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코로나19 백신 ‘성공 가능성 높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백신 ‘성공 가능성 높다’
  • 정진구 기자
  • 승인 2021.01.2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백신 개발 1위 나노젠의 신동민 CFO 인터뷰
나노젠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나노코백스

백신은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켜 줄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미국의 화이자와 모더나,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등이 일부 국가에서 접종을 시작한 상태이며 여러 제약사들이 백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베트남 역시 현재까지 세 종류의 백신이 개발 중이다. 이중 바이오제약사 나노젠(Nanogen Pharmaceutical Biotechnology JSC)의 백신 나노코백스(Nanocovax)는 현재 임상 1상을 마치고 구정 연휴 이후 2상을 준비 중이며 백신의학생물학연구소(IVAC)에서 만든 코비백(Covivac)도 조만간 임상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베트남의 백신 개발에서 가장 빠른 진도를 보이고 있는 나노젠의 CFO(회사재무책임자)는 한국인 신동민씨다. 증권회사 애널리스트 출신인 신동민 이사는 2018년 4월부터 나노젠에서 일하고 있다.

베한타임즈는 나노젠 본사가 있는 호치민시 9군 사이공하이테크에서 신동민 이사를 만나 나노젠이 개발 중인 백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Q. 바이오제약사 나노젠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나노젠’은  동남아시아 유일의 연구개발 능력을 보유한  제약회사로서 바이오시밀러  제품(전문의약품)을 생산, 베트남의 국공립병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 대학에서 박사학위  받고 글로벌 제약회사에서 근무하던  호냔(Ho Nhan) 대표가  베트남에 귀국하여 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370명 직원이 근무중 이며,  베트남 호치민시  9군 사이공 하이테크파크에  1, 2, 3공장이 있고, 4공장은 람동성 달랏공항 근처에 있습니다.  

바이오 시밀러는 생물의 세포나 조직등의 유효물질을 이용하여 제조하는 바이오 오리지널 의약품과  95% 이상의 유효성과 동등성을 갖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주사제 형태의 호르몬제나 항암제 등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유명한 보톡스도 바이오 의약품으로 분류되죠 .  

나노젠의 주요제품은 신장질환 치료제와 면역력 회복에 쓰이는 EPO(에리스로포이에틴)로서 전체 매출의 88% 를 차지하며 ETC(전문의약품)으로  베트남 국공립 병원에 입찰 형태로 매출이 발생하고있고  기타 인터페론,  GCSF(과립구집락자극인자, 백혈구 관련 치료제)는 4% 수준이며, 기타 8%는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기타 신규제품으로 당뇨족부궤양 치료제, 보톡스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19 백신 1상을 진행 중입니다.

베트남에서 소비되는 제약의 규모는 2020년 기준 한화 8조5000억원으로 집계되는 바 이중 53%가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나노젠은 수입되는 오리지날 바이오신약을 국산화 시켜 베트남 국민들에게 ‘좋은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는 국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Q. 1월 현재 나노젠의 백신 개발 진행 상황이 궁금합니다.

 

   나노젠 백신 개발 계획

20년    3월

      코비드19 백신개발 시작 

20년    5월

       베트남 과학기술부  백신개발 요청

20 년    9월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 형성 확인(사내 연구소)

20년  11월

       전임상 완료 

20년  12월 9일

       베트남 보건부로 부터 임상1상 승인

20년  12월 10일

       베트남 국방부 산하  국군병원 임상 주관 임상진행 

20년 12월  ~  21년 2월

       임상1상 :  60 명 ( 18 ~ 50 세)

21년 2월  ~  21년 8월

       임상 2상 :  400 ~ 600 명 ( 12 ~ 75 세)

21년 8월  ~  22년 2월

       임상 3상 :   1,500 ~ 3,000  명 ( 12 ~ 75 세)

 

2020년 3월에 백신개발에 돌입했고, 9월에 개발을 완료 랩(연구소) 레벨에서 실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거친후 11월에 동물을 대상으로 한 전임상을 마쳤습니다.  베트남 보건부 산하 질병통제&백신센터에서 당사의 개발과정에 참여하고 지도를 해준 덕에 신속하고 빨리 진행이 되었습니다.

