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노이B 섬유산업단지, 투자자 기다려
포노이B 섬유산업단지, 투자자 기다려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6.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적 이점은 물론 완벽한 인프라까지 갖춰

포노이B(Phố Nối B) 섬유산업단지는 이전에도 그렇듯이 외국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고, 이상적인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투자유치 및 확보를 위해 산업단지는 제2단계 인프라를 완성하였고 투자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끝마쳤다.



지리적 이점
포노이B(Phố Nối B) 섬유산업단지는 베트남에서 공단 인프라 개발, 투자 분야의 경험과 능력이 풍부한 기업 중 하나인 포노이 섬유인프라개발회사(Vinatex – ID)가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포노이B(Phố Nối B) 섬유산업단지는 흥인(Hưng Yên)성, 미하오(Mỹ Hào)현, 인미(Yên Mỹ)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총 면적 119.51 헥타르의 산업단지는 2단계로 나뉘어졌는데, 이중 제1단계(25.17헥타르)에 100% 투자 유치(입주율)가 이루어졌다.
북부 지역의 큰 경제적 중심지를 잇는 국도 39번과 국도 5번이 교차되는 지점에 위치한 산업단지의 지리적 위치는 매우 유리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수도 하노이로부터 28km, 노이바이(Nội Bài) 하노이 국제공항으로부터 40km, 깟비(Cát Bi, 하이퐁) 공항으로부터 70km, 락다오(Lạc Đạo, 흥인) 기차역으로부터 15km, 하이퐁(Hải Phòng) 항구로부터 73km, 까이런(Cái Lân, 꽝닌(Quảng Ninh)) 항구로부터 90km, 국도 5번에 위치한 흥인 성 세관국과 가깝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은 국내 각 지방 및 각 지역으로 상품을 운반하고 교역하는데 용이할 뿐만 아니라, 하이즈엉(Hải Dương), 타이빈(Thái Bình), 하남(Hà Nam), 박닌(Bắc Ninh) 등과 같은 인접한 지방으로부터 쉽게 풍부한 노동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특히, 전국에서 노동시장이 가장 큰 하노이로부터 고급인력(관리간부, 전문가)을 끌어들일 수 있다.  이에 추가적으로,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가 완공되는 2014년부터는 산업단지에서 각 교통 허브(요충지)까지 20~30분으로 단축시켜 산업단지의 지리적 이점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완벽한 인프라
지리적 이점뿐만 아니라, 포노이B 섬유산업단지는 다음과 같은 완벽한 인프라체계를 구축하였다. △내부 도로 시스템, △생산 전력 시스템, △통신 시스템, △현대적인 배수•급수 시스템(하루 1만 7000㎥ 용량의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공장과 네덜란드가 유럽II 표준에 따라 지은 하루 1만 5000㎥ 용량의 폐수 처리 가능한 공장), △1만 명 수용가능 한 근로자 숙소, △의료시설, 24시간 경비대, 환경위생관리부, 나무 관리, 산업단지 주 도로 및 샛길 소화전 설비 등을 갖추고 있다.
산업단지의 주변은 또한, 많은 사회적•공공서비스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 산업단지에서 약 1km 떨어진 흥인성 세관소는 기업들의 수출입 세관 등 각종 절차를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은행, 우체국, 의료, 직업양성학교 등이 있다.
포노이B 섬유산업단지를 찾는 투자자들은 위 기초인프라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우대정책 및 특혜를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기계장비, 기술라인에 사용되는 운송수단과 근로자 출퇴근 차량에 대해 수입관세 면세, △2020년까지 흥인 성 토지세 면세 등이다. 산업단지(제2단계)에 일찍 토지임대를 신청하는 투자자들은 좋은 위치, 희망하는 면적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와 산업단지 투자절차, 근로자 채용 자문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투자자들은 흥인성 수도세보다 최소 약 20% 저렴한 가격으로 정수공급 보증과 전문적 폐수처리 시스템을 공급, 예비 처리공정이 필요 없기에 처리비용이 절감되는 등 생산비용 절감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제1단계 국내외 기업들은 약 30헥타르를 임대하였으며, △Coast 합작경영사(영국), △Hansung Haram Vietnam, △Vinatex 직물 염색 및 마무리 공장, △흥푸(Hưng Phú)사, △Hanosimex, △Constrewood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현 공업단지의 제2단계(94.34헥타르)는 완벽한 인프라를 구축해 놓은 상태로 각 기업들과 투자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완료했다.
지리적 이점과 우대정책, 튼튼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포노이B 섬유산업단지는 봉제 분야와 이와 관련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다.



[베한타임즈_딘만(Đình Mạnh)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