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시, 기후변화 적응 계획 마련
호치민시, 기후변화 적응 계획 마련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11.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치민시는 베트남에서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는 도시 중 한 곳이다. 지난 수 년 간 호치민시는 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호치민시는 우기가 지속되는 5~10월 간 주기적으로 홍수를 겪는다. 호치민시는 사이공 강과 동나이 강의 만조, 폭우, 지반 침하 등으로 인해 해수면이 상승하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이 같은 위험에 노출된 도시는 10곳에 달하는데 그 중에 호치민시가 포함돼있다.

천연자원환경부는 호치민시의 강 수위는 2050년이 되면 30cm가량 상승하고 21세기 말에는 75cm 상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050년이 되면 호치민시에서 만조로 인해 홍수를 겪는 구와 현은 총 177곳으로 늘어나 전체 도시 중 61%가 피해를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현상은 교통, 산업 활동, 농업 등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이러한 경고는 위기의식을 일깨우는 경종이 되고 있다.

호치민시 인민위원회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기후변화 극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르면 호치민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신속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56개의 계획과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호치민시는 자연재해 예방과 더불어 기후변화 위험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이주에 핵심을 둘 계획이다.

호치민시는 시 예산을 활용해 해당 계획들을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자연재해 예방노력

천연자원환경부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자연재해로 인해 연간 GDP 1.5% 이상이 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베트남은 2100년까지 평균 기온이 2~3가량 상승하고 해수면은 78cm~100cm 가량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북부 홍강(Red River) 델타지역과 꽝닌성(Quảng Ninh)의 부지 중 10% 이상 및 중부 해안가 지역의 2.5%는 물에 잠기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로 인해 홍강 델타지역과 꽝닌성 주민 9% 및 중부 해안지역에 거주하는 인구 중 약 9%는 직접적인 피해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해 메콩델타지역 인구 중 35%가량은 피해를 입게 될 전망이며 이 지역 쌀 수확량 중 40.5%는 사라지게 될 것으로 우려된다.

베트남의 경우 농업, 자연 생태계, 빈곤층, 고령인구, 여성, 소수민족들은 기후변화 취약 대상으로 분류된다.

천연자원환경부는 설계 및 건설 작업에서 기술적인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우선적으로 도시 및 인구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조기 경고 및 점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