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차 전당대회, 공산당 구축 및 국가 발전 논의
제 13차 전당대회, 공산당 구축 및 국가 발전 논의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1.2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7일 제 13차 전당대회 일환으로 응웬쑤언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는 공산당 재건과 국가 발전에 대한 문서 초안과 관련한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일련의 사안들에 대해 논의했는데, 그중에는 국가 연대 증진, 베트남 조국전선 및 기타 사회정치 기관 등의 활동 확대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도 국가 방위 강화를 위한 방안과 더불어 인민군을 혁신, 전문적이고 현대화된 방식으로 구축하는 사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더 나아가 참석자들은 사법 개혁 개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현대적인 국가 재무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뿐만 아니라 공산당 총동원의 재개 여부 및 하노이를 문화, 과학, 교육, 경제, 국제 거래의 중심지로 조성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베트남 조국전선(VFF) 중앙위원회의 쩐탄만(Trần Thanh Mẫn) 위원장은 국가 연대는 베트남 국민들의 소중한 전통이라며 우리 국민들은 수천 년간 국가를 재건하고 수호하는 역사를 일궈내며 연대를 달성해왔다라고 설명했다.

위대한 국가 연대는 국가적 힘의 원천이 됐으며 과거 베트남 독립의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 더 나아가 오늘날까지 베트남을 발전시키고 건설할 수 있는 혁신의 씨앗이 됐다. 공산당과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조국전선이 맡은 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위대한 국가 연대와 관련된 수많은 정책을 시행했다. 이중에는 위대한 국가연대를 건설하고 증진하기 위한 정책을 비롯해 민주주의를 시행하고 사회적 합의를 강회하기 위한 정책 등이 있었다. 한편 공산당과 정부는 국민들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대변하고 보호했으며 공산당 재건과 국민들의 해외 활동 등을 지원했다.

쩐탄만 위원장은 조국전선과 사회경제기관들은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동안 위대한 국민 연대의 힘은 충분히 발휘되지 못했다라며 일부 지역의 경우 주민들을 위한 긴급한 문제들을 아직 해결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쩐탄만 위원장은 베트남은 산업화, 현대화 및 국제 통합의 과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 과정에서 수많은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역동적인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민들의 물질적이고 정신적인 삶을 개선해야 한다는 수요가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베트남에서는 빈부격차가 악화됐으며 자연재해, 전염병, 기후 변화 등으로 인한 피해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산당 위원회와 각계각층의 관계당국 및 전체 정치 분야는 힘을 모아 위대한 국가 연대 및 국가 통일전선에 대한 호치민의 사상을 철저하게 학습해야 한다라며 국민들이 재능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발현할 수 있는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국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쩐탄만 위원장은 향후 베트남 조국전선은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할 것이며 국민들의 삶과 관련된 실질적인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당국과 협력할 예정이라며 조국전선은 국가 애국 에뮬레이션 운동을 장려하는데 앞장설 것이며 순결하고 강력한 당을 구축하는데 더욱 효과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정부패, 부정적인 현상 및 사치 등을 배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경제 발전 도모

재무부 딘띠엔중(Đinh Tiến Dũng) 장관은 제13차 전당대회의 정치 보고서에 동의하며 재무부는 사회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들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겠다라고 밝혔다.

그중에는 일원화된 가격 정책의 시행, 정부 및 국가의 재무 건전성 확립, 감사 및 행정 개혁의 추진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을 활용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한편 재무부가 추진할 우선사안으로 현대화된 징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작업이 거론됐다. 그 일환으로 재무부는 국가 발전, 통합 및 국제 관행의 정도에 발맞춰 국가 예산 수입 구조를 개혁하겠다라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국가 재정 지출 분야를 구조조정하기 위해 정부 및 시장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명확하게 정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재무부의 기타 우선사안으로 주식화 체계를 마련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이와 더불어 정부가 기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자본의 매각 방안, 토지사용 권리 및 상표의 가치 등을 결정하는 사안 등도 핵심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재무부는 행정 절차도 심화될 예정이며 조사 및 감사, 부정부패의 척결, 사치 근절 및 검소한 생활 실천 등을 중점으로 실천하겠다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호치민시 지식 경제

호치민시 인민위원회의 응웬탄퐁(Nguyễn Thanh Phong) 위원장은 지식 기반 경제에 대해 발표하며 호치민시는 개발을 추진하고 관련 전략을 수립할 때 지식 기반 경제의 중요성을 늘 강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치민시는 도시 고유의 특수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지식 경제를 발전시켜 나가며 거대한 경제, 문화, 교육, 과학 및 기술 중심지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호치민시는 그동안 지식 경제를 추진하기 위한 근간을 마련했다. 이중에는 대규모로 형성된 지식인 연합 체계, 스마트 시티 및 최첨단 공단의 개발, 창의적인 스타트업 센터의 구축,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보통신 기술 구축 등이 있었다.

응웬탄퐁 위원장은 호치민시는 과학 기술 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책을 시행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주민들의 일상이 개선됐으며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호치민시는 효과적인 조치들을 실행하며 국가의 경제 동력이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

호치민시는 베트남 전체 GDP 22% 이상을 기여하고 있으며 국가 예산 수입의 26%를 담당하고 있다.

2016~2019년 간 호치민시의 지역내 총생산(GRDP)은 평균 7.72%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응웬탄퐁 위원장은 호치민시는 지식 기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 체계와 정책 등을 개혁해야 한다라며 지식 경제의 발전과 연계해 새로운 법적 제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치민시는 2021~2030년 간 이 같은 지식 경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필수 전략을 시행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호치민시는 이를 2045년까지 연계해서 시행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호치민시는 주민들의 지식수준을 개선하고 인재를 육성하며 고급인력을 확충해나갈 전망이다.

한편 정보통신 기반시설을 개발하기 위해 투자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일환으로 산업화와 현대화를 달성하기 위해 IT를 활용하고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응웬탄퐁 위원장은 스타트업 생태계를 완성하기 위해 관련 체계와 정책 등을 시행할 것이라며 기업들을 대상으로 과학, 기술 및 혁신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겠다라고 언급했다.

호치민시는 지속적으로 혁신을 달성해 베트남 경제 중심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응웬탄퐁 위원장은 국가 노동력을 현대화하기 위해 외부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국제 통합을 실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