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유명 힙합 댄서 미안
베트남의 유명 힙합 댄서 미안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4.1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안(Mỹ Anh)은 베트남의 전문 힙합 댄서로 래스트파이어크류(Last Fire Crew) 댄스 그룹에 소속돼 있다. 이와 함께 그녀는 힙합을 가르치고 있는데 많은 학생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유명 댄스 강사다. 미안은 제6 댄스 스튜디오(No 6 Dance Studio)에서 최고의 힙합 강사상을 받았다. 그녀는 힙합 동작을 가르칠 때 매우 섬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지도하며 댄스 동작뿐 아니라 힙합 문화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도 놓치지 않는다. 미안은 베트남 뉴스와 함께 힙합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예술 분야를 가르치는 직업 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언제부터 힙합을 시작했는지 궁금하다.

나는 중학생이었던 시절부터 심심할 때마다 케이팝 댄스를 따라했다. 그 뒤 고등학교에 진학한 뒤 학교 댄스 동아리의 공연을 볼 기회가 있었다. 나는 당시 공연을 보고 매우 놀랐고 동아리에 가입하기 위해 오디션을 봤다. 고등학생 때부터 진지하게 댄스 수업을 듣기 시작했고 그 계기로 지금까지 힙합을 하고 있다.

Q. 강사로 힙합을 가르치게 된 것은 언제부터인가?

나는 대학교 1학년일 때 래스트파이어크류 댄스 그룹에 합류했다. 당시 이 댄스 그룹은 매우 작았으며 인지도도 없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래스트파이어크류가 명성을 쌓기 시작했고 소속 멤버이던 나는 힙합을 가르치게 됐다. 초창기에 나는 아무런 보상도 없이 힙합을 가르쳤다. 그렇게 1~2년 정도 무보수로 댄스 강사를 하고 난 뒤 급여를 받기 시작했다. 나는 대학교 졸업 2년을 앞두고 나 자신이 기존의 전공인 번역보다 댄스를 더 좋아한다는 걸 깨닫게 됐다. 하지만 나는 대학 공부는 끝까지 마치고 싶었기 때문에 졸업을 하고 학사학위를 받았다. 그 뒤 나는 본격적으로 댄스 그룹에 합류해 댄서로 커리어를 쌓겠다고 결심했다. 당시 나는 댄스와 안무 등에 관심이 많았다.

Q. 힙합 댄서이자 강사로 보내는 하루 일과가 궁금하다.

나는 낮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자유롭게 보낸다. 나는 주로 저녁에 댄스 수업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현재는 3개의 댄스 수업이 있는데 일주일에 6번을 가르치고 있다. 이와 함께 낮에는 수요에 따라 개인 수업을 하고 있다. 나는 시간 여유가 있을 때 댄스를 예술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댄스 그룹 동료들과 일주일에 3번 씩 힙합 연습을 하고 있다. 나는 주말 시간은 최대한 비워놓으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댄스 공연이나 대회가 주로 주말에 열리기 때문이다. 나는 해당 공연이나 대회에 종종 심사위원으로 초청을 받고 있다.

Q. 힙합을 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지?

나는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열정이 크다. 이와 더불어 나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긍정정인 에너지를 받는다. 초급자들이 최선을 다해 댄스를 배우는 모습을 보면 나도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자극을 받는다. 한편 나는 일을 하면서 다양한 연령대와 수많은 부류의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이들은 댄스를 배우는 것이 행복하고 즐겁다고 이야기 한다. 최근에 나는 댄스 안무 최고급 과정을 마무리 했는데 매우 훌륭한 경험이었다.

Q. 초기에 힙합을 가르치면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물론 어려움이 많았다. 초창기에 나는 힙합을 가르칠 만한 충분한 지식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다음 단계에 어떤 댄스를 가르쳐야 하는지 몰랐고 낙담을 했었다. 당시에 슬럼프가 왔던 것 같다. 나는 모든 강사들이 꾸준히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댄스 강사들은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유행을 따라가기 위해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틱톡(TikTok) 댄스 안무를 익히는 것 등이 중요하다.

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제일 어려웠다. 나는 당시 매우 스트레스를 받았고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기까지 했다. 그 후 나는 교육 프로그램과 워크샵 등에 참석을 하면서 나에게 부족한 기술이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바로 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말을 많이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었다. 아이들에게는 말보다는 동작을 보여주고 따라하도록 가르치는 게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Q. 국내에만 지내면서 힙합 문화를 접하는 게 어렵진 않았는지? 힙합을 배울 때 왜 해외 문화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한지 궁금하다.

나는 힙합을 가르치게 되면서 힙합 문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학생들에게 배경 설명을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학으로 학습하는 건 충분하지 않았다. 나는 힙합 관련 워크샵에 참석을 했으며 각종 대회에서 만나는 전문 해외 댄서들과 교류를 하고 조언을 구했다. 힙합은 해외에서 유입된 문화이며 베트남의 전통 문화가 아니다. 힙합에 대해 잘 아는 것은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댄스 동작을 매우 세부적으로 가르치는 걸로 알고 있다. 이렇게 상세하게 가르치는 이유가 있는지?

나는 학생이던 시절 꼼꼼하게 가르쳐주는 강사들을 좋아했다. 학생들은 댄스 수업을 수강할 때 강사만큼 춤을 잘 추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만큼 춤을 출 수 있도록 자세히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강사들의 경우 자신이 무엇을 가르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결국에는 길을 잃고 당황한다. 하지만 강사들이 무엇을 가르치는지 잘 알고 있으면 학생들도 수월하게 따라올 것이다.

Q. 최고의 강사상을 받았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

나는 모든 일을 할 때 경쟁을 한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나는 투표를 통해 최고의 강사상 수상자를 선발한다고 들었고 수강생들에게 나를 뽑아달라고 부탁했다. 최고의 강사상은 지난 1년간 강사로 최선을 다한 내 노력의 실질적인 증거라고 할 수 있다.

Q. 베트남 힙합 문화의 강점은 무엇인가?

해외에서 힙합은 여러 부류로 나뉘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힙합 댄서들은 서로 경쟁을 한다. 왜냐하면 힙합 자체가 경쟁하는 문화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에서는 모든 댄서들이 하나로 연합돼 있으며 자유롭게 힙합 댄스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에서는 댄스 스튜디오에서도 힙합을 가르치는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힙합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