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스 서비스, 베트남 관광시장을 위한 장기 투자
로지스 서비스, 베트남 관광시장을 위한 장기 투자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3.2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지스 서비스(Lodgis Hospitality)는 세계적인 사모펀드 그룹인 워버그 핀커스(Warburg Pincus)와 베트남의 유명 투자기업인 비나캐피털(VinaCapital)이 투자 파트너십을 체결해 설립한 기업이다. 로지스 서비스는 베트남 관광 분야에서 수준 높은 부동산과 시설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선할 것이라는 목표를 공개했다. 이를 기반으로 베트남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국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시간을 초월한 매력 지닌 베트남

실제로 베트남은 큰 매력을 지닌 국가다. 베트남은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해안선이 총 3260km의 길이로 뻗어있으며 이를 따라 백사장을 갖춘 수많은 해변이 있다. 베트남에는 아름다운 해안 경관과 더불어 다양한 산악 및 열대 우림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굴 등이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은 풍부한 역사, 전통 있는 문화 및 예술로도 유명하며 독특한 길거리 음식도 관광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더 나아가 베트남에는 다양한 자연 경관과 더불어 역동적인 대도시가 존재한다. 이중에서 하노이와 호치민시는 독특한 분위기와 리듬을 뽐낸다. 하노이에는 1000년이 넘는 전통 유적지를 찾아볼 수 있으며 호치민시에는 강력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도심 거리에 고층빌딩들로 둘러싼 비즈니스 중심지가 형성돼있다. 한편 베트남 곳곳에는 공예 마을을 비롯한 한가로운 지방들도 있다. 이중에는 과수원이 즐비한 메콩델타, 붉은 부겐빌레아 넝쿨에 둘러싸인 전통적인 노란색 가옥이 늘어선 호이안의 좁은 골목, 계단식 논을 조성한 사파 등이 포함된다.

베트남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상위권으로 꼽히는 관광 국가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전 세계의 수많은 관광객들이 베트남을 찾았다. 미국에 소재한 고오버시스(Go Overseas) 웹사이트에 따르면, 2019년 여행국가 상위 10개국 중 베트남은 8위를 차지했다. 해당 웹사이트는 베트남을 발길 닿는 모든 곳이 아름다운 국가라고 묘사했다. 한편 베트남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중 8곳이 있다. 이로 인해 쿼터리 투어리즘모니터(Quarterly Tourism Monitor)2019년 베트남을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독특한 여행지 10 곳 중 한 곳으로 선정했다. 한편 컨데 나스트 트래블러(Condé Nast Traveler)2020년 가장 인기 있는 여행국가 20곳 중 베트남을 9위로 선정한 바 있다.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베트남 관광 산업의 요인

2020년 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적으로 여행 수요는 크게 증가했다. 당시 전문가들은 ‘2019~2029년 간 세계 여행 수요는 매년 약 4%씩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은 GDP 성장, 젊은 인구, 급증하는 중산층 등에 힘입어 여행을 발전시킬 수 있는 요인이 많았다. 세계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2002~2018년 베트남의 일인당 GDP2.7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더불어 2019년 베트남의 실질 GDP는 약 7% 상승했다. 이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에 포함됐다. 국제통화기금(IMF)베트남의 일인당 GDP는 아세안에서 5위를 차지하며 2025년이 되면 5212SUD까지 상승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구 구조를 살펴보면, 베트남은 20199620만 명의 총인구수를 기록했다. 해당 수치는 2050년이 되면 1200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2019년 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35세 미만의 젊은 인구 비중은 55.5%를 차지했다. 한편 베트남의 중산층은 2026년까지 총 인구의 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같은 요소는 베트남의 관광 수요를 견인하는 강력한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국내 관광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082050만 건에 달하던 국내 관광 여행 수는 20188000만 건으로 크게 늘어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2015~2019년 간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22.7% 가량 성장했다. 세계경제포럼의 2019년 관광경쟁력 지수에 따르면 베트남은 천연 자원 및 문화의 매력도 부문에서 총 120개 국 중 32위를 차지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1,2위를 기록한 인도네시아와 태국 다음으로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한편 관광산업이 GDP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5년 관광업은 베트남의 전체 GDP6.3%를 차지했지만 2019년에는 9.2%까지 증가했다. 2017116일에 시행된 정치국 결의안 제08-NQ/TW에 따르면 관광산업은 점차 주요 경제 분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국내 수요를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견실하게 유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베트남 정부의 통제, 감염 경로 파악,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힘입어 코로나19 감염이 제한됐다.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동남아시아 국가 전반에 막대한 경제적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관광산업은 주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베트남은 관광 분야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상위 국가 30위 중 한 곳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의 관광산업은 연간평균 11~12%씩 성장해 전체 국가 GDP15~17%를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지스 서비스  입증된 역량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 통합 관광서비스 플랫폼 구축할 것

