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인플레이션 우려
증가하는 인플레이션 우려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1.05.2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 베트남 정부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치솟는 식료품 및 원자재 가격으로 인해 시민들과 기업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일례로 호찌민시 5군에 거주하는 로안(Loan)씨는 지난달 3인 가족의 식료품을 구입하기 위해 매일 12~20VND가량을 지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시기 대비 거의 2배가 증가한 것이다. 로안씨는 올해 초부터 육류를 비롯한 야채 가격이 오르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또 다른 호찌민시 거주민인 호아(Hoa)씨는 식료품으로 지출하는 생활비가 매달 500VND에 달하는데 이는 작년 대비 65% 상승한 것이라며 조리용 가스를 비롯해 식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어 올해 초와 비교했을 때 일부 제품의 경우 최근 가격이 2배가량 올랐다라며 저축한 돈을 끌어와 지출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탄빈(Tan Binh)군에 소재한 건설 회사에서 일하는 응옥쩌우(Ngoc Chau) 회계 대표는 지난 몇 개월 간 국수 한 그릇 가격이 약 20% 올라 65000VND가 됐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요즘은 외식하는 게 꺼려진다라고 말했다.

통계청은 올해 1사분기의 경우 원료 및 원자재의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64% 상승했다라며 그중에서도 농업, 산림업 및 어업 분야의 가격 상승률은 가장 높은 6.77%를 기록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통계청은 올해 1사분기 인플레이션은 지난 20년 대비 가장 낮은 0.29%로 집계됐지만 계속 상승 중이다. 베트남은 올해 인플레이션을 4% 미만으로 유지하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올해 전반적으로 이를 달성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미국을 비롯한 수많은 국가에서 경제 회복을 위해 경기 부양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농업농촌발전부는 올해 초 이후 동물 사료 가격이 30% 치솟았다라며 하지만 2사분기에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연료 가격은 올해 초 이후 19% 상승한 바 있다.

사이공 푸드(Saigon Food)에서 공급을 담당하는 도반쿠어이(Do Van Khuoi) 국장은 국내 물자 공급이 제한되면서 가격이 상승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도 원자재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가격 투기를 위해 비축 물량을 늘리고 있는 일부 공급업체도 존재한다라고 지적했다.

도반쿠어이 국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물자 운송에 차질이 생기면서 공급망이 와해됐고 이로 인해 가격도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와 더불어 최근 몇 개월 간 향신료 가격은 5~10%, 쌀과 해산물 가격은 5~20%, 플라스틱 생산을 위한 원자재 가격은 15~70% 상승했다라고 언급했다.

식품 가공기업인 비산(Vissan)의 대변인은 수많은 식품 기업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일부 공급업체들은 이달부터 원재료 비용 15%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기업들도 제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대체 원재료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관계 당국은 가격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베트남 경제정책연구소의 팜테안(Pham The Anh) 대표 경제학자는 베트남을 비롯한 많은 국가들의 경우 올해 인플레이션의 상승 위험이 존재한다라며 철강과 연료를 비롯한 일부 제품의 가격이 20~30%가량으로 크게 올랐다라고 평가했다.

응웬둑탄(Nguyen Duc Thanh) 경제학자는 관계당국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이미 기업들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데 공급 제품의 가격까지 낮추라고 제안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하지만 물가가 상승한다면 저소득층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베트남 산업무역부 산하의 내수시장국은 적절한 공급 물량을 확보해 가격 급등을 예방할 수 있도록 기업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내수시장국은 안정적으로 물자를 확보하기 위해 세관 및 농업 당국과 협의할 것이라며 그중에서도 특히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높은 지역의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레민카이(Le Minh Khai) 부총리는 정부 부처들을 대상으로 연료 가격을 안정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