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유명 시인 남티
시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유명 시인 남티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5.2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티(Nam Thi)는 베트남에서 시 공연으로 유명한 젊은 시인이다. 남티는 어릴 때부터 시를 매우 좋아했다. 베트남뉴스는 남티와 함께 그의 예술 업무와 더불어 시에 대한 애정 등을 묻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내 이름은 남티(Nam Thi). 내 이름에서 티(Thi)는 베트남어로 를 의미한다. 나는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에서 유년기를 보냈으며 문학과 예술을 사랑하는 집안에서 태어나 자랐다.

나의 아버지는 시를 매우 잘 쓰셨다. 나의 증조부는 시인이자 번역가였던 즈엉트엉(Dương Tường)인데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나는 아마도 조상 대대로 내려온 예술에 대한 재능을 물려받아 시의 세계에 빠져든 것 같다. 나는 현재 젊은 시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언론과 컨텐츠 제작 일도 하고 있다.

Q. 사람들이 남티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시 공연에 대한 언급이 빠지지 않는다. 시 공연이란 무엇인지, 전 세계적인 기원이 궁금하다. 이와 함께 베트남에서 시 공연이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대해 설명을 부탁한다.

사실상 시 공연은 오래 전에 시작됐다. 20세기 말 미국에서 포스트모던 형식으로 시를 표현하는 유명한 방법이 두 가지 있었는데, 시 공연은 그 중 하나였다. 내가 태어났던 당시 일부 시인들은 언어만으로 시의 이미지와 의미를 표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 공연은 음향, 이미지, 조형 등을 비롯한 다양한 표현의 수단을 결합해 시를 표현하고 있다.

베트남의 경우 내가 시 공연을 개척한 것은 아니다. 이미 이전 세대들이 시 공연을 시작했다. 내 증조부인 즈엉트엉 시인도 과거에 시각적인 요소를 가미한 시를 제작했다. 나는 단순히 시 공연을 대중화 할 수 있는 행운을 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시 공연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정의가 존재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시 공연에 대한 간결하고 정확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나는 시 공연이란 시의 언어를 종이 밖으로 꺼내 다른 예술적인 요소와 결합한 뒤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상 내가 하는 예술 방식은 어떤 학문적인 이론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니다. 나는 단순히 내가 창작한 시가 다른 예술가들의 미적인 감각을 반영하길 바란다. 나는 예술가들의 전문성을 활용해 내 시를 다시 표현하고 싶다. 내가 창작한 시는 다양한 예술 형식을 통해 표현되는 만큼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었다. 이와 동시에 나는 시라는 고유의 특성만큼은 유지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Q. 젊은이들에게 시 공연이 익숙하지 않은데 시 공연을 제작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

첫째, 언어의 기원은 음성이다. 왜냐하면 항상 말하기가 쓰기보다 앞서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종이에 쓰여 있던 글자를 원상태로 돌려놓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과거의 방식이 아닌 현대적인 감각을 추구하길 원한다.

둘째, 베트남의 시의 역사를 살펴보면 현대는 과거와 크게 달라졌다. 과거에는 독자들이 시인의 의도를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했다. 하지만 현대의 시는 감정적으로 이입이 가능하다. , 현대의 시는 작가 혹은 독자들의 내면의 세계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시를 읽는 사람들은 종종 당신의 시는 아름답다. 하지만 이해하기 너무 어렵다라고 이야기한다. 나는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개인적인 감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시라는 미적인 가치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들은 시인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없다.

셋째,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내 증조부인 즈엉트엉과 그의 동료들의 시대에도 시의 새로운 형식들은 베트남에 존재했다. 그 뒤 거의 5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대중들은 시를 생소하게 느낀다. 나는 아직 젊은 만큼 낯선 분야로 느껴졌던 시를 친숙한 분야로 바꾸는데 기여하고 싶다.

