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조알 2개에서 시작해 전국 30만 마리 타조 사육에 성공
타조알 2개에서 시작해 전국 30만 마리 타조 사육에 성공
  • 베한타임즈
  • 승인 2013.05.0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조 연구가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

 




 

  [이전까지 타조를 기르고 연구하는 분야가 없던 베트남은 이제 동남아지역에서 타조를 기르고, 연구하며 발전시키는 분야에서 높은 지위를 가진 국가로 변모했다. 이러한 변모에는 투이픙(THỤY PHƯƠNG) 가금류 연구소의 과학자들과 함께‘거대 조류 박사’라는 이름으로 유명한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의 공헌이 컸다.]

 

처음엔 전통 가금류 연구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는 하노이 농업대학의 수의학과를 졸업하고 난 이후 20년 이상 베트남에서 국내에서 기르거나, 수입한 가금류를 연구했으며, 이 분야 최고의 과학기관인 투이픙(Thụy Phương)가금류 연구소에서 일해 왔다. 처음 몇 년 동안은 이 분야의 다른 동료들과 비슷하게 베트남의 농업에 이바지하기 위해 닭, 오리, 백조, 거위 등의 전통가금류를 연구, 발전시키는 일에 참가했었다.




거대조류, 타조를 연구하게 된 계기
   1995년, 농촌 발전 및 농업부장관 응웬꽁딴(Nguyễn Công Tạn)이 호주에서 들여온 2개의 타조알 연구에 대해 투이픙(Thụy Phương)가금류 연구소에 위탁하면서부터 그의 연구 방향은 크게 방향이 바뀌게 되었다. 타조 연구는 베트남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가금류 연구였으므로, 베트남인들은 이 새를 해외에서 찍은 사진 정도로만 보고 듣기에 그쳤었다. 지도부로부터 연구를 위탁받은 후 그와 그의 동료들은 함께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연구 시간이 얼마 정도 흐른 뒤, 두 개의 타조 알을 부화시키는데 성공했다. 이후 1996년, 연구소는 농업부 장관으로부터 짐바브웨(Zimbabwe)에서 들여온 100개의 타조알 연구 임무를 받아, 38개의 부화에 성공했으며, 이들을 건강하게 기르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성공 사례들을 통해 1998년, 농촌 발전 및 농업부는 바비(Ba Vì)길에 타조를 연구하고 기르기 위한 연구소 설립을 허가 받아 호주에서 150마리의 타조를 수입해 연구했다.이때부터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의 연구는 항상 타조에 대한 연구였다.15년간 타조 연구에 몰두해 온 띤 박사는 베트남에서 처음 시도하는 타조 연구와 함께 울고 웃었다.
타조와 함께 울고 웃었던 시간들
그는‘타조는 기르기 쉽고 순한 조류이지만, 처음 부화시키는 것이 어렵다’면서, 타조 연구에 대한 어려웠던 일들을 토로했다. 또한 띤 박사는 타조를 연구하던 초기에는 경험이 없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고, 나중에는 기술적인 측면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했다. 따라서 어떤 나라에서 워크숍을 열어 타조를 기르는 방법에 관한 기술이나 잘 기른 타조 모형 등을 소개하고 설명한다고 하면, 그와 그의 동료들은 그곳을 찾아가 연구하고 배웠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그의 타조에 대한 지식은 날이 갈수록 풍부해졌고, 때맞춰 베트남의 새로운 조류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는 영양 공급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이 없어 타조에게 단백질을 너무 많이 먹이고, 너무 좁은 공간에 가두어 놓는 바람에 타조의 무게는 급속도로 늘었지만 성장을 방해했던 때의 우스운 이야기도 전했다.
띤 박사는 연구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몸소 시장에 나가 여러 지방의 농가들과 가공업체들을 찾아가 그들에겐 너무나도 낯선 특별한 동물을 알리는데 힘썼다. 또한 띤 박사는 타조는 고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죽은 신발과 고급가방으로, 지방은 화장품으로, 뼈는 약품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기 때문에 시장수요가 크다고 전했다.  따라서 타조 사육은 제품을 수출하는 등 발전가능성이 큰 분야라고 했다.  2010년,  연구소의 타조는 4000마리로 불어났고, 그곳에서부터 전국 40곳의 다른 지방에 있는 크고 작은 농장으로 옮겨져 지금은 약 30만 마리로 증가했다.  풍득띤(Phùng Đức Tiến) 박사는 베트남 과학기술 발명상인 Vifotec상의 영예를 두 차례나 수상했다.



[베트남통신사_흐우뚜언(Hữu Tuấn),투이중(Thùy Dung)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