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아파트 물량 공세, 지속가능?
고급 아파트 물량 공세, 지속가능?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1.05.07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호치민시에서 고급 아파트 물량이 늘어나면서 공급 과잉에 대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주거 시장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분위기다.

부동산 컨설팅 기업인 CBRE의 분석에 따르면, 호치민시의 경우 올해 1사분기전체 아파트 공급 물량 중에서 호화 아파트가 차지한 비중은 39%였으며 고급 아파트는 2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전만 해도 전체 주거 시장에서 고급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단 1~2%에 불과했다.

특히 올해 1사분기 1 제곱미터 당 가격이 18000USD를 상회하는 아파트가 등장했으며 해외 브랜드와 연관이 있는 고급 레지던스 및 호화 아파트 프로젝트가 추진되기 시작했다.

부동산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파트 가격은 올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기업인 DKRA가 발간한 올해 1사분기 호치민시 주거 시장에 대한 보고서는 고급 아파트 공급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가격이 더욱 상승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호치민시의 1군과 같은 도시 핵심 지역에서 진행되는 초호화 아파트 프로젝트의 경우 1제곱미터 당 가격이 2~3USD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CBRE 베트남의 즈엉투이중(Duong Thuy Dung) 선임 국장은 향후 10년 간 베트남에서 고급 아파트 가격이 대폭 오를 것이라며 “1제곱미터 당 가격은 35000USD까지 상승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기준 호치민시에 소재한 고급 아파트 및 초호와 아파트 가격은 1제곱미터 당 1~15000USD까지 상승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아파트의 기본 가격이 1제곱미터 당 4USD를 상회할 때 고급 아파트로 분류한다. 하지만 올해 1사분기 고급 아파트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 대비 4.7% 상승한 6898USD를 기록했다.

CBRE의 자료에 따르면 2007~2019년 말 사이에 호치민시 중심 지역의 고급 아파트 가격은 40%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에서 부동산 시장이 부상하고 있는 지역으로 손꼽힌다. 그중에서도 호치민시는 주거비용이 급격하게 오르고 있는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부동산 컨설팅 기업인 세빌스(Savills)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고급 부동산 분야에서 사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10곳 중 한 곳으로 포함됐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은 부가 신속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급 부동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고급 아파트 및 유명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부동산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는 현상은 우려를 자아낼 수밖에 없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부동산 시장이 과열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라고 경고했다.

호치민시 부동산협화의 레황쩌우(Le Hoang Chau) 회장은 고급 아파트, 초호와 아파트 및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게 나타나 있지 않다라며 관련 규정이나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부동산 투자기업인 비엣안화(Viet An Hoa JSC)의 짠칸꽝(Tran Khanh Quang) 총괄상무는 고급 아파트 및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 물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가격도 꾸준히 상승 중이라며 이로 인해 부동산 시장에서 고급 아파트를 제외한 물량이 부족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투자사인 응옥아쩌우(Ngoc A Chau)의 응웬록한(Nguyen Loc Hanh) 총괄상무는 고급 아파트 시장의 비중이 크게 확대됐다라며 고급 아파트는 전체 부동산 시장에서 39%를 차지한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현재 호치민시 부동산 시장에서 고급 아파트가 주요 분야로 자리매김하는 중라며 만약 고급 아파트가 지속가능하지 않다면 호치민시는 이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