픅번 유기농 야채 마을
픅번 유기농 야채 마을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5.06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곳곳에 식품위생 안전 요구를 충족하는 야채 공급


 

수 백 년 전부터 현재까지, 롱안(Long An)성 껀득(Cần Đước)현 픅번(Phước Vân) 마을은 밤꺼동(Vàm Cỏ Đông) 강줄기를 따라 전통 야채를 기르는 마을로 알려져 있다. 2006년 협동조합이 탄생하면서‘픅호아(Phước Hòa)의 안전한 야채 서비스’는 깨끗한 유기농 야채생산 모형을 대표하고 있으며, 생산은 물론 공급까지 하고 있다. 싱싱하고 푸르른 야채, 채소로 뒤덮인 들판으로부터 생산된 픅번(Phước Vân) 유기농 야채는 전국 곳곳으로 퍼져 소비자에게 식품위생안전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1년에 10번, 1헥타르 당 20톤 경작
   오래 전부터 경작해온 경험과 지방 정부의 지원 아래‘픅호아(Phước Hòa)의 안전한 야채 서비스’는 시민의 유기농 야채 소비와 재배 프로그램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해 왔다. 끼우안융(Kiều Anh Dũng)협동조합 회장은, 현재 협동조합의 야채 재배면적은, 쌀을 재배하던 토지를 야채와 과일 재배로 변경하고 있으며 윤작법을 통해 더욱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평균적으로 유기농 야채를 생산해내는데 35일이 걸리는데, 경작농이 적극적으로 파종하고 관리한다면 1년에 10번, 1헥타르 당 20톤 가량의 경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현재, 생산 협동조합과‘픅호아 안전한 야채 서비스’는 총 36헥타르 면적에서 8가지 종류의 주요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마란(rau dền, 기름기를 지닌 작은 풀(rau ngót), 시금치와 비슷한 야채(rau muống), 시금치(cải xanh, cải ngọt), 중국 배추(cải thìa), 가지 과에 속하는 야채(칭mồng tơi), 국화와 같은 잎에 향기롭고 음식에 쓰는 식물(cải cúc)을 재배하고 있다. 앞으로 유기농 야채 모형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협동조합은 생산과 경작에 최근의 영농과학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외에 모든 협동조합의 구성원들은 비엣갭(VietGap, 베트남농산물우수관리제도)규정에 따른 유기농 야채 생산과 관리 프로그램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매년, 협동조합은 또한 우수하고 안전한 야채와 과일 재배 경험이 많은 달랏(Đà Lạt), 럼동(Lâm Đồng)성의 경작기술과 모형을 배우기 위해 인력을 파견하고 있다.
유기농 비료와 천연 비료만 이용
2010년부터 껀득(Cần Đước)현은 생산 협동조합과‘픅호아 안전 야채 서비스’에게 상표 등록과 상품을 브랜드 하도록 조력하고 있어 유기농 야채 생산의 경제적 가치에 큰 기여를 했다. 껀득현은 또한 협동조합 본사 건설을 지원했으며, 껀득현 협동조합연맹과 협력하여 유기농 야채 재배 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동시에, 관개수로와 전기를 끌어 오는 일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그 외에도, 농업진흥센터가 협동조합에게 유기 농 비료와 천연 비료를 이용한 안전한 야채를 재배하는데 필요한 토지를 더 투자하였다.  이 방식을 이용해 재배하는 야채는 생산성을 보장하고 야채 보관 능력이 보다 더 오래 지속되며, 화학비료를 사용하는 토지와 달리 땅이 산화되거나 척박하게 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연간 2~3억 동의 고수익까지
판반여우(Phan Văn Dẫu) 생산협동조합 및‘픅호아 안전한 야채 서비스’회장의 유기농 야채 재배지를 방문했을 때, 우리는 관개수로와 야채를 재배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는데 유기농 야채 생산 과정에 따라 올바르게 실천하고 있었다. 판반여우 씨는 인건비, 비료 대금, 전기료, 관개수로 사용료를 제외하고 유기농 야채를 통해 매년 2~3억 동의 수익을 올린다고 귀띔했다. 그의 경작지에서부터 멀지 않은 곳에 협동조합 본사가 있었는데, 농한기 때에는 수 십 농가가 모여 유기농 야채 교육에 참여한다고 했다. 여우 씨에 따르면 협동조합 구성원들은 유기농 야채 재배에 따라 많은 지방 근로자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고, 농가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생산 협동조합 및‘픅호아 안전한 야채 서비스의 상품’들은 주로 각 도매 시장과 호찌민 시 슈퍼마켓에 주로 공급된다. 픅번 유기농 야채는 남쪽 지역의 각 성과 도시에 운송된다. 떤안(Tân An)시의 시장 관리위원회는 소비자에게 유기농 야채 상품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거나 소개하도록 판매상들을 지원하고 있다.
농민의 수입 증가는 물론 소비자의 건강까지 챙겨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식품 안전에 대한 요구는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특히 유기농 야채 상품은 모든 가정의 식탁 위에 항상 관련되어 있기에 나날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 협동조합과‘픅호아 안전한 야채 서비스’가 지향하는 전문적인 유기농 야채 서비스는 생산자의 수입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다.


[글: 응웬부탄닷(Nguyễn Vũ Thành Đạt), 그림: 응웬루언(Nguyễn Luâ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