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리얼티 경제뉴스 (7월 첫주)
프라임리얼티 경제뉴스 (7월 첫주)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7.0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껀저교 및 관광도시 프로젝트 승인

응웬쑤언푹 총리는 껀저(Can Gio) 교량과 관광도시 프로젝트에 대한 건설을 승인했다. 이번 계획은 2017년부터 진행돼 왔으며 주변 거주민들도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껀저교의 경우 인민위원회가 설계를 확정하여 20216월부터 공사가 시작된다. 해당 교량은 호치민시 남부지역과 껀저를 연결하며 껀저 해안 관광도시 프로젝트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껀저 해안 관광도시 프로젝트는 최근 껀저 도시관광 합자회사(Can Gio Tourism Urban Area Joint Stock Company)가 투자한 이후에 규모가 2870ha까지 커졌다.

 

호치민시 외곽 부동산 호황

호치민 도심에 개발 가능한 부지가 제한되고 지방도시의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호치민시 주변 지역 부동산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 DKRA 베트남 총책임자인 팜란(Pham Lam)에 따르면, 호치민시 외곽인 빈증(Binh Duong), 동나이(Dong Nai), 롱안(Long An) 3개 지역에 대한 부동산 개발업체 및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지역들은 개발 가능한 대형 토지가 있고 허가 및 보상에 대한 비용이 저렴하며 주변 인프라도 개선되고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동나이성의 경우 호치민시와 연계된 많은 인프라 프로젝트들을 진행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호치민-롱탄 고속도로, 메트로 1호선, 호치민시와 동나이 년짝(Nhon Trach)을 연결하는 깟라이교, 롱탄 신공항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호치민시 외곽지역에 관심은 향후 몇 년 동안 부동산 투자 동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인프라 네트워크 개선과 함께 외곽지역의 부동산 시장도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우울한 글로벌 전망 속 베트남은 선방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베트남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동기간 대비 1.81% 성장하였다. 이는 2011년 이후 가장 낮은 상반기 수치이다. GSO의 부국장 응웬티흐엉(Nguyen Thi Huong)베트남 정부는 경제성장보다는 코로나19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반기동안의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에 대해 정부와 사회 모두의 강력한 노력이 바탕이 된 것이라고 말했다. IMF는 금년도 베트남의 경쟁성장률을 2.7%로 예상하였으며 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치이다.

베트남 2분기 GDP는 전년대비 0.36% 성장하였는데 3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주요 원인이다. 긍정적인 부분은 제조업과 가공업이 4.96% 성장률을 기록하며 베트남 경제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점이다.

6월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달 대비 0.66% 상승하였고 작년 동기 대비로는 3.17% 상승하였다. 상반기 소비자 물가지수는 작년 동기 대비해 4.19% 상승하였는데 이는 2016~20년 사이에 가장 높은 수치이다.

 

베트남 국내 산업생산량 회복세

최근 발표된 베트남 국영전력회사인 EVN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의 전력소비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베트남과 같은 제조업 기반의 국가에서 생산에 필요한 전력이 필수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력소비량은 국내 생산량, 특히 산업생산량의 성과를 그대로 반영한다.

기획투자부 산하 국가 경제정보센터에 따르면, 베트남 국내산업생산량이 첫 4개월간 감소세에 있다가 최근 한 달 사이에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생산량 지수는 5월에 전년 대비 11.2% 상승하였고, 6월에는 전년 대비 12%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상반기 외국인 투자 유입 감소

기획투자부(MPI) 외국인투자청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베트남 내 외국인 투자(FDI)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1% 감소한 1567000USD를 기록하였다. 최대 투자 국가는 544000USD로 전체 투자액의 34.7%를 차지한 싱가포르이다.

이번 보고서는 상반기 동안 외국인 투자 부문에 의한 수출 금액과 비율이 모두 감소했다고 밝혔다. FDI 부문의 수출은 798USD로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하였으며 전체 베트남 수출량의 66%를 차지하였다.

FDI 부문 수입은 656USD로 작년 동기 대비 5.6% 감소하였고 베트남 전체 수입량은 56%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 부문은 여전히 142USD의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베트남 국내 부문에서 발생한 102USD의 적자를 만회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로써 베트남은 금년 상반기 동안 40USD의 무역흑자를 기록하였다.

 

베트남 부총리, 호치민 메트로 1호선 실사

팜빙밍(Pham Binh Minh)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은 지난 달 30일 정부 실무진들과 함께 호치민시 메트로 1호선 공사 현장을 실사하였다. 호치민시 1호선은 벤탄(Ben Thanh)에서 수어이띠엔(Suoi Tien)까지 총 19.7km로 현재까지 73.5%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올해까지 85%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객차는 지난 4월 일본으로부터 인계 받았으며 빈타이역(Binh Thai)과 롱빈역(Long Binh)역 구간의 시범운행을 위해 배차되어 있는 상태이다.

호치민시는 벤탄-탐르엉(Tham Luong) 구간을 운행하는 호치민시 메트로 2호선의 공사 시작을 위해 토지 보상 부분을 검토하고 있다.

 

기사제공 : Prime Realty (www.primerealtyv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