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프로축구의 여성 감독, 하이티프엉
베트남 프로축구의 여성 감독, 하이티프엉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5.0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티프엉(Hà Thị Phượng)은 지난달부터 시작된 베트남의 프로축구인 2021 V리그2에서 공인 심판으로 임명 된 2명의 베트남 여성 중 한 명이다. 하이티프엉은 육체적으로 힘든 훈련과 규정 관련 시험 등을 모두 통과한 뒤 V리그의심판으로 선발됐다. 베트남의 운동 경기에서 여성이 심판으로 임명 된 것은 역사적인 일이다. 특히 베트남 프로 축구에서 여성이 보조 감독으로 선발 된 것은 하이티프엉이 최초로 달성한 업적이다. 베트남 뉴스는 하이티프엉과 함께 그녀의 소감과 향후 행보 등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베트남 프로 축구에서 사상 최초로 여성 보조 감독이 되며 역사를 새롭게 썼다. 소감이 어떤지?

남성들 위주의 경기인 프로 축구에서 여성 보조 감독 2명 중 한 명으로 선발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모든 감독들은 경기와 관련된 최신 규칙에 대해 완벽하게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경기가 있을 때를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여성 감독을 신뢰하고 임명해 준 베트남 축구연맹(VFF)과 베트남 프로축구 기업(VPF)에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베트남 축구연맹과 베트남 프로축구 기업은 남성들의 리그에서 여성들이 중재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어 줬다.

나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선두주자로 향후 감독이 되길 꿈꾸는 모든 여성들에게 희망이 되고 싶다. 우리가 열정을 갖고 열심히 훈련하고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꿈꾸는 모든 여성들에게 꿈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응원하고 싶다.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1986년생이며 박닌(Bắc Ninh) 대학교의 체육교육 및 스포츠 학부에서 축구학과를 졸업했다.

나는 현재 하이퐁(Hải Phòng) 축구클럽에 소속돼 있으며 베트남 축구연맹의 감독으로 재직 중이다. 나는 2015년에 피파(FIFA) 감독이 됐으며 2017년 피파의 선임 감독이 됐다.

Q. 확실히 축구를 매우 좋아하는 것 같다. 축구와 관련된 직업을 갖기로 결정한 계기가 무엇인지?

일부 사람들은 운명으로 정해진 사람만이 축구 감독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2006년 내가 박닌 대학교에 재학 중이었을 때 베트남 축구연맹은 감독 지망생들을 위해 초급 과정을 개설해 운영했다. 나는 해당 과정에 참석하면서 처음에는 그저 재미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는 크게 매료됐다. 어느덧 이제 나는 축구 감독으로 일한지 10년이 지났다.

Q. 지난해 여성 최초로 남성 축구의 공식 감독이 될 수 있었는데 결국 임명되지 못했다. 당시 후회했는지?

조금은 후회했다. 당시 나는 신체적으로는 준비가 됐지만 정신적인 준비를 못 했다. 당시 나는 주요 감독 테스트에 처음으로 참석했는데 여성은 나 밖에 없었다. 나는 매우 긴장했고 테스트 마지막 단계가 돼서야 정신을 제대로 차릴 수 있었던 것 같다.

Q. 여성 축구 중에서 감독으로 중재한 경기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나는 U16, U19, 내셔널 컵, 내셔널 챔피언십 등과 같은 국가대표 여성 축구 경기를 감독했다.

동남아시아 지역 경기의 경우, 나는 AFF U15 여성 챔피언십, AFF U16 여성 챔피언십, AFF U19 여성 챔피언십, AFF컵 등의 경기에서 감독으로 참여했다. 이와 더불어 AFC U16 챔피언십, AFC U19 챔피언십, 아시안 컵 예선전, 올림픽 예선전, 아시안 게임 18 등을 감독했다.

Q. 감독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 축구와 남성 축구는 어떻게 다른가?

남성 경기가 더 어렵다. 남성 축구 경기를 감독하려면 90분간 신체적으로도 지치지 않아야 하며 공격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Q. 남성 축구 선수들이 여성 감독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좋아하고 있다. 기분이 어떤지?

모든 것이 새로운 느낌이다. 하지만 나는 이제 편안해진 느낌도 든다. 그다지 부담은 되지 않는다. 평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Q. 여성 감독이라는 직업과 여성 스포츠에 대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여성 감독과 여성 스포츠는 사실상 남성 대비 불리한 여건에 처해 있다. 여성들은 체력과 실력을 유지하는 것과 더불어 삶 속에서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남성들은 결혼을 해도 여전히 프로 선수로 일할 수 있지만 여성들은 결혼을 하고 나면 선수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여성들이 진심으로 열정을 다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Q.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아름답길 희망한다. 감독으로 일하면서 여성의 아름다운 매력을 잃을까봐 우려되진 않는지?

그렇지 않다. 어느 분야에 종사하는 것과 상관없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돌봐야 한다. 이와 함께 스포츠계에는 현대적이며 세련미를 갖춘 수많은 여성들이 존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