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개선된 PVI보험사
신용등급 개선된 PVI보험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0.0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에이엠베스트(AM Best)는 최근 PVI보험의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조정했다. 이와 더불어 PVI보험의 신용등급 분야 중 재정건전성을 B++(양호)로 유지했으며 장기발행신용등급을 bbb+로 평가했다.

이 같은 평가 결과는 PVI보험의 재무제표 건전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에이엠베스트는 PVI보험의 재무제표를 매우 건전하다고 평가했으며, 바람직한 운영성과, 중립적인 사업구조, 적절한 기업리스크 관리가 기업 운영 측면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PVI보험의 대주주인 HDI Global SE(HDI)도 최근 신용등급이 상승한 바 있다. 향후 PVI보험은 이를 통해서도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PVI보험은 최근 몇 년간 운영성과 지표를 엄격하게 관리했으며 그 결과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됐다. PVI의 이번 신용등급은 동종 업계의 타 기업 및 전 세계 표준과 비교해도 우수한 성적이다.

최근 PVI보험은 보험계약 체결 분야에서도 안정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상업보험 및 기업보험의 경우 수익성을 거두며 재무제표의 안정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는 PVI보험이 리스크 선별 및 비용통제를 위해 오랫동안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다.

한편 개인 상해보험 및 자동차보험과 같은 주요 보험 상품의 경우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손실률이 늘어나게 됐다. PVI보험은 이를 해결하고자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여기에는 엄격한 보험인수 통제, 정교화된 성과평가, 수익성이 낮은 계약 갱신 금지, 보험금관리 절차 일원화 등이 있었다.

2020년 회계연도 상반기 기준 PVI보험은 보험계약 체결 부문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특히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개인 상해보험 등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사회가 통제되고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발생한 추가적 수익이기도 하다.

이와 더불어 PVI보험은 상업보험과 기업보험을 단기적 위험분야로 분류한 바 있다. 왜냐하면 경제적 불확실성이 늘어나면서 이 분야의 보험료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PVI보험은 HDI로부터 다수의 사업 분야에서 간접적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데, 이번 신용평가 결과에는 이 같은 사항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비록 HDI의 전반적인 매출과 수익 분야에서 PVI보험이 차지하는 부분은 크지 않다. 하지만 HDI는 글로벌 사업 진출 계획에서 PVI보험을 전략적인 사업 분야로 지정한 바 있다.

에이엠베스트는 PVI보험의 재무제표를 평가할 때 자체 자본건전성 비율(BCAR)을 활용했다. 그 결과 PVI보험은 리스크를 반영한 건전한 자본구조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PVI보험은 일련의 자본투입을 통해 건전한 재무적 유연성을 발휘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올해 2사분기 모그룹인 PVI홀딩스는 PVI보험에 5000VND를 투입한 바 있다.

최근 PVI보험은 배당금 비율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중이다. PVI보험의 주기적인 자본 투입과 높은 수익률은 전반적인 사업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한편 PVI보험의 건전한 재무제표를 저해하는 요소로는 높은 재보험 활용 및 의존 비율을 꼽을 수 있다. PVI보험은 거대한 상업자산, 에너지, 토목공사와 관련된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재보험을 활용 중이다.

PVI보험의 사업구조는 중립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PVI보험은 작년 베트남 손해보험 시장에서 전체 영업보험료 기준 업계 2위를 달성했으며, 상업보험 및 기업보험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는 부동산, 토목, 해상, 항공, 에너지 보험 등이 있다.

PVI보험은 국영석유가스기업인 페트로 베트남 등과 같은 기타 주주로부터 사업 기회를 제공받으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향후 HDIPVI보험의 최대주주가 되면 PVI보험은 아시아 지역의 산업 보험 시장에서 더욱 입지를 강화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에이엠베스트는 ‘PVI보험은 HDI가 리스크 관리 감독과 지원, 리스크 선별, 가격 책정 및 보유 분야에서 인정받은 세계적인 전문성에 힘입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