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 부족으로 집값 상승 중인 호치민시
공급 부족으로 집값 상승 중인 호치민시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10.1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서비스기업 JLL의 보고서는 올해 3사분기 호치민시의 토지를 비롯한 부동산 가격은 공급 부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올해 3사분기 호화 부동산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으며, 지난 2사분기 대비 3.1% 상승해 1제곱미터 당 5337USD를 기록했다.

코로나19 2차 유행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도 변화를 겪었으며, 제한된 자본을 보유한 단기 투기 수요가 사라지게 됐다.

45USD 이하 가격대로 형성돼있는 토지 포함 주택의 경우 수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해당 주택을 임대하거나 향후 가격 상승세를 기대하며 구매를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45USD를 초과하는 주택은 수요가 높지 않다.

분양아파트 시장의 경우 허가 여부와 신용 제한 등이 지속적인 주요 문제로 지목됐다.

매수 희망자들은 적절한 아파트 구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당 원인은 자금 부족 때문이 아니라 적합한 물건을 찾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1차 부동산 시장에 분양아파트 프로젝트가 제한됨에 따라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와 더불어 1차 부동산 시장의 경우 공급 부족으로 인해 향후 부동산 가격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호화 부동산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가격이 10% 가량 증가하고 고급 부동산 및 중간 가격대의 부동산은 5%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저가 부동산의 경우 약 2% 수준의 가격 인상이 전망된다.

한편 1차 부동산 시장의 공급 부족과 신규 가격대 형성으로 인해 2차 부동산 시장은 더욱 활기를 띄게 될 전망이다. 2차 부동산 시장은 기존의 완성된 프로젝트와 더불어 현재 건설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매물도 제공한다.

호치민시는 올해 4사분기 300~400채의 주택 물량을 추가 공급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로 인해 올해 총 주택 공급량은 전년 대비 40% 낮아진 2500채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호치민시가 토지사용권과 건설 허가에 대한 통제를 강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제한된 공급과 수요 증가로 인해 호치민시 부동산 가격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