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중요성 실천하는 유튜버 키라응웬
습관의 중요성 실천하는 유튜버 키라응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1.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라응웬(Kira Nguyen)은 베트남에서 유명 블로거이자 유튜버로 활약하고 있다. 그는 온라인에서 하노이 카모마일(The Hanoi Chamomile)이라는 필명을 사용한다. 키라응웬은 2년 전에 블로그를 시작했으며 유튜브를 하게 된 지도 1년 남짓에 불과하다. 하지만 현재 그의 컨텐츠는 수많은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키라응웬은 4개 국어를 구사하며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한다. 그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작은 습관을 통해 삶을 바꿔나가고 있으며 일반적인 삶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키라응웬은 자신이 얻은 삶의 교훈과 방법을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수 중이다. 키라응웬은 베트남 현지 언론과 함께 자신의 활동 및 생활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불과 몇 년 전만해도 게이머가 되겠다는 언급을 많이 한 걸로 알고 있다. 어떤 계기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됐는지?

나는 대학교에 다닐 때 정말 게임을 좋아했다. 일본에 있었던 당시 나는 게임과 관련된 것은 거의 다 해본 것 같다. 나는 평범한 게임부터 도박 형태까지 안 해본 게임이 없었다. 그러다가 2017년 말 즈음에 문득 고민을 하게 됐다. 당시 나는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하기 까지 8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 게임만 하면서 지내는 건 삶을 낭비하는 거라고 생각하게 됐다. 그래서 책을 한 권 읽게 됐다. 나는 아직도 그 책을 서재에 간직하고 있다. 책 한 권으로 인해 내 삶이 변했고 나는 지금까지 독서를 이어 가고 있다.

Q. 매일 명상을 한다고 말했는데, 명상을 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다.

명상은 집중력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나의 정신 상태는 내면에서 방황을 한다.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명상을 하게 되면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3자의 입장에서 나 자신을 바라보면 내가 산만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그 후에 나는 현재 해야 하는 일과 관련이 없는데 마음속에 떠다니는 내용들을 종이에 적는다. 메모한 일은 나중에라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현재 하는 일에 더욱 집중 할 수 있다.

Q. 어떤 계기로 명상을 시작하게 됐는지?

나는 게임 중독을 멈추기로 결단했을 때 책을 읽기 시작했다. 내가 읽은 책의 주된 주제는 삶의 질을 개선하는 법과 공허한 시간을 줄이는 방법 등이었다.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초기에는 그렇게 이른 아침에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다. 그래서 나는 아침 일과를 만들었다. 지금도 매일 아침 3분씩 명상을 하고 있다. 명상을 지속하는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 1분을 하더라도 명상을 한 뒤에 마음이 안정이 된다면 바람직한 것이다. 나는 여유로운 주말에는 명상을 좀 더 길게 하는 편이다.

Q. 자기 수양은 어떻게 하고 있나?

나는 어느 날 의지력과 관련된 책을 읽었다. 그 책의 작가는 의지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공허한 시간이 많고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지 못하면 의지력과 에너지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렇게 되면 집중력도 자연스럽게 감소한다. 만약 미리 계획을 세워 어떤 시간에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면, 이를 따르기만 해도 의지력을 유지할 수 있다.

나는 블로그에 구글 캘린더로 계획표 짜는 법에 대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이 같은 주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은 아직 없다. 나는 여러 가지 책을 읽고 개인적인 경험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하고 있다. 나는 자기 수양법에 대해 지금도 스스로 연구 중이다.

Q. 삶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기 동기부여를 하고 있는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동기가 있으면 끝까지 완수할 수 있다. 하지만 동기는 감정이나 기분에 좌우된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쳐 동기에만 의지할 수 없다. 동기는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동기보다 작은 습관에 의지하는 편이다. 나는 피곤하거나 기분이 안 좋을 때도 습관에 의존해 지내기 때문에 크게 감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Q. 독서, 명상 등과 같은 생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시간이 오래 걸렸는지?

상황에 따라 다르다. 명상과 같은 일부 활동은 삶에 즉시 반영할 수 있다. 하지만 효과나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 한편 정리는 금방 시작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습관을 기르기로 결정했다면 그 일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을 통해 삶이 개선될 거라고 확신해야 한다. 만약 즉각적인 결과를 얻으려고만 한다면 실패하고 말 것이다.

Q. 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일은 무엇인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과는 이불 정리다. 내 침대의 이불은 늘 가지런히 정돈돼 있다. 내가 읽었던 책에는 세상을 바꾸고 싶으면 잠자리부터 정리하라고 쓰여 있었다. 내가 이불 정리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이불 정리는 군 시절부터 시작됐다. 이불을 정리하면 하루를 시작하며 가장 최초로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이불 정리는 간단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불 정리조차 하지 못하면 더 큰 일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불 정리를 매우 좋아해서 낮잠을 자고 난 뒤에도 침대를 정리한다.

Q. 시간 관리에 대한 조언을 부탁한다.

나는 실제 기한보다 앞서 나만의 기한을 세운다. 이와 더불어 포모도로(Pomodoro) 원칙에 따라 하루를 25분 단위로 관리하고 있다. 25분은 최소의 기한이다. 나는 만약 오후에 끝내야 할 일이 있다면 25분 단위로 나누어 완성하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과제를 해야 한다면 첫 25분은 내용을 요약하고, 두 번째 25분에는 서론을 완성하고 그 다음 25분 동안은 결론을 마무리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일을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다. 사실 나는 기한을 꼭 맞춰야 하는 일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설정한 기한을 준수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

Q.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박사학위를 시작할 수도 있고 구직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다국어를 활용해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라이프 스타일과 미니멀리즘을 공유하고 싶다. 요즘 축구 보는 걸 좋아해서 조만간 스페인어를 배울 예정이다. 유튜버가 직업이 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온라인상에 글을 쓰고 공유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