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철인3종경기 선수 까오응옥하
베트남 철인3종경기 선수 까오응옥하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1.1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오응옥하(Cao Ngọc Hà)는 베트남 세미프로 마라톤 분야에서 유명한 선수다. 올해 38세인 까오응옥하는 하노이에 소재한 해외통상대학교(FTU)를 졸업했으며 친절하고 밝은 미소를 지니고 있다.

까오응옥하는 그동안 참여한 대부분의 경기에서 상위권 성적을 기록했다. 그는 송홍 하프마라톤(Sông Hồng), 베트남 정글 마라톤, LDR 하프 마라톤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100km에 달하는 베트남 산악 마라톤에서 2위를 차지했다. 까오응옥하는 2017년 아시아 트레일마스터(Trail Master)에서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까오응옥하는 베트남에서 마라톤뿐 아니라 수영과 사이클링에서도 최우수 선수로 인정받고 있다. 까오응옥하는 베트남 현지 언론과 함께 자신의 스포츠 커리어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어린 시절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다. 어릴 때는 밖에 나가 축구나 술래잡기 하는 것을 좋아했다. 왜냐하면 당시에는 온라인 스포츠 게임이나 유튜브가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중학생이 되면서 육상경기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경기에 나가 상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내 삶은 다른 사람들처럼 평범하게 흘러갔다. 대학에 갔고 졸업을 했으며, 직장을 얻고 결혼을 한 뒤 가정을 꾸렸다. 나는 당시에도 스포츠를 좋아했지만 대회에 나갈 생각은 없었다. 나는 30살에 되던 해에 건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수영, 달리기, 등산 등을 했다. 나는 그 당시 LDR그룹을 만나게 되면서 마라톤에 빠져들었다. LDR그룹은 나에게 달리기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 곳이다.

나는 그룹 동료들과 함께 종종 같이 달렸다. 나는 달리기를 거듭할수록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꼈다. 나는 2018년 처음으로 철인3종 경기에 도전했고 좋은 성적을 거뒀다.

최근 베트남에는 다양한 철인3종 경기가 있다. 지난해 나는 처음으로 동남아시안 게임의 철인3종 경기 팀에 포함됐다. 당시 나는 마라톤-사이클링-마라톤으로 구성된 2종 경기에 참여했다. 비록 메달은 못 받았지만 베트남을 대표한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꼈다.

현재 내 목표는 31회 동남아시안 게임 참가 팀에 소속되는 것이다. 2종 경기에 다시 참여하고 싶다. 한편 내년 10월 하와이 코나(Kona)에서 개최되는 철인3종 경기인 아이언맨 세계선수권대회(Ironman World Championships)에도 출전하고 싶다.

Q. 마라톤을 좋아하는 이유가 무언인가? 달릴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나는 마라톤, 사이클링, 수영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운동을 하고나면 마음이 편해지기 때문이다. 마라톤 경기나 철인3종 경기에 참가하는 이유는 이를 통해 삶의 목표가 생겨나며 나 자신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Q. 베트남에서 열리는 대부분의 세미프로 경기에 정기적으로 참가하는 걸로 알고 있다. 훈련 및 경기와 일 사이에 균형을 어떻게 맞추고 있나?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마라톤을 하고 나서도 풀타임으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훈련 시간을 30~60분 단위로 쪼개 일상 속에서 유동적으로 훈련을 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내와 아이들의 지원이다.

Q. 지금까지 달성한 최장 마라톤 기록은 무엇인지?

나는 20144월에 24시간 동안 174km를 달린 적이 있다. 하지만 공식 경기는 아니었다. 경기 중애서 가장 길었던 마라톤은 100km로 총소요시간은 14시간~15시간 이었다.

Q. 마라톤 경기를 위해 어떤 훈련을 하나?

나는 모든 경기를 위해 같은 방식으로 훈련한다.

나는 마라톤, 2종 경기, 철인3종 경기 등의 종류에 상관없이 경기 시작 3개월~5개월 전에 훈련을 시작한다. 여기에는 각 경기의 특정 조건에 부합하기 위한 기초 체력훈련, 지구력, 근력, 전문 운동 등이 포함된다.

Q. 그동안 어떤 경기를 완주했고 어느 경기에서 이겼는지 궁금하다.

나는 지난해 철인3종 경기인 아이언맨70.3베트남에 참가했으며 당시 베트남 참가자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35~39세 그룹에서는 14위였고 전체 참가 선수 1506명 중에서는 77위였다.