임상1상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안전성을 확인하는 단계인데 현재 1상 중에 있습니다. 간단한 미열이나 주사접종 부위의 가려움 등 미미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설연휴(Tet Day) 이후 임상 2상(약물 효용성 확인)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세한 개발 이력과 향후 계획은 위에 표예 서술되어 있습니다. 임상 3상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테스트 하는 마지막 단계로 1500~3000명 이상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Q. 나노젠 백신의 특징은?

우선 예방률은 임상 3상이 나와야 정확한 수치가 나옵니다.  나노젠 백신(NANO COVAX)은 올해 3분기에 출시 예정인 미국 노바백스(NOVAVEX)의 백신과 같은 방법으로 제조를 합니다.

나노젠이 개발한 백신은 조세포를 이용한 재조합 스파이크 단백질로서 영어로  ‘Recombinant  Spike Protein ‘ 입니다.  현재  글로벌 제약사가 개발한 mRNA 와는 다른 형태로서  코비드바이러스의 왕관모양을 그대로 만든 단백질 자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보관은 2 ~8 도에서 가능하며 통상 냉장보관이기 때문이 다른 백신에 비해서는 유통과정에 큰 문제가 없으며, 현재 가격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1회 접종에 12만동선에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접종주기는 매우 중요한데  현재 1년 기준 2회가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이 접종주기도 모든 임상이 끝나야 용량과 함께 결정됩니다.  현재 용량은 50 mcg  또는 75 mcg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전세계 과학자와 의사들에 따르면 코로나19의 항체( 형질B세포에서 생산되어 병원성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중화시키는 기능 등을 수행)가 백신접종 이후에  계속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독감백신처럼 1년에 계속 접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나노젠 신동민 CFO

Q. 아직까지는 베트남 백신에 대한 교민들의 신뢰가 다소 부족합니다. 나노젠 백신의 장점을 알고 싶습니다.

나노젠이 임상중인 백신은 오랜동안 연구되고 활용되었던 개발방식으로 매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절차가 베트남 정부의 엄격한 관리와 프로세스에 의해 진행되기 때문에 2상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에는 백신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 자국 백신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기대가 큽니다. 나노젠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지원은 어떤가요?

베트남 정부는 백신 개발 및 임상과정에서 매우 신속하게 대응을 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백신개발 성공시 개발비용에 대한 정부지원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속하면서도 안정적인 백신을 만들어야 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를 총괄하는 베트남 보건부(MOH)는 매우 신중하고 꼼꼼하게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Q 나노젠 백신과 관련해 한국 등 다른 국가들도 관심을 보이고 있나요? 이미 공급계약을 체결한 국가는?

나노젠의 백신은 현재 한국에 위치한 국제백신연구( International Vaccine Institute ) 소와 같이 당사 백신을 다른 저개발국가에서 임상진행하는 것을 검토 중 입니다.

현재 나노젠의 백신생산능력은 국내수요를 다 공급해도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만들어서 다른 국가에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다만, 기술이전을 통해 백신노하우를 수출하거나 임상 3상을 해외국가에서 진행하는 것은 검토 중입니다만 기타 사항은 비밀확약준수 조항이 있어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사가 상장사인지, 주식을 살 수 있는지, 또는 누가 투자해서 큰 수익을 봤다 등 많은 뉴스와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봤습니다.  나노젠은 베트남 기업으로 외국인 투자를 받은 비상장 주식회사(JSC) 입니다.  백신개발은 회사의 수익보다는 베트남 국민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안전한 백신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즉, 수익성보다는  공익성이 더 큰 국가적 사업에 나노젠이 현재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