로운 음악을 적용해보기도 한다. 아침 공상 중에 문득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도 있다. 몇 주 전에는 창의적 방법 활용을 위한 워크샵을 가졌다.

이런 아이디어 단계를 거쳐 게임 개발에 착수한다. 이 때 아이디어가 개력적인 초안으로 마련되고 기본적인 단계가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다방면의 상품 테스트, 수정, 음악 콘텐츠 개선 등을 통해 시범 출시용 앱이 탄생한다.

실제 사용자 테스트를 토대로 마지막 개선작업을 거치게 되고, 그 뒤 1개 국가 이상에서 출시를 한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현재 대세는 마케팅이다. 신규 앱 수백여 개를 테스트하는 마케팅 기법을 통해 앱이 적재적소에 올바른 사용자에게 도달한다. 그러므로 성공은 아이디어, 실행, 타이밍, 때로 따라주는 행운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Q. 베트남 시장의 모바일 게임 잠재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베트남은 150만대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모바일 중심 국가라고 할 수 있는 만큼 모바일 관련 사업은 잠재력이 높다고 생각한다. 우리 유명 게임 중 일부는 InWave라는 베트남 회사와 합작을 통해 개발했다. OneSoftVNG도 글로벌 차트를 석권한 베트남 게임 개발업체다.

물론 게임산업에 대한 정부지원과 투자자 모집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VNG, Onesoft, 우리 기업인 아마노츠를 살펴보면, 베트남에서도 충분히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심지어 전 세계 가장 큰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미 이를 간파한 베트남인들이 있을 것으로 확신하는 만큼 현지 게임산업과 전반적인 기술 비즈니스에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전반적인 음악관련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사용자들이 우리 앱을 활용하며 즐거울 뿐 아니라 음악을 듣고 배우며 스스로 창조하길 바란다. 이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앱이 필요한데 음악 산업과 음악인들과의 긴밀한 협력, 사용자 관리, 브랜딩 노력 등이 중요하다.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기술뿐 아니라 사람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성장을 추구하며 내부 인재를 발굴하고 해외 유명스타와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음악 게임의 지평을 바꾸고 있으며, 전체 음악기술업계에서 이를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Q. 베트남인들의 창업 기회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베트남은 현재 기술관련 창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의 중심국가다. 현재 베트남에는 3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존재하며, 시장조사기관 토피카(Topica Founder Institute)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창업 생태계가 이미 마련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틈새시장 속에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 젊은 창업인들에게 꿈을 크게 가지는 한편 사소한 문제를 직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라고 조언하고 싶다.

Q. 상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

훌륭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해야 한다. 일반적인 앱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제품 출시를 위한 적절한 타이밍이 수반돼야 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현재 수많은 훌륭한 앱이 출시돼있다. 하지만 이 중 대다수가 알려지지 못한 채 사장된다. 우리는 아마노츠를 운영하며 얻은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른 음악앱 및 음악게임앱을 출시하고자 하는 이들을 지원할 것이다. 이들의 성공적인 제품 개발과 글로벌 출시를 위해 노력하겠다.

작년 아마노츠는 우리가 확실히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 세계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순위 상위 20위에 진입했고 동남아시아 제 1위 앱 출시기업이 됐다.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