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 국제항공노선 재개 검토 중
교통부, 국제항공노선 재개 검토 중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07.05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교통부 관계자는 “교통부는 코로나19 신규 지역사회 감염이 30일간 발생하지 않은 국가를 대상으로 국제항공 노선을 재개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해당 우선 순위는 일본, 한국, 중국, 대만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들이라며 “코로나19  세계 수많은 국가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정부 지휘 아래 국제선 재개를 조심스럽게 논의해야  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베트남 민간항공국(CAAV) 교통부에 제출한 제안서에 따르면 국제항공 재개는 7 말로 예정돼 있다.

 

응웬쑤언푹 총리는 최근 회의에서 “국제항공 재개를 고려할  베트남 국민들의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라며 “작은 실수 하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다시 실행될 수도 있다 경고했다.

 

 교통부 관료는 “국제항공 재개는 베트남 입국을 희망하는 투자자, 기술진, 숙련 노동자들을 비롯해 귀국을 원하는 해외 거주 베트남 국민들이 대상이며 모든 베트남 입국자들은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해 철저한 통제조치를 따라야  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베트남항공은 업무와 학업 목적으로 한국 입국을 희망하는 베트남인들을 위해 편도 항공을 운항한  있다. 하지만 모든 국제선 운항의 재개는 힘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베트남 민간항공국 딘비엣탕(Đinh Việt Thắng) 대표는 “국제항공 재개 실행가능성을 논의할 , 방문객을 포함한 승객 수를 제한해서는  되며, 입국자 전원은 안전규정을 준수해야  이라고 설명했다.

 

단비엣탕 대표는 “경유 승객은 베트남 입국이 불가하다라며 “베트남 입국 승객은 해당 항공기 탑승   국가에서 30 이상 체류해야 하며 예정된 비행 일정 3 전에 발급된 코로나 음성확인서를 지참해야  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입국자들은 베트남 공항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게  것이며 검사비용은 항공사 부담이다. 입국자들은 인민위원회가  도시나 성에 지정한 장소에서 14일간 격리되고 격리비용은 입국자 부담이라고 말했다.

 

다만 단비엣탕 대표는 “국가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 국제여행 재개를 고려할  소위 ‘구역  연결 다리라고도 알려진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 대안으로 검토 이라고 밝혔다.

 

트래블 버블은 코로나19 성공적으로 통제한   이상의 국가에서 연결 다리를 만드는 협정이다. 해당 협정을 맺은 국가의 국민들은 의무 격리 없이 육로, 해상, 항공 등의 경로를 통해 협정을 맺은 상대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있다.

 

단비엣탕 대표는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가 발틱국가들을 대상으로 국경을 개방해 기업운영 재개와 무역 기회를 확대하는 이라며 “하지만 이들도 발틱 이외에서 방문하는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14 격리조치를 실행 이라고 언급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양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상대국에서 비자 없이 일하는 것을 허용하는 ‘트랜즈-태즈먼 버블(Trans-Tasman bubble) 협약 제안한 상태다. 한편 중국은 중국본토에서 대만, 홍콩, 마카오, 한국으로의 이동 확대 허용 방안을 고려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