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의 놀라운 효능과 활용법
계피의 놀라운 효능과 활용법
  • 최정은 기자
  • 승인 2020.06.24 2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하나다. 세계 3 향신료  하나로 특히 베트남 중부 지방의 꽝남성에서 생산되는 종이 으뜸으로 꼽힌다. 한국에서 수입하는 계피의 80% 이상은 베트남 계피일 정도로 베트남산의 품질이 뛰어나고 유명하다. 매우면서도 달콤한 계피 특유의 맛은 오랫동안 접해온 만큼 익숙하다. 상쾌하고 독특한 향과 맛으로 시원한 수정과, 한약재  쓰임새도 다양하다. 콜라의 핵심 성분  하나도 계피로 알려져 있다. 계피의 나무껍질은 뜨거운 음료·피클·절임 등에 사용되며 가루는 ·케이크 등에 주로 사용된다.

 

계피의 효능

면역력 강화

계피는 면역 체계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계피 가루를 물이나 꿀과 함께 마시면 감기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 시킬  있다. 코막힘이나 기침할  계피 가루가 들어간 따뜻한 차를 마시면 좋다. 속을 따뜻하게 데우는 계피의 성질은 몸의 기운을 충만하게 만든다.

여성 질환 개선

소화기관 뿐만 아니라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 여성 질환에 좋다. 빈혈에 좋으며 자궁을 튼튼하게  생리통, 생리 불순에 효과적이다. 남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중년 남성에게도 허약하고  증상을 개선해주므로 계피가 도움이 된다. , 열이 많을 때나 임신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혈관 건강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 고혈압에 효과적이며  안에서 인슐린 작용을  당뇨를 개선한다. 계피의 알데이스 성분이 혈관을 확장하고 관절에 영양을 공급한다. 혈액 순환  손발 저림·부종에도 효과적이다.

향균과 살충

계피는 향균과 구취 제거에 탁월하다. 입냄새나 충치 균에도 효과가 있다.

 

계피 활용법

모기퇴치제 만들기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계피를 활용해 모기  해충을 퇴치해보자. 화학제품에 대한 위험성을 낮춘 천연 모기퇴치제다. 매운향을 가진 계피에는 시나몬알데히드(cinnamaldehyde), 살리실알데히드(sailcylaldehyde)  벌레들이 기피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만드는 법도 간단하고 쉽다. 흐르는 물에 계피를 씻은  물기를 제거한다. 그대로 망이나 스타킹에 넣어 창가에 놓아주면 천연 모기향이 된다. 통에 넣어 소독용 에탄올을 부어 일주일 정도 숙성 시킨  물과 11 섞어 스프레이 용기에 넣으면 휴대용 모기퇴치제로 활용 가능하다.

집먼지 진드기 제거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패브릭 소파에 계피로 만든 물을 활용해보자. 천연 재료라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안심할  있다. 계피와 알코올은 3:7 섞어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다. 우러난 물을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패브릭 소파나 침구류에 뿌려준다. 집먼지 진드기가 죽은 이후 반드시 털어내 확실히 제거한다.

차로 마실 

겉껍질을 칼로 긁고 내피를 절편으로 만들어 깨끗하게 씻는다. 손질된 계피를 냄비에 넣고 적당하게 물을 부어 서서히 열을 가한다. 20 분의 시간이 지난  계피 껍질을 건져내고 다시 끓여 취향에 맞도록 차게 하여 마신다.

 

계피 고르는 법과 보관 

계피를 구입할 때는 형태가 크고 두꺼우며 단면이 자홍색으로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18~22℃에서 3개월 이내로 보관..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 곰팡이를 예방할  있다. 가루 역시 밀봉하여 건냉한 장소나 냉장고에 보관한다.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 특히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복통과 설사  부작용이 나타날  있다. 베트남 계피의 쿠마린 성분이 간독성을 유발할  있으므로 하루 6g 이하로 섭취해야 한다.

 

계피와 시나몬은 다르다?

일반적으로 시나몬과 계피를 동일시 하지만 다소 차이가 있다. 시나몬은 스리랑카의  지명인 실론섬과 인도 남부가 원산지인 실론 계피이고, 우리가 자주 접하는 계피는 중국과 베트남이 원산지인 카시아 계피다. 가루인 상태는 구분이 어렵지만 껍질째 보면 확연히 다르다. 시나몬은 껍질이 돌돌 말려 여러 겹이고 계피는 두꺼운 껍질  겹으로 말려있다. 유통 과정에서 구분이 어려워 혼돈이 일어나기 쉽다. 시나몬이 계피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계피를 시나몬이라 하는 경우가  흔하다. 보통 시나몬은 향신료로 쓰이고 계피는 약재로 쓰인다. 시나몬은 향긋한 맛과 풍미가 뛰어나 음식에 활용하기 좋고, 매운 맛이 강한 계피는 약초로서 효능이  강하다.

Tag
#계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