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5G 기술의 핵심’ 밀리미터파 추진하는 퀄컴
‘베트남 5G 기술의 핵심’ 밀리미터파 추진하는 퀄컴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7.1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5G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가 멀지 않았다. 네트워크 제공업체들은 이미 5G 시험을 마쳤고 내년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이는 베트남 정부의 목표와도 일치한다. 정부는 베트남을 아세안 및 전 세계 5G 도입 선도국가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바 있다.

5G 상용화를 준비하며 이제 올바른 인프라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이 핵심 사안이 됐다. 미국과 일본 등 5G 선도국가들을 살펴보면, 하위6 GHz 주파수 및 밀리미터파 등 모든 가용한 신규 주파수 범위를 지원 및 활용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기존 이동통신망 기술 대비 5G를 더 우월하게 만들 수 있는 핵심 기반기술이다.

5G 핵심요소인 밀리미터파

밀리미터파는 5G 실현을 위해 활용돼야 하는 세 가지 주파수 대역 중 하나다. 고주파대역(24 GHz~40 GHz)인 밀리미터파는 완전한 5G 실현을 위해 중대역(1 GHz~6 GHz)을 포함한 하위6 MHz와 저대역(1 GHz 미만)을 보완해준다.

각 주파수 대역은 각기 다른 사용자의 필요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저대역은 넓은 보급범위를 통해 4G보다 점진적으로 나은 속도를 제공하며, 중대역은 보급범위와 역량 측면에서 모두 우수하다. 하지만 밀리미터파는 속도와 대기시간 측면에서 저대역과 중대역을 능가한다.

올해 초 실시한 실험에 따르면 퀄컴(Qualcomm)사는 5G 밀리미터파에서 기록적으로 빠른 4.3Gbps 다운링크 스피드를 달성했다. 또한 인터넷 시험 및 분석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우클라(Ookla)가 실시한 스피드실험 데이터에 따르면, 스냅드래곤(Snapdragon) 모뎀RF 시스템 기반의 5G 밀리미터파 기기는 중대역 주파수 5G보다 4배 더 빠른 광속 스피드를 보여줬다.

퀄컴에서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담당하는 띠우프엉남(Thieu Phuong Nam) 상무는 “5G를 실현하려면 하위6 주파수 및 밀리미터파를 동시에 활용해야 한다, “5G가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선사하려면 밀리미터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 수년간 인터넷 수요가 증가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네트워크는 더욱 부담을 안게 됐다.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 기간 동안 데이터 사용이 40%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밀리미터파는 네트워크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트래픽 증가를 소화할 수 있는 핵심 주파수원으로 손꼽힌다.

전 세계 곳곳에서 5G 서비스를 출범했는데, 퀄컴은 3세대 5G 모뎀RF 시스템을 기반으로 밀리미터파와 하위6 GHz 주파수를 활용하도록 수많은 네트워크 제공업체들을 지원한 바 있다. 밀리미터파와 하위6 GHz를 동시에 활용하는 이 방법은 5G 성능을 높일 뿐 아니라 고주파, 중대역, 저대역을 동시다발적으로 활용해 밀리미터파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다수 업계에 혜택이 될 밀리미터파

밀리미터파는 이런 장점들을 바탕으로 전체 모바일 네트워크에 수많은 혜택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가입자들에게 새롭고 발전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중에는 광속 데이터 스피드, 실시간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낮은 대기시간, 제한 없는 데이터, 비트 당 낮은 가격 등이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들을 지원하는 퀄컴의 혁신 중에는 Qualcomm® QTM527 밀리미터파 안테나 모듈이 대표적이다. 이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완전하게 통합된 5G 고정 모바일 활용(FWA)을 기반으로 한 밀리미터파 솔루션으로,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자사의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가입자들에게 고정 인터넷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30개 이상의 OEM 기업들이 퀄컴의 기술을 활용한 FWA 솔루션을 연구 중이다. 이를 통해 통신업자들은 케이블, DSL, 광섬유를 대체하는 비용 효율적인 대안을 제공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띠우프엉남 상무는 통신업자들은 밀리미터파를 도입함으로써 현재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증강현실과 같은 고화질 영상을 편하게 즐길 수 있고 지연시간 없이 모바일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모바일 이벤트사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끊김 현상 등에 대해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띠우프엉남 상무는 일반적인 5G와 같이 밀리미터파는 모바일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분명히 밝혔다. 밀리미터파는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베트남에서는 제조업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제조업은 베트남 GDP16.48%를 차지했는데, 베트남 제조업의 대부분은 단순 제조업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밀리미터파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공장이 도입되면 고부가가치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화, 로봇, 인공지능, 증강현실, 사물 인터넷(IoT) 등을 기반으로 베트남은 자동차, 소비가전, 관련 부품과 같은 고부가 상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베트남 5G 밀리미터파 생태계 구축

밀리미터파는 산업혁신을 주도할 뿐 아니라 베트남 정부의 디지털화 계획과도 일맥상통한다. 베트남 정부의 2019927일자 결의안 제 52-NQ/TW에 따르면 베트남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모든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베트남은 4차 산업혁명 국가 전략에서 2030년까지 달성할 구체적인 사회-경제적 목표를 내세웠다. 이중에는 GDP30%를 디지털 경제가 차지, 전자정부 구축 완료, 주요 경제지역에서 스마트 도시 건설 등이 있다. 띠우프엉남 상무는 베트남이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5G가 근원기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베트남에서 5G산업이 밀리미터파를 활용하려면 공공 및 민간 이해관계자들의 참여가 필수다.

베트남 정부는 충분한 주파수 활용을 보장하고 하위6 GHz 및 밀리미터파 주파수의 원활한 도입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민간산업은 향후 활용될 5G 인프라에 밀리미터파를 포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OEM 업체들은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가 밀리미터파와 호환되도록 설계 및 제조해야 한다. 다른 업계들도 장기 기업전략에 디지털화를 우선순위로 삼아 직원 교육 등에 힘써야 한다.

퀄컴은 밀리미터파를 베트남 5G 상용화의 일부로 삼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밝혔다. 퀄컴은 5G 전문가로서 베트남 정책당국과 협력중이며, 빈스마트(VinSmart) Bkav와 같은 현지 OEM 업체들과 기기 생산을 위해 협업중이다. 퀄컴은 기타 5G 선도국가와 같은 수준의 5G 네트워크를 베트남에 도입하기 위해 현지 이해관계자들과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띠우프엉남 상무는 퀄컴은 베트남의 통신산업 발전을 최대한 지원할 준비가 돼있다. 퀄컴은 베트남 혁신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파트너사 지원 및 혁신 도모를 위해 큰 투자를 단행했다, “베트남은 완전한 5G 도입을 통해 밀리미터파 기술을 초기부터 반영해야 하며, 퀄컴은 베트남과 협력해 이를 실현할 준비가 돼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