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력 투자처로 떠오르는 오로라 섬유산업공단
베트남 유력 투자처로 떠오르는 오로라 섬유산업공단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1.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로라(Aurora) 섬유산업공단은 포괄적인 기반시설, 편리한 교통, 유리한 입지 등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현재 베트남은 신규 외국인 투자 물결에 합류할 수 있는 막대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한다면 베트남은 전 세계 제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도 있다. 이는 베트남의 우호적인 지리적 위치, 풍부한 노동력 및 정부 인센티브 등과 더불어 세계 공급망 재편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통제했다. 수많은 외국인들은 투자 대상국으로 베트남을 고려중이다. 이를 배경으로 베트남은 더 많은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해 경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중요시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을 유치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닌 국가다.

최근 연구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패션 제품 및 전체적인 패션 산업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의 여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제조업계와 소매업계는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베트남에는 외국인 투자가 늘어나면서 산업공단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기준 전국적으로 설립된 산업공단은 총 369곳이며 총 면적은 73600 헥타르에 달했다. 기획투자부는 전국 산업공단의 점유율은 71.1%’라고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남딘성(Nam Dinh) 응이아흥군(Nghia Hung) 랑동마을(Rang Dong) 내의 닌코 경제구역(Ninh Co)에 소재해있다. 닌코 경제구역은 약 1400헥타르에 조성돼 있으며 공항, 항구, 전력공급 설비 등과 같은 종합적인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다수의 주요 시설과도 밀접하게 연계돼있다. 그 예로 하틴항구(Hai Thinh), 하이퐁항구(Haiphong) 및 까이란심해항구(Cai Lan) 등과 편리하게 연결돼있다. 이와 더불어 주요 시내를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는데, 남딘(Nam Dinh)50km, 하노이는 130km, 닌빈(Ninh Binh)40km, 타이빈(Thai Binh)75km 가량 떨어져있다. 한편 노이바이국제공항(Noi Bai)과는 150km, 캇비국제공항(Cat Bi)과는 145km의 거리를 두고 있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약 520헥타르의 부지에 조성돼있으며 상업용 임대 건물, 기술 및 기반시설 부지, 직원용 기숙사, 산업공단 행정 및 서비스 부지 등으로 구성돼있다.

캇트엉그룹(Cat Tuong)은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을 투자해 설립했다. 캇트엉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 보호를 우선시하는 경제 발전을 추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설립 초창기부터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목표를 달성 중이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기존의 산업공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콘크리트 벽 대신 17km에 달하는 울창한 나무와 수로로 둘러싸여 있다. 한편 이곳은 남서부의 열대우림과도 가까우며 공단 내부에는 5헥타르 규모의 정원이 조성돼있다.

이와 함께 재생 에너지 활용을 우선순위로 설정한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태양열을 활용해 공단 조명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개별 공장에 지붕형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도록 권유한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환경보호를 실현하기 위해 지하수 대신 데이강(Sông Đáy)을 활용해 17만 입방미터에 달하는 수자원을 확보했다. 이곳의 총 폐수처리시스템 용량은 11만 입방미터이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선진화된 폐수처리 기술을 활용해 공단에서 발생하는 폐수 중 최대 60%를 재활용하고 있다. 이곳에서 처리되는 폐수는 베트남 국립 기술규정의 A등급을 충족하기 위해 적절한 처리 및 감독 과정을 거치고 있다. 더 나아가 최근 캇트엉그룹은 폐수처리시스템의 용량을 늘리는 연구를 시작했으며 진흙처리과정을 거친 재활용 자원을 활용 중이다.

폐수처리시스템은 모든 관련 규정을 준수하며 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엄격한 감시를 받고 있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상업 부지를 기능성 지역으로 설계했다. 이를 기반으로 남북국도 및 해안 경제구간 등과 같은 육로교통시스템과 밀접하게 연결돼있다. 이와 함께 산업공단은 내부 공장에서 설비를 운영할 때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내부 도로를 따라 드넓은 수목 구간을 조성했다.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을 추구하는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전문 인력 및 근로자들을 위한 숙박시설, 슈퍼마켓, 은행, 우체국, 유치원, 오로라 교육 센터 등과 같은 종합적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섬유의 염색 공정으로 인한 폐수 및 기타 오염물질에 대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불리한 경제 및 사회적 여건이 형성됐음에도 불구하고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외국인 투자기업 2곳과 성공적으로 계약을 체결했으며 21천만USD에 달하는 최첨단 섬유프로젝트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10월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PropertyGuru베트남의 우수부동산2020 상을 받았으며 이와 함께 최우수 산업발전상 및 최우수 친환경상업발전상을 받았다.

업계의 저명한 투자업체가 건설한 오로라 섬유산업공단은 종합 기반시설과 최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지속가능한 장기 발전을 추진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유망한 투자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로라 섬유산업공단 웹사이트 : http://auroraip.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