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에게 로봇 공학 가르치는 STEM베트남 & 빈 대학
고등학생들에게 로봇 공학 가르치는 STEM베트남 & 빈 대학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6.0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5일 미국에 소재한 비영리 재단인 STEM베트남은 빈 대학교와 함께 로봇 디자인 및 프로그램 개론(CS201)’ 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STEM베트남은 베트남에서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을 실생활에 접목시키는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이다. STEM베트남과 빈 대학은 ‘12~17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빈 대학교는 2019년부터 베트남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STEM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빈 대학교는 기존 프로그램의 연장선으로 STEM베트남과 협력해 CS201 과정을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CS201은 베트남에서 최초로 VEX IQ 플랫폼을 통해 운영하는 로봇 설계 및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이다. STEM베트남과 빈 대학교는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최대한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했다. CS201은 학생들에게 수학, 물리, 공학,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및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지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간단한 로봇 디자인에서부터 복잡한 프로그램까지 설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진은 세부 교육 과정을 심혈을 기울여 제작했으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방식으로 각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CS201은 아마존 및 파나소닉 등을 비롯한 대규모 IT 기업에서 종사하는 로봇 전문가 및 사물인터넷 전문가들이 자원봉사의 형태로 학생들을 가르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CS201은 베트남에서 가장 특별한 로봇 설계 및 프로그래밍 과정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첫째로 눈여겨볼만한 점은 CS201 과정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교육 플랫폼을 혼합해 활용한다는 점이다. 전국의 베트남 고등학생들과 전 세계의 학생들은 온라인을 통해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라이브 앱을 통해 전문가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수강생들은 실제 로봇이 있는 학교 현장에서 기술적인 강의를 듣고 실습할 수 있다.

둘째, CS201은 전액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CS201 과정을 위해 수많은 기관들이 후원을 했으며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자원봉사를 할 예정이다. 특히 STEM베트남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후원하며, 빈 대학교는 전국 약 100곳의 고등학교에 소재한 STEM클럽을 대상으로 VEX IQ 로봇 교육 도구를 후원할 예정이다. VEX IQ 로봇 교구는 미국에서도 가장 유명한 로봇 교재로 알려져 있다. 이와 더불어 빈 대학은 빈메이커(VinMaker) 사회클럽 학생들과 컴퓨터공학·과학부의 교수진들에게 프로그램을 위해 자원봉사와 강사로 참여해 줄 것을 장려했다.

CS201 수강생들은 교육 과정을 수료한 뒤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수강생들은 추후 고급 교육 과정에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연례행사로 개최되는 빈 대학 STEM의 날을 비롯한 전국 대회 및 국제 로봇 대회에 참가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TEM베트남의 창립자인 짠비엣흥(Tran Viet Hung) 박사는 “CS201을 통해 베트남 학생들은 세계에서 가장 선진화된 로봇 교육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베트남 학생들은 이를 발판 삼아 향후 세계 대회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빈 대학교와 협력해 전국의 베트남 학생들에게 STEM베트남의 온라인 오프라인 결합형 교육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학생들은 최상의 환경에서 로봇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빈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부의 부국장이자 STEM 프로그램의 운영을 담당하는 팜응옥남(Pham Ngoc Nam) 조교수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STEM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에게 배움의 정신을 일깨우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과학과 수학을 비롯한 학문 간의 연관성을 깨달아 실생활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더불어 이번에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향후 더 많은 신규 STEM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STEM 마스터 교육팀을 훈련할 계획이라며 전국의 학교들이 새로운 STEM클럽을 결성할 수 있도록 교구 등을 지속적으로 후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TEM베트남과 빈 대학교가 공동으로 후원하고 운영하는 로봇 디자인 및 프로그래밍 개론 과정은 4개의 그룹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각 그룹에는 파이썬 프로그래밍(Python programming)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춘 회원이 한 명씩 상주하게 된다.

STEM베트남

STEM베트남은 미국에서 설립된 비영리재단으로 베트남에서 STEM 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활성화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운영 중이다. STEM베트남에는 베트남 및 전 세계의 전문가들을 포함한 자원봉사자들이 대규모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빈대학교

빈 대학교는 베트남의 민간 비영리 고등교육기관이다. 빈대학교는 국제적 기준을 기반으로 설립됐으며 미래의 인재를 교육하기 위한 전 세계 최상의 고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빈 대학교는 2019년부터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STEM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빈 대학은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이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등으로 구성된 STEM 분야에서 직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빈 대학은 고등학생들이 과학, 공학 및 기술 분야에 대한 열정을 키워 공학 대학 및 기술 대학에서 STEM연구를 확대해 나가길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