Q. 베트남에서 시 공연은 아직 유명하지 않다. 국내에서 시 공연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무엇보다도 천천히 해야 한다.

이미 사람들은 시를 어려운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내가 처음부터 시를 매우 학문적인 방식으로 표현한다면 사람들은 분명히 무관심할 것이다. 첫인상을 지루하게 느낀 사람들은 향후 다시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다. 나는 인디 뮤직을 추구하는 예술가 및 디지털 화가인 친구들과 협업하고 있다. 이들의 예술 방식은 매우 현대적이며 부드럽고 친숙하다. 이들 중 부탄반(Vũ Thành Vân), 막마이스엉(Mạc Mai Sương), 호앙부(Hoàng Vũ), 렐라(Lela) 등을 떠올려 볼 수 있을 것 같다. 사람들은 내 시를 오래된 기타 음악이나 전자 사운드와 혼합해 읽는다. 하지만 내가 창작한 시는 노래 및 암송으로는 활용하지 않는다. 나는 현대적인 음색과 리듬을 통해 시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2회 시 공연의 밤의 경우 나는 디지털 예술가인 민Y(Minh Y)와 협업했다. 내 시는 수많은 비유가 포함돼 있으며 분위기가 슬프고 어둡다. 하지만 민Y의 그림은 밝고 부드럽다. 그래서 내가 창작한 시의 내용을 통해 그림을 그려도 민Y는 밝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나는 내가 창작한 시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는 최초로 예술인들을 초청해 이들에게 2회 시 공연의 밤을 공연했다. 예술가의 낯선 느낌이 관객들의 낯선 느낌과 만나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승화됐다. 관객들이 낯선 형식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다음에는 난이도를 점차 높일 수 있다. 그러면 관객들도 지속적으로 공연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Q. 시 공연은 시를 죽일 것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시 공연에서 죽게 되는 유일한 요소는 엄격함이다. 사람들은 시를 엄격하게 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 공연이 무언가를 죽이는 거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또한 영광이다.

Q. 젊은이들이 시를 친숙하게 느끼도록 유도하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하고 있나?

우선 나는 나 자신을 위해 시를 쓴다. 나는 어릴 때 노트에 어려울 때 나는 시에서 안식을 취한다라고 쓴 적이 있다. 나는 시를 통해 내 영혼 깊숙이까지 바라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다. 나는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축복을 누리고 있다. 사람들은 내 시를 통해 나와 연계돼 있다고 느끼며 영감을 얻고 있다.

Q. 시를 좋아하는 베트남인들을 위해 시 공연에 대한 예시를 부탁한다.

내가 공연하는 시의 밤은 고정된 주제가 없다. 그보다는 시를 다양한 형태로 결합한 공연이다. 예를 들어 하노이에서 처음으로 시 공연을 했을 당시 음력 설 연휴인 뗏 기간 이었는데, 나는 부탄반, 막마이스엉, 호황부와 함께 공연을 했다. 호치민에서 진행한 시의 밤 공연은 음악과 더불어 그림 및 3D 모델을 함께 선보였다. 향후 다른 예술가들과 협업해 다양한 예술 형태로 시 공연을 선보이게 되길 희망한다.

내 공연에 대해 예를 들어보겠다. 나는 무대에 3D 아트를 설치해 놓고 그 뒤에 예술가 민Y와 쩨웅(Cheung)이 그린 그림을 설치한 뒤 내가 지금 누구를 기억해야 하나라는 시에 대해 공연을 한 적이 있다.

...내가 누구를 그리워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사람들의 얼굴이 가득 찬 토지에 누구를 채워야 할지 모르겠다.

가슴이 아프다.

, , , 햇살이 바닥의 웅덩이에 흘러 모인다.

내 심장에 빈정대는 발소리가 들려온다.

Q. 베트남에서 뮤직비디오, 예술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는데 문화 고문의 역할로 많은 가수들과 협업한 걸로 알고 있다. 이 같은 협력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나는 예술의 관점에서 문화 연구원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문화학자는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 고문으로 예술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나는 가수, 감독, 예술 감독 등이 현대적 방식으로 창의력을 발현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이들이 관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핵심 문화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뮤직비디오의 경우 아름다워야 하며 의미도 지녀야 한다. 나의 이 같은 관점을 원하는 예술가들이 나를 찾고 있으며 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걸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아직 젊은 만큼 서로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개별 프로젝트에 적합한 문화적 아이콘을 직접 선발한다. 예전에 호왕투이린(Hoàng Thuỳ Linh)의 뮤직비디오인 임자 만난 도둑(Kẻ Cắp Gặp Bà Già)’ 제작에 참여했을 때, 나는 항쫑(Hàng Trống) 민속 그림의 내용, 이미지 및 색상과 관련된 필요한 모든 지식을 설명했다. 그 후 예술 감독에게 어떤 세부사항을 선택해야 하며 어떻게 창의력을 발현해야 하는지 조언했다. 이와 함께 문화적 핵심 가치를 왜곡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줬다.

하지만 이미 언급한대로 나는 예술의 방식으로 문화를 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학자처럼 문화를 재구성하거나 재창조할 수 없다. 문화 고문으로 일하다 보면, 예술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문화가 중요하다는 점이 부각되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Q.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시집을 출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흥미로운 예술 프로젝트를 개인적으로 지속할 예정인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