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I기업과 협력 위한 개선방안
FDI기업과 협력 위한 개선방안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08.1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기획투자부 응웬찌중(Nguyễn Chí Dũng) 장관은 베트남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 제조업체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먼저 베트남 현지기업들이 글로벌 공급망에 안착하려면 FDI기업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응웬찌중 장관은 전 세계는 현재 투자자본의 이동과 같은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 산업이 FDI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 기회가 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된 베트남 제조업체의 비중은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베트남의 FDI 부족 원인은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미비한 협력 및 현지기업과 FDI기업의 연계 약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몇 년간 현지 제조업체 중 FDI기업의 글로벌 공급망에 안착한 기업 수가 크게 개선되지 않은 실정이다.

캐논 베트남의 다오티투후옌(Đào Thị Thu Huyền) 선임부장은 캐논의 현지 부품 조달 비중이 65%까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캐논 공급망에 참여하는 베트남 기업 수는 지난 몇 년간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어 캐논은 다국적 기업으로서 전 세계 340곳의 공급업체와 협력 중이며, 이 중 베트남 기업은 147곳이다. 하지만 그 중 현지화 100%를 달성한 기업은 20곳 뿐이라고 밝혔다.

다오티투후옌 선임부장은 이어 캐논은 베트남 부품 현지화 목록을 마련했으며 새로운 공급업체를 발굴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삼성 베트남의 응웬안투안(Nguyễn Anh Tuấn) 담당자는 베트남 제조업체들은 생산라인 교체와 기술 변화를 가장 어려워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현지 업체들은 생산 역량을 개선해야 하며 글로벌 공급망 편입을 위해 FDI 기업이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미국 국제개발처 LinkSME의 즈엉리엔(Dương Liên) 부회장은 베트남 기업들의 경우 FDI기업 기준 충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원자재 수입을 위한 중국 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례로 베트남 의류 및 섬유 산업은 중국에서 원자재 70~80%를 수입하고 있다. 전자산업은 원자재 수입률이 총 생산 가치 중 77%에 달하며, 제약업계는 85~90%, 플라스틱 산업은 총 생산 비용의 70~80%에 달한다.

즈엉리엔 부회장은 베트남 업계의 글로벌 생산망 참여 부진의 원인은 두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째는 FDI 기업들이 기존에 긴밀하게 구축한 공급망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며, 둘째는 베트남 업체들이 제한된 역량으로 인해 FDI기업의 엄격한 조건을 충족할 수 없다는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부 현지 제조업체들 중 여전히 혁신적인 개발 투자를 꺼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있다고 지적했다.

즈엉리엔 부회장은 투자 흐름 변화로 인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베트남은 산업단지 및 경제구역 유치를 위한 토지 마련, 기술 기반시설 개발, 우호적인 토지 정책, 투자환경 개선, 인력 역량 강화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달성하려면 정부, 정부기관, 현지기관, 산업계가 긴밀히 협력해 최우선 정책을 결정하고 기업 환경을 개선해야 하며 기업 역할을 증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 베트남의 응웬안투안 담당자는 베트남 기업들은 FDI기업이 먼저 발주를 하고 난 뒤 생산 설비에 투자하려고 하는데 이는 최선의 방안이 될 수 없다. 충분한 역량을 갖춘 기업만이 FDI기업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기업 역량개선을 선결조건으로 여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파나소닉 베트남의 호앙투투이(Hoàng Thu Thủy)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공급망이 구축되고 있는 만큼 베트남은 이를 역량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Tag
#FD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