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헬스 인플루언서 하나장안
유명 헬스 인플루언서 하나장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1.2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에서 운동은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매김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다. 사람들은 헬스장에 가거나 조깅, 수영, 요가 등을 한다. 운동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목적은 동일하다. 코로나19 속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베트남에서 헬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하나장안(Hana Giang Anh)은 이런 추세에 따라 운동과 관련된 다양한 유튜브 동영상과 페이스북 게시물을 인터넷에 올렸다. 그 덕분에 하나장안은 베트남에서 SNS 헬스 인플루언서로 유명해졌다. 베트남 현지 언론은 하나장안과 함께 베트남의 운동 트렌드와 더불어 팬데믹 속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법 등에 대해 질문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자기소개와 직업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어떤 계기로 헬스 트레이너가 됐나?

내 이름은 하나장안이다. 나는 현재 SNS 헬스 인플루언서이며 인스파이어 부티끄 피트니스(Inspire Boutique Fitness)의 대표다. 인스파이어 부티끄 피트니스는 베트남에서 운영 중인 여성 전용의 고급 피트니스 체인이다.

헬스 트레이너가 되는 것은 내 운명이었던 것 같다. 나는 어릴 때부터 스포츠, , 운동을 좋아했다. 나는 17살이 되면서 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 당시의 나는 미래에 추구할 직업이나 꿈을 생각하기엔 어렸다. 그때는 단순히 좋아서 운동을 했었다.

나중에 나이가 들면서 취미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나는 그룹 헬스의 트레이너가 되기로 결심했었다. 헬스 트레이너는 나와 같이 역동적인 삶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직업인 것 같다.

나는 헬스로 직업을 갖고 유의미한 성과들을 달성한 것을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직업을 통해 건강과 행복을 얻었다. 나는 사람들을 만나면서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운동을 하라고 권하고 있다.

나는 지금 직업을 갖기 위해 대학을 중퇴했다. 이 결정을 후회한 적은 없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노력 중이다.

Q. 여성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운동법을 가르쳐 주며 건강한 삶을 살도록 격려하고 있다. 헬스 트레이너라는 직업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이고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은 어떤 것이 있나?

나는 일을 하면서 급여에 대한 부담을 가진 적이 없다. 언제 유명해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하지도 않았다.

나는 헬스 트레이너로 일하면서 성과에 연연하지 않았다. 나는 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최선을 다했다. 나는 자신과 이웃들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나는 그룹 헬스 트레이너로 일하면서 수많은 다양한 지역을 옮겨 다녔다. 나는 늘 나와 같은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길 원했다. 나는 수강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내 개인 경험도 기꺼이 공유한다.

나는 헬스 분야에서 열정 있는 젊은 트레이너들을 새롭게 교육할 때 가장 뿌듯하다. 나는 이들과 함께 더 나은 헬스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Q. 일하면서 어떤 점이 어려운지? 베트남 사람들이 거의 운동을 하지 않을 때부터 헬스 트레이너로 일했는데, 처음 일을 시작했을 당시의 상황에 대해 설명을 부탁한다.

초창기에는 여러 장소를 옮겨 다니며 운동을 가르치는 것이 힘들었다. 한편 유튜브 채널을 만들 때도 힘들었다. 모든 것이 새롭고 낯설었다. 나는 경험 없이 수많은 일을 해야 했다.

이와 더불어 나는 치열한 경쟁을 직면할 때 어려움을 느낀다. 헬스 트레이너들은 항상 발전해야 하고 깊이가 있어야 하며 늘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현재 젊은 트레이너들이 많이 있는데 이들은 쉽게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사실 아시아에서 헬스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나 싱가포르 등에는 다양한 현대식 피트니스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헬스 트레이너들은 배우고 혁신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밖에 없다.

다행히 나에게는 이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흘러갔고 나는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할 수 있게 됐다. 내게 성공은 다소 단순하다. 한 여성이 건강한 몸을 통해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 일이다.

Q. 현재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운동 열풍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베트남인들이 운동을 하고 있다. 기쁘게 생각한다. 베트남에서 운동은 하나의 유행이 됐다. 많은 사람들은 마라톤에 참가하거나 헬스장에 다닌다.

유튜브나 SNS 및 스마트폰 앱에는 수많은 운동 영상이 올라와있다. 사람들은 시간이 있을 때 이런 영상들을 참고해 운동할 수 있다.

나는 이를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단과 더불어 운동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너무 어렵게 운동을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운동을 할 때 어떤 근육을 사용하는지, 체지방이 어떻게 소모되고 근육이 어떤 방식으로 생기는지 등에 대해 잘 모른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적절한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은 운동을 해도 왜 효과가 없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Q. 개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매일 운동을 규칙적으로 즐겁게 하면 된다. 그러면 행복하고 건강해질 수 있다. 나 자신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건 본인뿐이다.

Q. 코로나19 상황에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비결은 무엇인지?

부담을 털어내라고 말하고 싶다. 그 후에 적극적으로 운동하고 주위를 둘러보길 바란다. 운동하는 모든 사람들은 본인의 나이보다 젊어 보인다.

코로나19에서 면역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한 만큼 비타민C를 보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Q. 마지막으로 팬데믹 속에서 건강한 삶의 유지를 위해 필요한 조언을 부탁한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팬데믹으로 인해 헬스장도 문을 닫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나 자신과 주변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운동을 하고 필요한 조취를 취해야 한다.

통조림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멀리하는 게 좋다. 근육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와 비타민이 풍부한 신선한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멀리 있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