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 도시 랑선
진흙 도시 랑선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북부지방, 하노이 북쪽으로 180킬로 떨어진 랑선(Lạng Sơn)지역의 찌마(Chi Ma)는 흙집 왕국이다. 마을 입구에 이르면, 진흙으로 만들어진 집들이 3km이상 길가로 길게 늘어져 있는데, 이 모습을 보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할 것이다. 더 흥미로운 것은 여러 2층 집들이 오직 진흙으로만 지어졌지만 독특한 기술로 인해 100년 이상 오랜 세월을 견고하고 튼튼하게 버텨오고 있다는 것이다. 그 지방 사람들은 이 지역을 진흙 집 왕국, 진흙 집들의 고국, 진흙 도시 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낑(Kiểng)마을의 이장이신 하반본(Ha Văn Bon)할아버지를 찾아가 이 집들의 유래에 대해 물었다. 할아버지는 이 집들이 언제부터 이곳에 지어졌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고, 따이(Tay)민족들이 이곳을 거주지로 결정했을 때에도 이미 진흙 집들이 존재했었다고 자랑스럽게 전했다. 이제는 더 이상 이러한 흙 집들을 짓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없고, 오직 하반젼(Ha Văn Dẩn)할아버지만 그 비법을 알고 있다고 했다. 이에 젼(Dẩn)할아버지 집을 찾아가보니 그의 집은 매우 특이하고  비범해 보였다. 3채의 2층 진흙 집이 이어져 있어 그 총 길이는 30m가 넘었고 각 집들을 잇는 문이 있었다. 젼(Dẩn)할아버지는 80세가 훌쩍 넘은 노인이지만 흙 집에 관련된 질문에 대답하는 모습이 매우 열정적이고 총명해 보였다.     그는 따이(Tay)민족이 흙 집을 짓는 두 가지 기술이 있다고 소개하였다. 첫 번째 기술은 바로 흙으로 직접 집을 짓는 것인데, 이 기술로 지어지는 집은 집을 지을 땅을 정한 뒤 틀을 사용하여 진흙을 압축하는 방법을 이용해 지어진다. 두 번째 기술은 틀에 끼워놓았던 진흙을 사용하여 현대식 집을 짓는 방식으로 지어진다. 다른 점은 시멘트나 모르타르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진흙만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이 집을 지을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집을 짓기 위한 땅을 고르는 일이라고 했다. 따이(Tay)민족의 풍수지리 사상에 따르면, 낀(Kinh)민족과 비슷하게 집은 남쪽을 향하여야 하며 산을 등지고 있어야 한다. 이 지역의 지리는 대부분 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집을 짓기에 매우 적합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주면 땅에 나무가 많을수록 좋은데, 이는 나무가 많을수록 땅이 바람이나 물에 씻기어 무너져 떠내려가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2층 진흙 집을 짓기 위해서는 한층 더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한다.  2층 집을 지을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집의 기반과 기둥을 세우는 것인데, 집의 기반은 집의 무게와 압력을 견딜 수 있게끔 유일하게 돌을 쌓는 방식으로 지어진다.  벽 모서리에 위치한 4개의 기둥 또한 압력을 견딜 수 있게끔 돌을 쌓은 후에 나머지 진흙을 바르는 작업을 한다. 충분한 시간을 두며서 면밀히 땅을 고르고, 기반과 기둥의 돌을 쌓는 일은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진흙 집이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은 모두 젼(Dẩn)할아버지가 직접 하였다. 


 



 


    따이(Tay)민족의 관념에 따르면 잘 지어진 한 채의 흙 집은 비가와도 빗물을 흡수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흙으로 만들어진 벽이 긴 우기 동안 물을 흡수하지 않기 위해선 벽을 때려서 단단하게 하는 작업 단계를 매우 조심스럽고 꼼꼼히 해야 한다고 한다. 그가 손으로 직접 지은 많은 집들은 이 작업만 하는 데에 3달이 걸렸다. 이러한 노고로 지어진 진흙 집들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방풍이 되며, 반면 여름에는 시원하고 뜨거운 햇빛을 막아준다.  이 집의 유일한 약점은 우기에 들어서면 집이 매우 습해 지는 것이다. 따이(Tay)민족은 집의 정 중앙에 요리를 하기 위한 불을 피워 놓으면서 추위를 이겨내고 습기를 제거한다.  


 



 


    흐우칸(Hữu Khanh)읍에는 현재 7개의 마을에서 약 1000 채 이상의 진흙 집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빈록 (Binh Lộc)현 또한 머지 않은 미래의 문화 관광 발전을 위하여 이 지역의 진흙 집을 보존하는데 힘쓰고 있다.


 



 


[베트남통신사: 글&사진: 통티엔(Thong Thiện)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