베트남 관광시장이 지닌 막대한 장기적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워버그 핀커스와 비나캐피털을 비롯한 돈람(Don Lam)사는 로지스 서비스를 설립했다. 해당 기업들은 로지스 서비스를 통해 수준 높은 관광산업의 역량을 한데 모아 제도를 갖춘 여행용 종합 숙박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로지스 서비스는 호치민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방콕에서 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로지스 서비스에는 경력을 갖춘 열정 있는 산업 전문가들이 팀을 구성해 종사 중이다. 이들의 전문 분야로는 투자, 자산 관리, 개발, 프로젝트 관리, 디자인, 운영 등이 포함됐다. 로지스 서비스는 독립운영 호텔 관리회사인 퓨전호텔리조트(Fusion Hotels and Resorts) 기반의 다양한 호텔 브랜드를 대상으로 관리 및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중에는 퓨전 리조트(Fusion Resorts), 퓨전 스위트(Fusion Suites), 퓨전 오리지널(Fusion Originals), 마이아(Maia), 하이브(Hiive), 글로우(Glow), 글로우 프리미엄호텔(Glow the Premium Collection), 글로우인(Glow Inn) 등이 포함돼있다.

현재 로지스 서비스는 베트남과 동남아시아에서 최상급 호텔 및 서비스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로지스 서비스는 호텔 30곳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3000개의 객실을 소유 중이고 약 3100개의 객실을 관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로지스 서비스가 운영 중인 최고급 호텔자산으로는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Sofitel Legend Metropole Hanoi), 라플레 르로얄 프놈펜(Raffles Le Royal Phnom Penh), 라플레 씨엠립(Raffles Siem Reap)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로지스 서비스는 베트남에서 최고급 수준을 자랑하는 대규모 통합 리조트인 호짬 스트립 복합단지를 소유 및 관리 중이다. 호짬 스트립 복합단지는 호치민시 외곽에 소재해 이는데 여기에는 5성급인 인터컨티넨탈 그랜드 호짬(InterContinental Grand Ho Tram) 및 홀리데이인 리조트(Holiday Inn Resort)와 더불어 세계적인 수준의 카지노, 베트남에서 최상급으로 분류되는 골프장 등이 포함돼있다.

한편 베트남의 주요 도시 및 리조트 관광지에는 퓨전호텔리조트의 체인이 소재해 있다. 이중에는 호치민시, 다낭(Da Nang), 깜란(Cam Ranh), 푸꿕(Phu Quoc), 뀌년(Quy Nhon), 붕따우(Vung Tau) 등이 있으며 현재 로지스 서비스는 추가로 더 많은 체인을 건설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 중이다. 태국의 가장 유명한 관광 지역에는 글로우호텔이 위치해 있는데 이중에는 방콕, 푸켓, 파타야, 크라비 등이 있다.

로지스 서비스는 현재 주요 사업의 일환으로 호짬 스트립 복합단지 내에 해변을 중심으로 익소라 호짬 바이 퓨전(Ixora Ho Tram by Fusion)을 건설하고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익소라 호짬은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는 컨설팅 기업이 설계에 참여했으며 풀빌라 46곳과 164개의 객실로 구성돼있다. 익소라 호짬 바이 퓨전은 호잠 스트립 복합단지의 일부로 통합돼 건설 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은 사생활을 방해 받지 않으며 다양한 레스토랑, 여가 시설 등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호짬은 호치민시에서 차로 2시간가량 떨어져 있다. 이 같은 거리상의 이점으로 인해 호짬은 호치민시-롱탄(Long Thanh)-여우져이(Dau Giay) 고속도로와 더불어 벤륵(Ben Luc)-롱탄(Long Thanh 고속도로, 비엔화(Bien Hoa)-붕따우 고속도로, 여우져이-판티엣(Phan Thiet) 고속도로, 롱탄 국제공항, 까이멥티바이(Cai Mep Thi Vai) 항구 등과 같은 기반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

로지스 서비스의 피터 마이어(Peter T. Meyer) 최고경영자는 베트남의 장기 투자 전략을 논의하며 베트남은 아름다운 국가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여행국에 포함된다. 베트남에는 자연의 아름다움, 전통적인 역사, 독특한 문화, 매력적인 음식, 친절한 환대 등을 비롯해 국제적인 여행지가 될 수 있는 수많은 요건을 갖추고 있다라며 로지스 서비스는 이와 같은 베트남의 막대한 가능성을 고려해 베트남을 기업 투자 전략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앞으로 베트남이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국가로 발전하는데 로지스 서비스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