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공유형 업무 공간 설계하는 WeWork
신개념 공유형 업무 공간 설계하는 WeWork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8.07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는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다. 그 중 큰 변화로 업무 방식을 꼽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회사에 출근하는 대신 재택근무로 전환했다.

이런 배경 하에서 베트남 뉴스는 WeWork(위워크) 동남아시아의 개발부 투응안(Thu Ngân) 대표와 함께 새로운 업무 환경과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2010년에 설립된 WeWork는 신개념 공유형 업무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오피스 플랫폼 기업이다.

다음은 투옹안 대표와의 일문일답.

Q.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업무 방식이 바뀌었고 베트남도 마찬가지다. 베트남의 사무 업무 환경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동남아시아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어떤가?

코로나19는 수많은 기업의 업무 공간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았다. 기업들은 기존 업무 공간을 재평가하는 중이며 현대 노동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성을 갖추고 외부 지원에도 귀 기울이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선제적인 노력은 시의적절하고 효과적이었다. 많은 베트남 기업들도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을 발휘하며, 비즈니스 지속을 위해 WeWork가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서의 공간인 공유형 업무 공간에 투자했다.

베트남은 향후 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새로운 기업 문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베트남 정부는 경제회복을 위한 조치들을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WeWork는 베트남이 현 상황 이후 성장을 회복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최근 수년간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했다. 이들은 경쟁력 유지를 위해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유연한 업무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기업들도 젊은 세대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창의적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재육성, 생산성 향상, 분야별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다.

많은 기업들은 창의적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공유형 업무 공간을 선택하고 있다. WeWork의 분석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 중 80%가 향후 1~3년 이내에 공유형 업무 공간을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86%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노동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혁신적이면서도 협업이 가능한 업무 공간을 마련하는 것을 성공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WeWork는 이를 장기적 흐름의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있다.

Q. 재택근무 시 사무실만큼 효율적으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의무 도입은 필수적이었다. 하지만 그로 인한 어려움도 수반됐다. 마음가짐, 경계, 보안, 생산성 유지 방법 등에서 변화가 필요했다. 기업들은 재택근무 확산을 통해 인력 분산이 가능하다는 것도 깨닫게 됐다. WeWork는 향후 이런 근무형태가 더 확산될 거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은 재택근무 기간 동안 노동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심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직원들의 사기, 근속, 효율적인 팀 간 협력, 그룹 동참의 중요성은 간과되고 말았다.

지금까지 WeWork는 베트남에 진출하면서 부서 간 협력과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중에는 가상 장소 투어, 웹세미나, 자선사업 등이 있었다. 그 결과 팀원들 간의 소통이 더 원활해지는 것을 경험했고, WeWork는 협력을 추구하는 비즈니스로 더욱 자신감을 얻게 됐다.

Q. 코로나19 종식 후 베트남과 전 세계의 업무 방식은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하나?

이제 기업들은 단일 본사 개념에서 벗어나 직원을 분산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직원들 간 상호 연계성을 유지하고 동일한 기업 문화를 적용하길 희망한다. 한편 건강 및 안전은 코로나19 이후에도 변함없이 기업과 고객들의 최우선순위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WeWork는 코로나19 이후 두 가지 새로운 트렌드가 대두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기업들은 경제 변동성 및 불확실성으로 인해 운영 효율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그 일환으로 장기적 부동산 필요와 고정비를 재평가 중이다.

기업들은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신속하게 상황에 반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다. 기업들은 예상치 못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하고 이런 전략을 공유하는 파트너사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에 맞게 확대하고 축소할 수 있는 기업이 승자가 될 것이다.

이제 더 많은 기업들은 지역 전략에 중점을 두면서, 지역 별로 노동력을 분산하길 희망하고 있다. 그 일환에서 WeWork가 추구하는 공유형 업무 공간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제 기업들은 두 발 앞서 생각하며 새로운 세상을 해쳐나가야 한다. WeWork와 같은 적절한 파트너를 찾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 될 수 있다.

Q. 베트남이 향후 더욱 이상적인 업무 공간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언인가? WeWork는 어떤 방식으로 이상적인 공유형 공간을 제공할 수 있나?

WeWork는 회원사들을 위해 창의적 환경을 기반으로 한 공유형 업무 공간을 설계하고 있다. 사무 공간 설계 시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건축 방식, 인테리어 디자인을 도입하고 있고, 개방형 공간, 자연광, 녹색 이미지,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핵심을 두고 있다.

WeWork가 제공하는 공유형 업무 공간에서는 한 곳에서 다양한 방식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전통적인 사무 환경을 갖춘 베트남 기업들도 향후 변화하는 미래에 대응하며 더욱 개방된 업무 공간을 새롭게 도입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은 해외 방문객들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전문적인 거리두기 조치는 지속적으로 실행해야 할 중요 사안이다.

WeWork는 베트남에서 업무 공간 설계 시 개인 공간 보장, 청결 확보, 주의사항 표기에 역점을 두고 있다.

WeWork는 지난 10년 동안 사무 공간을 구성할 때 생산성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업무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을 추구해왔다.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위생, 안전,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다. 사무실 내 공유 공간에는 개인 간 거리를 더 확보했고 완충지역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팀이나 부서는 개인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한 공간에서 협업할 수 있다.

한편 WeWork는 공동 업무 공간을 더욱 자주 소독하며, 세정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해달라는 주의사항을 곳곳에 전략적으로 표시해뒀다.

이는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WeWork는 향후 새롭게 대두되는 환경에 재빠르게 대응하며 명성을 쌓아나갈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WeWork 회원사들이 업무 공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원활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