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보트, 베트남 보건 분야의 혁신 선두주자
애보트, 베트남 보건 분야의 혁신 선두주자
  • 베한타임즈
  • 승인 2020.12.3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인 애보트(Abbott)는 지난 130년간 의료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 이와 더불어 애보트는 베트남인들의 삶의 질 개선을 목표로 그동안 베트남에서 영양 공급, 질병 진단 및 의료 기기 분야에서 뛰어난 혁신을 지속적으로 달성해왔다.

애보트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HIV 진단 도구를 발명한 기업이다. 올해 애보트는 베트남 보건부와 협력해 전국 각지의 의료 기관에 종사하는 보건 전문가 및 기술진을 대상으로 HIV 바이러스 보균자를 위한 바이러스성 건조혈반(DBS) 진단 방법에 대해 교육할 계획이다.

DBS 검사는 종이 필터에 혈액을 몇 방울 떨어트려 건조시킨 뒤 해당 샘플을 연구소로 옮겨 분석을 진행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은 냉장 보관이 필요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산악 지역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의 HIV 환자들을 수월하게 검사하고 진단할 수 있다. 특히 DBS 검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여행과 운송에 대한 제약이 큰 시기에 더욱 각광받는 진단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베트남 보건부는 HIV·에이즈 환자의 진단을 위한 DBS 검사에 대한 전국적인 지침을 시행해왔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해당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베트남은 HIV·에이즈 검사 및 치료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지난 11월 베트남 보건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은 영국, 독일 및 스위스와 함께 전 세계에서 최우수 HIV·에이즈 치료 기술을 보유한 상위 4개 국가에 포함돼있다.

DBS 검사를 통해 도서지역에 소재한 베트남인들도 수월하게 HIV 바이러스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애보트가 개발한 고감도 트로포닌-I(Troponin-I) 검사는 대규모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한다. 프로포닌은 심장 근육 세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성분이다. 고감도 트로포닌-I 검사에서 다량 영양소가 높은 수준으로 발견되면 해당 환자의 향후 심장질환 발병 가능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한편 고감도 트로포닌-I 검사를 통해 성별에 근거한 구체적인 진단도 수행할 수 있다. 의사들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심장마비를 비롯한 심근경색 등을 더욱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영국 의학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애보트가 개발한 검사 방법은 기존의 트로포닌 검사 대비 여성의 심장병 발병률을 2배 더 정확하게 진단했다고 분석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의학적 기술이다. 의사들은 이를 기반으로 심장 마비를 조기 진단할 수 있으며 중대한 순간에 신속하게 행동할 수 있다. 베트남의 경우 매년 4명 중 1명이 심장마비를 앓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보트가 개발한 고감도 트로포닌-I 검사는 중요성과 효능이 높다. 그런 만큼 베트남 보건부는 심장질환 위험 분석을 위한 진단 도구로 애보트의 검사법을 최초이자 유일한 방법으로 승인한 바 있다. 베트남에서 고감도 트로포닌-I 검사를 통해 심장병 환자들을 진단할 수 있게 됐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전 국민의 건강 상태를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애보트는 심혈관 및 심장 질환 치료법을 개선하기 위해 수술을 하지 않고 혈관을 통해 승모판 폐쇄 부전을 치료하는 경피적 승모판 성형술이자 심장 판막 치료 기기인 미트라클립(MitraClip)을 베트남에 도입했다. 심장 판막에 이상이 있는 다수의 베트남인들은 미트라클립을 통한 치료법에 의존하고 있다. 의사들은 미트라클립 시술을 수행할 때 얇은 튜브를 환자의 혈관에 삽입해서 질환을 치료한다. 환자들은 해당 방법으로 시술을 받으면 일반적인 심장 절개 수술보다 빠르게 회복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애보트는 미트라클립을 통해 2020년 프리 갈리엥 미국 최고 의료기술상(Prix Galien USA Award)을 받았다. 프리 갈리엥상은 인류의 삶을 개선한 최고의 과학 혁신 기술을 선정해 이를 기념하는 상이다.

