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밍찡 총리, 정부 정례회의 첫 주재
팜밍찡 총리, 정부 정례회의 첫 주재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5.07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팜밍찡(Phạm Minh Chính) 총리는 베트남 정부의 4월 정례회의를 주재했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달 주요 직위에 대한 인선을 마무리 한 뒤 지난 달 처음으로 내각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부 관료들은 코로나19의 대응과 관련된 사안을 비롯해 제15대 국회의원 선거 준비, 2021~2026년 임기에 해당하는 전체 인민의회 선거 등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제13차 전당대회에서 채택한 결의문의 시행과 관련된 베트남 정부의 행동 프로그램 초안을 점검했다. 이와 함께 올해 1사분기를 마무리하는 지난달을 기준으로 베트남의 사회 경제적 상황을 분석했다.

팜밍찡 총리는 연설에서 베트남은 거시 경제, 수출, 투자 확보 및 인플레이션 통제 등의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최근 베트남이 달성한 성과들은 2016년 이후 최고 수준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총리는 베트남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도전 과제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이중에는 코로나19 팬데믹의 복잡한 전개 양상 및 코로나19가 사회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부동산 과열 현상 및 주식 시장 문제 등이 포함됐다.

총리는 베트남 정부, 관계 부처 및 중앙은행이 취한 시의적절한 조치들을 기반으로 상황이 안정됐다라며 통화 정책 및 금융 정책이 거시 경제에 미치는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한편 총리는 성과가 저조한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언급했으며 준법 관련 사안, 공공 투자 자본의 더딘 집행과 더불어 외국인 투자 및 불법 출입국 활동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팜밍찡 총리는 사회 경제 발전과 팬데믹 대응이라는 2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정부 관계 부처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관련 시스템과 정책을 점검하고 완벽하게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이어 우선순위는 국가 발전을 위한 자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성장을 도모하고 거시 경제를 안정화하기 위해 통화정책과 금융 정책을 유연하게 시행해달라고 지시했으며 이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주요 경제 분야에서 균형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생산과 비즈니스를 가로막는 장애를 해소하기 위해 더 많이 노력해야 하며 우호적이고 공평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팜밍찡 총리는 메콩델타, 중부 고원지역, 핵심 경제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교통 프로젝트의 경우 더욱 심혈을 기울여 연구하고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총리는 팬데믹과 관련해 관계부처가 경계를 늦춰선 안 될 것이라며 팬데믹 대응을 위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방식을 도입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국민들이 팬데믹 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팬데믹으로 인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외에 거주하고 있는 베트남 국민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의 예방 및 통제 규정을 자발적으로 준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총리는 이어 조만간 실시될 제15대 입법부의 국회의원 선거와 전체 인민의회 선거 및 전국 고등학교 졸업 시험 등을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에 열린 월간 정부 기자회견에서 베트남 정부 사무국의 짠반손(Trần Văn Sơn) 위원장 장관은 지난 4월과 올해 1사분기 기준으로 베트남 경제는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다라고 발표했다.

지난달 베트남의 소비자물가지수(CPI)0.89% 상승했는데 이는 2016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올해 1사분기를 기준으로 베트남 정부의 예산 수익은 연간 계획의 40.5%를 차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9%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올해 1사분기 해외 무역은 전년 동기 대비 29.5% 상승했으며 무역 흑자는 129000USD를 달성했다. 지난달 산업생산지수(IIP)24.1% 상승했으며 1사분기의 경우 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짠반손 위원장 장관은 최근까지 베트남은 공공 투자의 18%를 집행했는데 이는 지난해 대비 높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관계 부처들을 대상으로 법적 제도, 시스템 및 정책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 달라이를 기반으로 발전을 위한 재원을 할당할 수 있으며 공적개발원조(ODA)를 중심으로 한 공공 투자를 원활하게 집행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주요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짠반손 위원장 장관은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농산품 유통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관계부처와 지방 행정 부처들은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기 위해 연료 및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 사항을 예의주시해야 하며 이를 정부에 보고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