2019년에 개최된 철인3종 경기인 TRI-Factor베트남에서는 지구력 분야에서 2위를 차지했다.

2018년에도 아이언맨70.3베트남에 참가했는데, 당시에도 베트남 선수들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35~39세 그룹에서는 5위를 차지했다.

2017년 나는 베트남에서 가장 대규모인 산악 마라톤에 도전했다. 당시 남성 100km 경주에서 3위를 차지했다. 그 후 땀다오산(Tam Đảo) 마라톤에서는 2, 베트남 정글 마라톤에서는 1위를 했다.

2016년에는 베트남 산악 마라톤 100km 경기에서 2위를 한 적이 있다.

Q.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정기 훈련과 더불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모든 훈련에서 최고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일정 부분에서는 선천적인 능력을 타고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함께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코치를 만나야 한다. 운동기구를 구매할 수 있는 돈도 있어야 하고 가족의 전적인 지원도 중요하다.

Q. 가장 인상 깊었던 경기에 대해 설명 부탁한다.

2016년 나는 최초로 베트남 산악 마라톤 100km 경주에 도전했고 2위를 기록했다. 당시 나에게는 굉장히 긴 거리였는데 15시간 36분 만에 완주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나는 최종 결승선에 도달했을 때 매우 기뻤지만 내 몸은 이제 그만 멈추라는 신호를 보냈었다. 당시 코스는 다양한 지형과 고도를 포함하고 있었고 기술력이 중요했다. 마라톤 코스가 매우 복잡했다. 내 전략은 선두권 가까이에서 유지하고 적절한 시간에 쉬는 것이었다. 가파른 경사는 빠르게 걸었고 평지 구간은 일반 속도로 뛰었다. 내리막 구간에서는 더 빠르게 뛰었다.

당시에 나는 선두에 있다가 체코의 페트르 노보트니(Petr Novotny)가 나를 앞질러 시야에서 사라질 때 망연자실했다. 내 뒤에 누가 있는지 보려고 뒤를 돌아봤지만 아무도 없었다. 페트로 노보트니는 1위를 차지했다. 그는 젊고 강했으며 경험도 많았다.

Q. 코로나19는 훈련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코로나19는 내 가족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훈련도 영향을 받았다. 지난 1~4월 중순까지 거의 훈련을 하지 못했다.

올해 개최된 경기도 거의 없었다. 내가 참가했던 가장 최근의 경기는 지난 1010일에 개최된 선셋베이(SunsetBay) 철인3종 경기였다. 51.5km의 거리를 2시간 1514초 만에 완주했다.

그보다 앞서 나는 비공식 철인3종 경기인 HTC70.3Aluman70.3에 참가했다.

Q. 지난해 필리핀에서 개최된 30회 동남아시안 게임에서 베트남을 대표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31회 동남아시안 게임의 목표는 무엇인지? 내년에 어떤 종목이 베트남에서 열리게 되나?

나는 진심으로 철인3종 경기와 2종 경기의 국내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싶다. 베트남에서 동남아시안 게임이 개최됐을 때 베트남 선수들이 메달을 많이 획득했으면 좋겠다. 나는 현재 팀 참가자격을 얻기 위해 훈련 중이며 2종 경기에 도전하고자 한다.

Q. 베트남에서 마라톤의 인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최근 몇 년간 베트남에서 마라톤의 위상이 꽤 높아졌다. 5년 전만해도 아마추어 선수들은 매년 4경기~5경기 중에서 참가 경기를 선택해야 했다. 하지만 현재 거의 매달 주요 경기가 열리고 있다. 각 경기별 마라톤 참가 선수는 과거 1000~2000명에서 이제 1~15000명까지 증가했다.

이와 더불어 5년 전만해도 나는 베트남에서 마라톤 3시간 기록을 깬 유일한 아마추어 선수였다. 하지만 이제 해당 기록을 보유한 선수들이 많다.

선수들도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나는 현재 31회 동남아시아 게임에 참가하길 희망하는 일부 아마추어 선수들과 함께 훈련을 하고 있다.

Q. 마라톤에 대한 열정은 일과 가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렇다. 때로는 훈련에 너무 몰두해서 일과 가정을 희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나는 아내와 아이들의 지지를 받는 것을 복으로 생각한다. 나는 운동과 삶의 다른 부분 사이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