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 전문가 풍꽝탕 하노이투어리스트 이사
관광업 전문가 풍꽝탕 하노이투어리스트 이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8.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산업 전문가로 알려진 풍꽝탕(Phùng Quang Thắng) 대표는 현재 하노이투어리스트(Hanoitourist) 이사 및 베트남 여행사협회(VISTA) 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풍꽝탕 대표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베트남 관광 산업과 관련해 베트남 언론과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최근 베트남 관광산업을 어떻게 평가하나?

현재 베트남 관광산업을 둘러싼 환경은 녹록치 않고 코로나 2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그렇지만 베트남은 지난 3개월 간 국내 관광시장을 개방하고 활성화하면서 확실한 회복세를 경험했다. 이는 전 세계에서 극히 일부 국가들만이 체험할 수 있었던 사례다.

그동안 베트남 내 여행사, 호텔, 레스토랑, 관광 웹사이트들 모두 힘을 모아 국내 여행객의 수요에 맞춰 인력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보강했다. 이와 함께 향후 해외 여행객을 맞이할 준비에도 몰두하며 신상품 개발에 역점을 뒀다.

대다수 현지 업체들은 최근 다시 발생하고 있는 코로나19 지역감염 사례를 우려하고 있는데, 이에 공감하는 바이다.

Q. 현 시점에 베트남 관광 산업이 지닌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제 전 세계는 베트남을 안전한 관광지로 평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의 예방과 통제에서 그치지 않으며, 베트남의 전반적인 안전 수준도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른바 관광 잠복기가 발생했다. 베트남 관광업계는 이 기간을 활용해 기존의 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했다. 향후 해외 관광이 시작되면 베트남 관광 산업은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베트남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것이다.

Q. 현지 관광사들이 궁극적인 변화를 겪었다고 했는데, 하노이투어리스트는 어떤지?

하노이투어리스트는 지난 3개월 간 놀라운 업적을 달성했다. 우리는 협력 기업들과 함께 신규 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 예로 15VND을 내고 참여할 수 있는 하노이 호아로 수용소(Hỏa Lò) 나이트 투어를 꼽을 수 있다. 관광객들은 수용소를 체험하는 45분 동안 과거로 돌아가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참상을 보게 되고 베트남 국가 영웅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게 된다. 이 관광 상품은 방문객들의 감정과 감각을 극대화하기 위해 빛과 음향효과를 활용한다. 출시 이후 우리가 초기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매우 인상적이고 감동적이었다는 후기를 남기고 있다.

Q. 코로나19 이후 관광 분야에서 어떤 국가가 더 빠르게 회복할 것이라고 전망하나?

명백한 사실은 해외 관광을 개방할 때 코로나19를 잘 통제하는 국가에 핵심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비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동남아시아, 중국, 대만, 일본, 한국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한편 베트남과 직항으로 연결된 국가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국제 항공노선을 동시다발적으로 한 번에 개방할 수는 없다. 초기에는 외교관, 투자자, 기업인, 학생과 같은 일부 외국인들만을 위한 요건을 만들어야 하고 그 후 관광객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Q. 코로나19이후 관광산업 회복을 위한 조언이 있는지?

베트남은 향후 정상적인 상황으로 회복되면 코로나19 통제와 경제 개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고심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가 종식돼야만 해외 관광객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이는 뒤처지는 생각이다. 그렇게 되면 수많은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지난 해 베트남은 1800만 명이 넘는 해외 관광객을 유치했고, 이들은 국가 전체 관광 수입의 55%를 차지했다.

해외 관광이 다시 시작되면 안전이 보장되는 국가들과 우선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이다. 관광업계는 의료기관과 협력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건강을 우선할 수 있는 최상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전 선결돼야 할 필수조건이다.

코로나19 이후 수많은 국가들은 경제 회복을 목표로 관광객 유치에 힘쓸 것이며 그로 인한 경쟁도 치열해 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러므로 베트남은 독보적이고 경쟁력 있는 관광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예전과 마찬가지로 안전하고 친절한 국가라는 이미지를 통해 베트남을 홍보할 수도 있다.

항공사, 여행사, 관광지, 호텔 등이 협력해 매력적인 최상의 관광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개발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안전한 관광지, 경쟁력 있는 가격, 수준 높은 관광 프로그램이라는 삼박자가 조화를 이뤄야 한다.

한편 일부 관광객에 초점을 둔 특정 관광 프로그램도 기획해 볼 수 있을 것 이다. 예를 들어, 러시아인들은 해변을 즐기러 베트남에 오고 한국인들은 골프를 치러 온다. 이들은 보통 다른 장소에는 별 관심이 없다. 그러므로 이들을 공항에서 지정 리조트까지 바로 이송해 의료진의 확인 절차를 거쳐 리조트를 격리 거점으로 삼아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만하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