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입국 격리기간 15일로 연장 왜?
호치민시 입국 격리기간 15일로 연장 왜?
  • 정진구 기자
  • 승인 2020.11.03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코로나 2차 대유행으로 고민 깊어지는 베트남
호친민시로 특별입국한 한국 기업 및 교민들이 격리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사진=호치민한인회)
호친민시로 특별입국한 한국 기업 및 교민들이 격리 호텔에 도착하고 있다(사진=호치민한인회)

얼마  호치민총영사관과 한인회가 주선한 특별입국을 통해 호치민시로 입국한 기업가 최모씨는 호텔 격리 기간이 기존 14일에서 하루  늘어난 15일이 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난감해 졌다. 14 격리를 예상하고 중요한 약속을 잡았는데 본의아니게 일정을 바꿔야 했기 때문이다.

 

해외입국과 관련한 호치민시의 방역 조치가 갑작스럽게 변경되면서 한국인들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불과 며칠전만 해도 격리 기간 단축이 시행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았지만 오히려 하루가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는 사정이 있다. 해외에서 호치민시로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은 시설격리 기간   차례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최근 해외에서 호치민시로 입국한 외국인 전문가가 호텔 격리 마지막 날이었던 14일째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았다. 호치민시 방역 당국으로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최대잠복기가 2주라는 근거를 확신할  없게  것이다.

 

지난 9월말 베트남 보건부는 해외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한 격리 조치와 관련, 호텔격리 6, 자가격리 8 방안을 발표했다. 높은 호텔 격리 비용을 부담스러워하던 기업인  교민들의 반응은 환영일색이었다. 붕따우  일부 시와 성에서  같은 지침을 시행하기도 했으나 대부분의 지역은 격리호텔 확보와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감독 문제로 인해 곧바로 시행하기에 현실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그럼에도 호치민시 보건 당국은 보건부의 지침을 따르기 위해 준비했지만 14일째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모든 것이 원점으로 돌아가고 말았다.

 

같은 이유로 14 미만 단기 출장자에 대한 격리면제 조치도 여전히 폭넓게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하나투어 유봉기 베트남 지사장은 “얼마  베트남을 방문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외에 일반 기업인  격리 없이 입국한 케이스는 보지 못했다 말했다.  

 

세계는 2 대유행 , 베트남의 고민

 

현재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잠잠해지기는커녕   위세를 떨치고 있다. 2 대유행이 도래한 것이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 그리고 인구 2위의 인도 등에서도 확진자와 사망자가 확산 중이다.

 

다행히도 베트남은 지구상에  없는 코로나19 청정 국가이다.   가까이 지역감염자가 나오지 않는  완벽하게 통제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국가들이 2 대유행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 정부가 섣불리 입국을 늘리기 쉽지 않다. 실제로 베트남에서 해외입국발 확진자는 거의 매일 나오고 있다.

 

현재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타격을 입은 내수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산업 부문 지원과 국내관광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국가 경제에서 무역이  부분을 차지하는 베트남에게 다른 나라와의 교류는 필수적이다. 그렇다고해도 코로나19 방역을 소홀히   없으니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호치민한인회  5차 특별입국 신청 안내

■ 신청기간: 10월 28일부터 11월 11일까지

■ 입국 목표:

2021년 1월 6일 / 1월 21일 

■ 신청방법:

안내되어 있는 공지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셔서 내용 파악하신 후 신청에 임해주세요

■ 준비서류와 제출방법은 호치민한인회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