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잠재력 높은 리썬
관광개발 잠재력 높은 리썬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5.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오 축제는 물론, 고대 가옥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가능


   리썬(Lý Sơn)은 동해에 중요한 전략적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수 십 개의 국가 및 성 문화역사 유적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바다 사이 높게 솟은 5개의 산에는 징띤(Giếng Tiền), 터이러이(Thới Lới), 항(Hang) 절, 둑(Đục) 절, 항꺼우(Hang Câu), 꽁떠버(Cổng Tò Vò), 헌무꾸(Hòn Mù Cu), 리썬(Lý Sơn) 등 많은 유명한 절경들이 있는데, 이들 중 리썬은 섬과 바다 및 생태관광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지역이다. 최근, 몇몇의 관광사들은 공동으로 추가적인 관광을 개발하기 위해 리썬현과 협력하고 있다. 협력 사항은 관광객이 촌민의 집, 고대의 집을 방문하고 섬 지역의 문화 및 역사를 체험하는 것이다. 리썬섬의 징띤, 터이러이 산 위에는 선사시대 사람들의 자취가 남아 있다.  고고학자들은 썸옥(Xóm Ốc), 쑤오이찐(Suối Chình) 등에서 약 2000~2500년 전 사휜(Sa Huỳnh) 문화권에 속한 인구 집단의 귀중한 유물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매년 음력 3월의 카오 축제
매년 음력 3월 중순이 되면, 황사(Hoàng Sa) 군도에서 카오(Khao) 축제를 연다.  카오 축제는 매우 매력적이며, 다양하고 풍부한 행사이자 다른 지역 어디에도 없는 이곳만의 특징을 갖고 있다. 리썬은 베트남의 황사(Hoàng Sa), 쯔엉사(Trường Sa) 역사에 관한 생동감 있는 박물관이라 인정받고 있다.  현재, 리썬현은 섬 연안 낚시, 산호 감상, 잠수와 관련한 관광산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팜황린(Phạm Hoàng Linh) 리썬현 인민위원회장은 리썬현이 2007년부터 항 절, 둑 절, 안하이(An Hải) 마을, 화산분화구, 쯔엉사 – 황사 역사유적지, 엄린뜨(Âm linh tự)와 고대의 가옥 등에 대한 관광을 시작해 크게 성공을 거뒀다고 했다. 또한 식당, 호텔, 리조트들은 관광객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리썬을 찾는 관광객 수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2013년 초 4개월간 1만여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이곳을 찾았다.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리썬현
   경제적 측면에서 리썬은 주목할 만한 발전을 해왔다. 특히 몇 년 전, 리썬현은 정부로부터 터이러이산 정상 호수, 산사태 제방건설과 도로 등 큰 기획과 많은 프로젝트를 투자 받았다. 정부는 또한, 매장된 케이블(전선)을 통해 전력을 충당하는데 동의했다. 쩐응옥응웬(Trần Ngọc Nguyên) 리썬현 인민위원회장은 오래전부터 어업이 리썬섬 지역 사람들의 핵심 경제수단이라고 전했다. 현재, 현 전체에는 수 천 명의 어부들이 있다고 한다. 2012년, 이 섬의 어획량은 총 3만 5000톤으로, 2500억 동 규모의 가치를 기록했다. 이는 현 전체 GDP(총가치생산량)에 50%를 차지한다. 지난 몇 년 간 어민들은 더 먼 바다로 나아가 어획량을 늘리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투자했다.  리썬은‘파와 마늘의 왕국’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토양과 기후가 적절해 이곳에서는 이곳만의 파와 마늘의 맛과 향을 만들어 낸다.  2009년 3월, 리썬의 파와 마늘은 지적재산국의 단체전용 상표 증명서를 수여받았다.


[베트남통신사_글: 응웬당럼(Nguyễn Đăng Lâm) 기자, 사진: 비엣끄엉(Việt Cường), 통티엔(Thông Thiện)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