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도 부동산 M&A 시장 대형 거래 활황
코로나에도 부동산 M&A 시장 대형 거래 활황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6.1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투자신문(Báo đầu tư)은 2021-2022년 부동산 시장에 대해 코로나가 통제되면 회복되고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토지 매매 인수 합병 사업 또한 활성화 되고 있다.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의 M&A 시장 회복의 해라고 몇몇 연구 기관에서 이야기했다. 부동산 가치 총액을 약 3-40억 USD 라고 42%가 믿고 있고, 26%는 4~50억 USD로 보다 낙관적으로 추정하며, 24%는 더 신중하게 30억 USD 선으로 예상하고 있다. 나머지 8%는 50억 USD까지 전망하고 있다.

부동산 분야에서 M&A는 호치민과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 그리고 이 두 도시와 인접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주변 성(Tinh)과 시에서 토지 매매 인수 합병이 활기를 띄고, 주택 사업이 활황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실제로, 과거에 적지 않은 부동산 거물들이 적극적인 M&A를 통해 토지 자금을 만들었고, 작은 기업은 수천억동, 부동산 대기업들은 매년 이 사업을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였다.

대기업 Novaland는 지난해 토지 매매 인수합병을 위한 사업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다. 2020년 말까지 이 기업은 약 5,000ha에 이르는 엄청난 토지를 손에 넣었다. 지난해 M&A 행사에서 Novaland 대표는 동나이(Dong Nai)에 몇몇 토지를 잡기위해 미화로 약 10억 달러를 지출했고 동시에 2020년 이 그룹은 프로젝트 양도와 각 회사가 소유한 프로젝트의 지분 양도를 통해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올해, Novaland는 이윤이 기대되는 호치민시에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를 양도할 예정이다. 노바랜드는 프로젝트를 양도하여 1000ha 규모의 3개 프로젝트인 Novaworld Phan thiet, NovaWorld Ho Tram, 그리고 Aqua City사업에 화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해당 M&A는 약 18억 달러(40,000억 VND) 가치를 지닌 거래이고 Novaland에는 약 3,800억달러(8,000 억 VND)의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사 결과 현재 이 거래를 양측에서 모두 관심을 갖고 있는 두 당사자가 있다. 놀라운 점은 외국 대기업이 아니라 호치민에 본사를 둔 북부 부동산 거물로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룹이라는 사실이다. 이 거래는 올해 안에 완료 될 예정이며 완불 일정은 2021-2022년이다.    

투자하는 토지의 위치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2020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Novaland는 호치민에 약 700ha 토지가 마련되어 있다.  그 중 100ha 규모의 자금이 호치민 동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Lakeview City 와 같거나 더 큰 규모의 신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충분한 조건을 다 갖추었다.  

주거용이나 레져 부동산 뿐만 아니라, 공업 부동산도 최근 대규모 M&A 상거래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Savills에 따르면 2021년 5월에 가장 큰 프로젝트는 홍콩과 싱가폴 비지네스 그룹의 Quang Ninh 및 Bac Giang 프로젝트이다. Boustead Projects는 Yen Phong 공단에 있는 KTG Bac Ninh Industrial Development Joint Stock Company의 지분 49 %를 약 690 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Hay ESR Cayman Limited-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물류 부동산 플랫폼-은 BW Industrial Development JSC (BW)와 함께 My Phuoc 4 공단에서 합작투자를 발표했다. 호치민 인근의 My Phuoc 4 공단에서  240,000m2를 소유하고 공동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으로 베트남 공단 주식회사는 총 3 억 달러를 투자하여 250ha 토지를 매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여전히 젊고 발전 중인 베트남 시장의 높은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으로 인해 국내외 투자자들이 부동산 부문에 투자에 흡인력을 지니고 있다. 많은 거래가 아직 협상 및 법적 검토 단계에 있지만 이는 여전히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여진다. CBRE Vietnam의 시장 조사, 개발 컨설팅 및 조사 기관 사장인 Ms. Nguyen Hoai An에 따르면 부동산 부문에서는 M & A 추세가 여전히 강하다. 국내외 투자자들은 부동산 프로젝트에서 주주가 되기 위해 대개가 매입하거나 참여를 통해 이를 실현하고 있다. 투자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품도 상업용 토지, 리조트 부동산 등 매우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