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대출 수요를 위한 비엣머니
단기 대출 수요를 위한 비엣머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9.04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기승을 부리는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부는 잠정 휴업에 들어가 동면을 취하기도 하고 또 다른 기업들은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온라인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다수의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고금리 단기대출을 받거나 전당포에 저당을 잡히기도 한다.

베트남 현지 언론에 따르면 F88, 비엣머니(Vietmoney), 스리사와드(Srisawad), 캄돈한(Camdonhanh) 등과 같은 일부 전당포 체인들은 전반적인 시장 악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확대하는 추세다. 현재와 같이 단기 대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는 전당포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까?

비엣머니 찐반프엉(Trinh Van Phuong) 대표는 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됨에 따라 대출금 납부 지연 및 자산 유동성과 관련된 위험이 늘어나고 있다. 한편 비엣머니는 최근 성장세를 유지하는 중이다. 베트남의 전당포 시장은 아직 저평가 돼있으며 분산돼 있는 상황이다. 비엣머니는 온라인 플랫폼 형태의 사업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엣머니는 팬데믹이 발생해도 다른 업계처럼 사업 운영 방식을 전환하거나 판매 채널을 재구축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그동안 디지털 채널에 집중했으며 온라인 사업 확장에 핵심을 뒀다. 현재 시장의 자산 유동성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 특히 부동산 시장 및 차량과 관련된 자산 유동성이 몹시 낮다. 비엣머니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반영해 사업 상품군을 조정했다. 물론 비엣머니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팬데믹 시기에 고객의 필요를 신속하게 충족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비엣머니는 고객을 위한 이자율 안정 조치 등을 포함해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고 설명했다.

베트남은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통제했다. 하지만 베트남 경제는 외부 요인 및 해외 상황 등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현 상황에서 국내 경제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국내 산업들은 탄력성을 기반으로 회복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장기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찐반프엉 대표는 이런 어려운 시기에 기업 운영을 지속하려면 업계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비엣머니의 경우 AI 시스템을 활용해 자산 감정을 하고 있다. 비엣머니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을 기반으로 내부 프로세스, 리스크 관리, 데이터 분석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내부 시스템으로 인해 직원들은 대면 회의 없이 원만히 상호작용하며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엣머니는 사업 초기부터 기술을 도입했다. 전통적인 사업구조를 디지털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이다. 또한 비엣머니는 현재와 같은 시대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고객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는 것을 파악했다.

짠반프엉 대표는 비엣머니는 온라인기반 오프라인 사업 모델(O2O)을 장기 발전 모델로 추구해왔다. 이는 단지 팬데믹 시기에 초점을 두고 급하게 적용된 사업 모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산업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전국적으로 3만개가 넘는 전당포가 사업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이중 대부분은 가내업 형태로 등록돼 있으며 개인이 소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비엣머니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선구적이고 성공적으로 도입한 현지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더불어 비엣머니는 투명한 대출 정책을 기반으로 베트남 전당포 산업의 업계 표준이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대식 전당포 체인들은 이제 이와 같은 전문화된 사업 마인드를 가지고 운영 하고 있다. 그러므로 단기 자금이 필요한 개인과 영세 기업들은 전당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비엣머니는 2016년 설립된 금융 스타트업이다. 비엣머니는 비우량 금융업에서 전문적이고 편리한 금융 채널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베트남 전당포 산업을 전문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특히 비엣머니는 IT 기반 사업을 운영 중이며, 온라인기반 오프라인 사업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비엣머니는 현재 호치민시 전역의 16개 점포에서 2만 명이 넘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향후 전국적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비엣머니 웹사이트: www.vietmoney.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