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댄서에서 가수로 변신한 하레
힙합 댄서에서 가수로 변신한 하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1.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레(Hà Lê)는 래퍼, 댄서, 안무가 등으로 유명한 베트남 연예인이다. 하레는 남들보다 늦은 나이에 연예계에 진입했다. 30세에 가수에 도전한 하레는 베트남 언더그라운드 음악 분야에서 명성을 다졌다. 지난해 하레는 베트남 유명 가수인 찐콩손(Trịnh Công Sơn)의 음악을 랩으로 재해석해 동시대의 찐콩손(Trịnh Contemporary)’라는 신규 앨범을 발표했다. 이 앨범은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베트남 현지 언론은 하레와 함께 힙합 댄서에서 가수가 되기까지의 여정과 연예인의 삶에 대한 소감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영국 노팅엄트렌트 대학(NottinghamTrent)에서 금융수학을 전공한 걸로 알고 있다. 대학 전공을 뒤로 하고 음악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나는 어릴 때부터 춤추고 노래하는 걸 좋아했다. 다른 사람 앞에서 공연하는 걸 좋아했다. 부모님은 나에게 어떤 충고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부모님이 내가 연예인이 되는 걸 허락하지 않을 거라고 짐작했다.

고향과 멀리 떨어진 영국에서 나는 맘껏 내 자신을 드러낼 수 있었다. 나는 열심히 공부해서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렸다. 이와 더불어 힙합 댄스를 비롯한 음악 세계에 더 자유롭게 빠져들었다. 나는 음악을 하면 할수록 음악 없이는 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구할 음악 분야로 힙합을 정했다. 하지만 나는 늦게 시작하는 만큼 남들보다 더 열심히 노력해야 했다. 내가 힙합을 하겠다고 결정했을 때는 20살이었는데, 당시 힙합 댄서들은 10대부터 진로를 정해 몰두하고 있었다.

Q. 음악을 하겠다고 결정한 뒤 가족 간에 불화가 있었나?

사실 처음에는 부모님에게 말하는 것이 두려웠다. 나는 1년 동안 비밀로 하다가 가족들에게 힙합을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족들은 내 결정에 반대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당시 가족들은 힙합은 직업조차 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후 나는 친구 2명과 함께 힙합 댄스그룹을 결성했다. 이 그룹은 나중에 힙합과 공연을 가르치는 회사로 발전했다. 나는 6년 간 영국에서 공부하고 일한 뒤 2008년에 베트남에 돌아와서 힙합을 지속했다.

나는 힙합 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뒀지만, 부모님은 2년 전까지 이를 인정하지 않았다.

Q. 힙합을 하면서 지금까지 달성한 성공에 만족하지 않는 것 같다. 최근 가수로 전향한다고 들었다. 힙합에서 가수로 분야를 바꾼 계기는 무엇인가?

나와 동료들은 특별한 재정관리 능력 없이 댄스회사를 운영했다. 이로 인해 댄스회사는 운영 몇 년 만에 손실을 보기 시작했다. 그 후 나는 다른 직업 기회를 물색하기 위해 호치민시에 왔다. 호치민시에는 역동적인 음악 환경이 조성돼있었다. 나는 내가 노래를 잘한다는 걸 알고 있었고, 내 노래 실력을 통해 새로운 커리어를 쌓아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때는 2014년이었고 당시 나는 이미 30살이었다. 나는 나이가 들었기 때문에 다른 일에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정한 목표에 몰두했다. 당시 나는 새로운 창업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내가 가수가 되겠다고 결심한 뒤 부담이 몰려왔다. 나는 힙합이나 댄스가 아닌 가수로 인정받고 싶었다. 가장 큰 어려움은 나만의 음악적 특색을 정하는 일이었다. 나는 음악과 노래에 대한 모든 것을 다시 배우고 나만의 목소리를 찾기 위해 음악 아카데미에 진학했다.

