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자 응웬꽝응옥, 과거를 통해 삶을 조명하다
역사학자 응웬꽝응옥, 과거를 통해 삶을 조명하다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1.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학자인 응웬꽝응옥(Nguyễn Quang Ngọc)1952914일 하이퐁시(Hải Phòng)에 사는 한 농부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응웬꽝응옥은 수많은 역사 관련 서적을 집필했으며 현재 다수의 보직을 역임 중이다. 그가 맡고 있는 직위로는 하노이연구자본개발센터의 국장, 베트남역사과학협회의 부회장, 하노이국립대학의 베트남문화역사학부 대표 등이 있다.

베트남 현지 언론은 응웬꽝응옥과 함께 그의 삶과 연구 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학창시절에 수학을 먼저 전공한 걸로 알고 있다. 어떤 계기로 역사학자가 됐는지?

나는 어릴 때 실제로 역사를 좋아했다. 하지만 1969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어떤 대학에 진학해 무슨 전공을 공부할지에 대해 고민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라디오에서 응위느콘툼(Ngụy Như Kon Tum) 교수의 이야기를 듣게 됐다. 당시 그는 저명한 과학자였으며 하노이 국립대학의 학장이었다. 나는 그의 이야기를 듣고 하노이국립대학에 대해 알아본 뒤 이곳에서 수학을 전공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나는 대학에 입학해 첫 학사년도를 시작했을 때 당황했었다. 왜냐하면 내 이름이 역사학부에 등록돼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즉시 수학학부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수학학부로 변경하기 전 며칠간은 역사를 공부해야 한다고 전했다.

내는 대학에 입학한 뒤 처음으로 짠꾸옥브엉(Trần Quốc Vượng) 교수의 강의를 들었다. 그는 베트남 역사 학문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강의는 매우 흥미로웠다. 그래서 나는 수학을 공부하려는 계획을 보류하고 역사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Q. 그동안 수많은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을 텐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

내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 업적 중 하나로 타이손(Tây Sơn)왕조(1771-1802)에 대한 연구를 꼽을 수 있다. 이는 나의 졸업 논문이기도 하다. 당시 나는 판후이레(Phan Huy Lê) 교수의 지도를 받았으며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중남부에 소재한 빈딘성(Bình Định)으로 견학을 갔다.

1977년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 매우 어려운 환경이었다. 왜냐하면 남부는 최근에야 해방됐기 때문이다.

나는 역사 유적을 조사하기 위해 몇 달간 빈딘성에 머물렀다. 그동안 나는 타이손 반란군이 주둔했던 옹빈산(Ông Bình)을 등반했으며 안케도로(An Khê) 주변을 탐색했다. 어두운 동굴과 호랑이 동굴이 있는 숲에도 들어갔다. 이곳들은 모두 매우 위험했으며 연구를 수행하기에 열악한 환경이었다.

내 연구실적은 지도교수들의 호평을 받았다. 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겼던 수많은 역사적인 사실들을 밝혀냈기 때문이다.

Q. 호앙사군도와 쯔엉사군도에 대한 중요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와 관련해 대중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는지?

호앙사군도와 쯔엉사군도에 대한 연구는 매우 오래 걸렸다. 완성하기까지 25년이 소요됐다. 내가 이 프로젝트를 담당했을 당시 40세였고 박사학위를 막 끝낸 상태였다. 하지만 이 주제는 방대했다.

나는 수많은 국내외 문서들과 참고문헌들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현장 견학도 다녔으며 해당 주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철저한 관점을 확립하기 위해 책을 많이 읽었다.

당시 문서를 찾는 작업이 몹시 어려웠다. 특히 기록 문서를 발굴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 애를 먹었다. 한편 연구를 완성한 뒤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내 연구 결과를 출판하겠다는 곳이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좌절했지만 지속적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했다. 2017년이 돼서야 국립대학출판하우스에서 일부 특별 참고서적을 바탕으로 내 연구 결과를 출판하겠다는 의향을 보였다. 나는 이를 계기로 모든 연구 결과를 집약해 호앙사군도와 쯔엉사군도- 베트남의 주권: 역사적 문헌과 사실이라는 책을 완성했다.

지도교수인 레(Lê)교수는 내 연구 결과를 보고 가장 정교하고 체계적인 문헌라고 평가했다. 그 후 정보통신부는 내 연구서적을 영어로 번역해 출판했다. 베트남어 인쇄본은 수차례 다시 발간됐다. 호앙사군도와 쯔엉사군도에 대한 연구는 내가 역사학자로 달성한 가장 자랑스러운 성과다.

Q. 현재 다양한 직을 역임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주제를 연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부탁한다.

첫째로 나는 연구를 할 때 열정을 갖고 임한다. 둘째로 나는 전적으로 나를 신뢰해주는 학생, 동료 교수진, 열의 있는 젊은이들을 만나게 된 걸 행운으로 생각한다.

젊은 사람들에게는 꾸준히 배우라고 조언하고 싶다. 나는 젊은 시절을 대부분의 시간을 학습하는데 할애했다. 나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언어학, 지리학, 외국어, 고전문학 등에 대해서도 공부했다. 아마도 나는 젊은 시절에 축적한 지식들 덕분에 나이가 들어서도 많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것 같다.

Q. 수도 하노이에서 모범 시민상을 받았는데 소감이 어떤지?

사실 놀랐다. 나는 그동안 수도 하노이와 관련된 다수의 중요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이중 대부분을 완성했다. 그 예로 탕롱요새(Thăng Long)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한 문헌 수집 등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하노이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상을 받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나는 상을 받은 뒤 더 열심히 연구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하노이는 평화의 도시이자 유네스코 창의도시다. 하노이는 역사학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수천 년 된 문화 수도의 전통을 이어나갈 수 있는 곳이라고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