애보트는 지난 25년간 베트남에서 입지를 확대하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달성했다. 그 과정에서 훌륭한 지역 인재들을 양성했으며 다수 분야에서 놀라운 기회를 창출했다.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애보트는 베트남에서 영양 공급과 의학, 질병 진단 및 심혈관 질환 치료 등의 분야에서 놀라운 혁신을 달성하고 있다.

최근 달성한 혁신

지난달 애보트는 베트남에서 더욱 개선된 영양 성분을 갖춘 글루세나(Glucerna)를 정식으로 출시했다. 분말 및 액상 형태로 구매할 수 있는 글루세다는 당뇨병 환자들의 미오이노시톨(myo-inositol) 성분을 개선하는 균형 잡힌 기능성 건강식품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들이 4주간 매일 글루세다를 섭취하면 인슐린 반응성, 글루코스 통제 및 심장 건강 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애보트는 베트남에서 다수의 고급 건강 기능식품을 출시했다. 그중에는 시밀락 아이큐 플러스 HMO(Similac Eye-Q Plus), 페디아슈어(PediaSure), 인슈어골드(Ensure Gold) 등이 있다. 이번에 출시한 글루세다도 애보트의 기능성 건강식품 대열에 합류해 베트남인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밀락 HMO는 영아들의 면역 체계와 두뇌 발달을 돕는 제품이다. 페디아 슈어는 아동의 성장기를 지원하는 기능성 건강 제품이다. 성인들은 인슈어골드 HMB를 섭취해 근육 손실을 예방하고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애보트는 세르백 내츄럴 영지(Surbex Natural Lingzhi)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과학에 근거한 건강 보조식품으로 면역 개선, 간 기능 개선, 신체의 질병 저항력의 개선 등에 기여하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업계의 판도를 바꾸는 혁신적인 진단 도구

최근 베트남의 수많은 병원과 의료시설은 다수의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공공 병원에서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중에는 좁은 공간, 수요 대비 공급의 부족 현상 등이 있다.

지난 수십 년간 혁신을 주도한 애보트는 베트남에 앨리니티(Alinity)라는 진단법을 도입했다. 베트남에 소재한 병원 및 의료기관들은 앨리니티를 도입해 질병 진단법을 개혁했으며 그 결과 더 빠르고 정확하며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를 수행하게 됐다. 애보트는 앨리니티라는 단어를 만들 때 배열을 뜻하는 ALignment, 혁신의 INnovation, 통합을 의미하는 UnITY의 일부를 조합했다. 현재 베트남 전역의 26개 병원 및 혈액은행 등에서 앨리니티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이중에는 메딕(Medic), 쩌라이병원(Chợ Rẫy), 뜨주병원(Từ Dũ), 훙븡병원(Hùng Vương), 호치민시 의학대학병원, 다낭 종합병원, DIAG, 하노이 의학대학병원, 국립 혈액 수혈 전문기관 등이 있다.

더 나아가 애보트는 차세대 의료 플랫폼인 앨리니티m도출시했다. 앨리니티m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해 유용성과 효율성을 높였으며 자동화되고 통합된 분자진단 분석을 수행한다. 애보트는 앨리니티m 플랫폼을 베트남 전역의 의료기관 및 병원 등에 공급했다. 현재 앨리니티m을 활용 중인 병원으로는 인민군 병원 108, 메딕, Medlatec, 박마이병원(Bach Mai), 호치민시 쩌라이병원(Chợ Rẫy) 등이 있다.

올해는 애보트가 베트남에 진출한지 25주년이 되는 해이다. 애보트는 베트남에서 오랫동안 헌신적인 자세를 보여줬다. 애보트와 재단 기업인 애보트 펀드는 최전방의 병원에 소재한 의료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적십자 협력 프로그램 등을 지원했다. 애보트는 그동안 베트남인들의 더 나은 삶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2500VND 이상에 달하는 성금과 제품 등을 베트남에 기부하며 베트남의 보건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