Q. 찐콩손 가수의 음악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나의 어머니와 할머니는 찐콩손의 팬이다. 그래서 나는 어릴 때부터 찐콩손의 노래를 들으며 자랐다. 나는 그의 노래를 온몸으로 흡수했다. 나는 자라면서 찐콩손의 수많은 노래가 내 성격과 내면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생각했다. 나는 그동안 삶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찐콩손 노래 가사에 잠긴 철학을 이해하게 됐다. 이를 계기로 그의 음악을 재해석한 동시대의 찐콩손(Trịnh Contemporary)’이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의 음악은 내가 생각하는 방법을 바꿔놓았고 나와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르게 해석하는 법을 가르쳐줬다.

나는 찐콩손의 음악 유산을 물려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나는 그의 음악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약간의 요소를 가미했다. 나는 이번 프로젝트에 몰두할수록 나 자신이 찐콩손과 그의 음악 철학에 더 가까워진다는 생각이 든다.

Q. 2017TV게임쇼에서 가수로 데뷔를 했다. 당시에 찐콩손의 하얀 여름(Hạ Trắng)’이라는 노래를 불러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그 뒤 찐콩손의 유명한 노래인 내 소중한 오랜 불꽃(Diễm Xưa)’이라는 곡으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논란의 대상이 됐으며 혹평을 받기도 했다. 아직도 이런 평가를 받고 있는지?

다행히 그 사건을 계기로 사람들은 나에 대해 더 알게 됐고 내 음악을 더 들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의견을 남긴다. 나는 격려하거나 칭찬하는 의견은 감사히 받고 있다. 한편 나에 대해 욕을 하거나 비판하는 의견은 나를 현실적인 사람으로 만들어준다고 생각한다. 예술가는 칭찬만 듣게 되면 자신의 능력과 성공에 대해 환상을 갖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Q. ‘동시대의 찐콩손을 발표하면서 이번 앨범은 음악, 촬영, 댄스, 행위 예술, 사진 등과 같은 다양한 예술로 구성할 거라고 이야기했다. 현재 어느 단계인지 궁금하다.

나는 초기에 찐콩손의 유명한 노래 7곡을 재구성해 데뷔 앨범을 발표했다. 현재 해당 노래 7곡에 대한 뮤직비디오를 제작 중이다. 3곡은 이미 뮤직비디오를 완성했다. 이번 앨범은 레코드판으로 발매할 예정이다.

나는 향후 하노이, 호치민시, 후에(Huế), 퀴년(Quy Nhơn), 달랏 등에서 투어를 통해 학생들을 만날 계획이다. 특별히 학생들을 만나고 싶은 이유가 있다. 첫째는 학생들은 대규모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는 찐콩손의 노래는 학생들을 격려하며 위로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셋째는 나는 젊은이들 앞에서 공연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낙관적이고 열정적이기 때문이다. 나는 공연할 때 종종 이들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수받는 느낌이 든다.

향후 콘서트를 통해 관객들을 직접 만나고 싶다.

Q. 예전 인터뷰에서 베트남 연예인들이 전 세계 유명 시상식에서 상을 받고 인정받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를 계기로 전 세계는 베트남 음악을 인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무엇을 했나?

나는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베트남 소니뮤직(Sony Music)과 계약을 체결했다. 소니뮤직은 전 세계 3위의 음반기업이다. 나는 베트남 가수 최초로 소니와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을 통해 소니뮤직은 나의 음악적 커리어를 지원하게 된다. 여기에는 음반 제작, 유통, 마케팅, 홍보 등이 있다. 더 나아가 소니뮤직은 내 음악을 아시아 지역과 세계 시장에 홍보할 예정이다. 나는 지난 3월 소니뮤직의 주관 하에 아시아 9개국 출신의 13명의 가수들과 ‘Forever Beautiful’이라는 노래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기로 했다. 이 노래는 코로나19 속에서 헌신하는 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것이다.

Q. 최근 베트남TVVTV어워즈에서 대상을 받은 소감이 궁금하다.

나는 가수가 된 뒤 이번에 최초로 상을 받았다. 사실 상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VTV어워즈는 유명 텔레비전 쇼, 진행자 및 연예인을 대상으로 상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앞으로 다른 상도 받기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