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대규모 산업 생태계 등장하나
베트남, 대규모 산업 생태계 등장하나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0.12.1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맥킨지(McKinsey)는 경제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 중에는 향후 베트남의 경제 변혁을 주도할 산업 생태계에 대한 분석이 포함돼있다.

맥킨지 보고서는 베트남에는 2025년까지 소비 및 기관 서비스 분야에서 12개의 거대한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라며 이들의 매출액을 24000VND으로 전망했다.

베트남에서는 소비자 유치비용(CAC)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산업 생태계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 생태계를 통해 대규모의 자동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구매 경로를 통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단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업 채널이 통합되면 소비자 유치비용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금융 산업은 산업 생태계를 통해 10~20%에 달하는 소비자 유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산업 생태계를 통해 기업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다양한 분야의 주요 기업들은 기존의 제품군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으며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심지어 데이터 기반 상품을 직접 판매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고객의 선호도를 더 확실하게 분석할 수 있다.

맥킨지 보고서는 산업 생태계를 통해 기업들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라며 기업들은 이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베트남에서는 이미 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는 분위기다. 지난 해 베트남의 7대 기업 중 세 곳인 마산그룹, 테콤은행 및 빈그룹은 베트남 내 최대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원마운트 그룹(One Mount Group)’을 설립했다. 원마운트 그룹은 이미 경쟁이 치열한 전자상거래에서 벗어나 빈샵(VinShop)이라는 새로운 벤처 영역을 구축했다. 원마운트 그룹은 공급망의 비효율성을 해결했으며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와 기업 대 소비자 전자상거래(B2C)를 결합시킨 B2B2C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빈샵은 수천 명의 기존 상점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공급업자 및 유통업자에게 일용소비재(FMCG)를 주문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했다. 이 같은 산업 생태계를 통해 기업들은 기존에 설립한 자회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산업 영역에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디지털 기업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강점으로 작용한다.

한편 통신사업자인 비엣텔(Viettel)은 기관 산업 생태계의 개발에 착수했다. 이를 통해 국영 기업 및 민간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비엣텔은 대기업의 고객군과 기업 내 인재를 활용해 주요 상품을 중심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비엣텔은 보안장비, 클라우드 네트워크, 사물 인터넷 등과 같은 신규 비핵심 제품의 교차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비엣텔은 결제, 물류와 같은 고객 응대 분야에 진출해 기업 대 소비자 전자상거래를 확대할 수 있는 추가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맥킨지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의 산업 생태계 합산 규모는 중국 산업 생태계의 약 100분에 1에 불과하다. 베트남은 500USD인 반면 중국의 규모는 49000USD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더불어 맥킨지 보고서는 베트남의 산업 생태계는 분할돼있다고 지적했다. 일례로 베트남에는 이미 시장에 30개의 전자지갑이 유통 중이며 아직까지 어떤 기업이 주요 승자가 될지 불분명한 상황이다.

기업들은 산업 생태계를 도입하면서 사업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6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들은 경쟁기업과 기회에 대한 관점을 넓혀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변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산업 생태계와 산업을 분류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들은 소비자 확보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파악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국경이 모호한 시대에서 기업들은 데이터를 가치가 높은 화폐로 인식해야 한다. 산업 생태계에서 효율적으로 경쟁하려면 막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통합해야 한다. 더 나아가 실행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데이터를 저장, 처리 및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기업들은 표면적으로 좋아 보이는 아이디어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지만 이를 통해서 승리를 장담할 수는 없다.

현대 산업에서는 고객과 감정적인 소통을 통해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들은 이를 위해 무수히 투자하고 있다. 이중에는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 분석, 소비자와 교류하기 위한 방안 마련, 소비자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디지털 시스템 구축 등이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과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해 산업 생태계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역량 있는 유능한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인재 채용, 근속, 교육 등을 위해 재원을 활용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인재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산업 생태계 경제에서는 특수 분야에 대한 기회가 크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기 위해 더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브라질, 러시아, 터키, 베트남 등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데이터 구축 역량이 아직 부족하다. 현재 단편적인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한 수많은 협력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베트남의 선두 기업들은 산업 생태계의 전략을 파악해야 하며 기존 산업이 와해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인식해야 한다. 기업들은 현재의 사업을 유지하며 현대화 및 디지털화를 추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다른 기업과 협력해 산업 생태계와 동일한 경쟁 우위를 개발할 수 있으며, 산업 생태계로 편입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