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추석 ‘뗏쭝투’
베트남의 추석 ‘뗏쭝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09.29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의 전병

 뗏쭝투라고 불리는 베트남의 추석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히 기록된 자료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은 베트남이 북방의 지배를 받고 있을  중국에서 들어온 문화로 추측하고 있다. 문학가 또안안(Toan Ánh) 고전에 따라 뗏쭝투는 (Đường)왕조 주에똔(Duệ Tôn) 시대(684~712)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매년 음력 8 15 , 보름달이 밝게 떴을   천신 축제가 열린다.  , 제단 위에는 꽃과 과일, 그리고 월병(반쭝투) 놓여진다. 반쭝투는 가족들이 모두 집에 모여 아름다운 달빛을 감상하면서 함께 나누어 먹는 대표적인 추석 음식이다.  모양을 하고 있다해서 영어로는 문케이크(Moon Cake) 불린다.

베트남에서 추석은 어린이들의 명절이기도 하다. 추석이 되면 모든 어린이들이 장난감 선물을 받고 다양한 모양으로 밝게 빛나는 제등을 가지고 논다. 그렇기 때문에 추석이 오면 거리가 색색의 제등으로 장식되며 다양한 종류의 반쭝투과 어린이용 장난감들이 거리에서 판매된다. 보름달이  밤이 찾아오면 농촌 지역에서는 북소리.  소리와 함께 사자  공연이 펼쳐지며  추석 축제는 아이들이 가장 기다렸던 월병과 과일을 나누어 먹는 시간을 가지며 마무리 된다.

반쭝투는 조상들에게 감사와 존경을 표하기 위해 지상에서 올리는 선물처럼 여겨진다. 이처럼, 베트남 민족의 추석 명절 음식인 반쭝투는 많은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다.

오래 전부터 베트남사람들은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낼  상에 올라가는 음식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좋고 맛있는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특별한 의미가 담긴 것이어야 했다. 반쭝투는 찹쌀로 만든 쫄깃쫄깃한 빵과 구운 ,  종류가 있는데, 찹쌀 빵은 많은 농민들이  년간 흘린 땀방울의 성과인 찹쌀가루와 다른 재료들로 만들어져 쫄깃쫄깃하며 속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가 들어가 있다. 이는 천지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것을 의미하며, 아이를 감싸 안은 어머니의 품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처럼 반쭝투는 겉보기에는 매우 간단하고 소박해 보이지만 그것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매우 깊다.

또한 사각형이나 둥그런 모양으로 만들어진 반쭝투는 둥근 하늘과 네모난 땅에 대한 철학적인 사상을 나타내며, 만사가 형통하고, 행운이 넘치며 어린아이들이 빨리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반쭝투는 가장 먼저 조상들에게 올린 , 보름달이  밤에는 어린이들이 나누어 먹는다. 이로 인해 반쭝투의 문화적 가치가 많은 세대에 걸쳐 지켜지고 전해져 내려왔으며, 처음의 의미를 잃지 않고 있어 매년 추석이  때마다 조상님들의 제사 상에  올라가야 하는 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