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제조업 생산 감소
8월 제조업 생산 감소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09.0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IHS 마킷(Markit)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베트남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7월 수치였던 47.6 대비 45.7로 하락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제조업 분야의 사업 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지난 6월 제조업이 성장을 회복했다는 신호가 있었지만, 지난 두 달 연속으로 제조업 환경이 다시 악화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기업 환경의 침체 분위기는 분명히 나타나고 있지만, 지난 4월 코로나19가 한참이던 시기와 비교하면 최근 상황은 좀 나은 편이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생산량과 신규 수주가 하락했다고 답했다. 신규 사업은 소비 수요 침체로 인해 꾸준히 감소했다. 한편 통계 수치를 살펴보면 신규 수출 물량도 급격히 하락했다. 수출 물량의 하락세는 전체 신규 사업 감소세 보다 더 가파르게 나타났다.

올해 총 9개월 간 제조업 생산량이 감소한 시기는 8개월에 달했다. 이와 더불어 8월은 7월 보다 더 악화된 하락세를 보였다. 제조업 주요 3개 분야에서 모두 침체를 겪었는데, 그 중 중간재 제조분야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다.

IHS 마킷은 기업들은 신규 수주 감소로 인해 운영 역량 확충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 이로 인해 일자리 및 고용 침체가 발생했다. 미완결 사업 영역이 크게 감소함에 따라 기업들은 인력 수준을 4월 최악이었던 상황 대비 약간 웃도는 정도로만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규 수주 및 생산 의뢰가 사라지면서 구매활동이 급격히 위축됐다. 이로 인해 원자재 구매력도 4월보다 더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재고 감소도 지속됐는데, 8월 기준 원자재 및 완제품 재고 모두 하락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재고 비축을 예방하고자 완제품은 제조 즉시 소비자에게 판매됐다고 밝혔다.

올해 6~83개월 동안 원자재 가격은 평균을 밑도는 수준으로 상승했다. 설문 응답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원자재 품귀현상에 발생하면서 가격이 올랐다고 답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는 제조업자들의 인도 시간 지연의 원인으로도 지목됐다.

올해 3사분기까지 제조업자들은 생산제품 가격을 낮추면서 소비 침체에 대응 하고 있다. 올해 7개월 간 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했는데, 5월 이후 최근에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제조업계는 코로나19가 지속적으로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 이로 인해 올해 제조업 전망에 대한 신뢰가 감소했다. 하지만 여러 상황을 종합해 볼 때 기업들은 향후 코로나19가 통제돼 생산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HS 마킷은 ‘20124월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했지만 올해 제조업의 낙관적인 분위기가 제일 저조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IHS 마킷의 앤드류 하커(Andrew Harker) 경제 국장은 경제 수치가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이는 현 상황에서 베트남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는 코로나19가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다. 소비 수요는 여전히 낮고 기업들은 생산을 감축하고 있다. 특히 고용 상황이 우려된다. IHS 마킷이 자료를 분석했던 지난 9년 반을 살펴볼 때 올해 실업 상황은 역대 두 번째로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코로나19가 통제돼 지난 6월의 회복세가 재현되길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