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에서 베트남 소형트럭 시장에 진출한 중국
코로나 속에서 베트남 소형트럭 시장에 진출한 중국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07.3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직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중국의 가장 큰 자동차 업계 중 한 곳으로 손꼽히는 SGMW는 베트남의 소형 트럭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SGMW20021118일에 설립됐다. 그동안 SGMW는 해외 자동차 산업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하지만 베트남 자동차 산업에서 SGMW라는 브랜드는 아직 생소하다.

SGMW는 상하이 자동차그룹(SAIC Motor)GM중국 및 류저우 우링 모터스(Liuzhou Wuling Motors)가 합작해 설립했다. 상하이 자동차 그룹은 중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생산 기업이며 중국 자동차 산업을 이끄는 4대 기업 중 한 곳이다. 중국은 인구 규모가 10억 명이 넘으며 세계 제2위의 경제 대국이다. 이와 함께 상하이 자동차그룹은 세계 자동차 생산 기업 중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는 전도유망한 브랜드다. 상하이 자동차그룹은 2020년 포춘지(Fortune)가 선정한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500위 내에서 52위를 차지했다. 한편 GM은 견실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명성을 쌓아왔다.

GM은 전 세계에서 상위권에 포함되는 자동차 제조 기업이다. GMSGMW 합작 사업을 위해 디자인, 공학 및 제조, 연구개발 등의 분야에 광범위하게 대규모로 투자했다. 이와 더불어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관리 지식과 역량을 전수했다. SGMW는 승용차와 상업용 차량 및 전기 열차를 생산하는데 GM의 제조 시스템을 도입하며 역량을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류저유 우링 모터스는 1982년부터 우링 미니밴을 제작한 전통 있는 기업이다. 류저우 우링 모터스는 엔진을 비롯해 특수 목적 차량, 트럭 및 버스 등을 개발 및 생산했으며 자동차 부품도 제조하고 있다. 2002년 류저우 우링 모터스는 SGMW라는 신규 합작 기업을 설립하면서 미니밴과 소형 트럭의 생산 기술을 SGMW로 이전했다.

SGMW는 세 기업의 합작을 통해 막대한 자원과 기술을 결집했다. 이를 기반으로 SGMW는 다른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보유할 수 없는 독보적인 강점을 갖췄다. SGMW는 최첨단 비즈니스 개념을 선보였으며 이와 함께 선진 경영 시스템 및 제조 방식을 도입했다. 더 나아가 SGMW는 낮은 비용과 고품질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SGMW는 낮은 비용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며 고품질을 추구하며 수많은 신기술을 접목한 최상의 차량을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탄종모터베트남(Tan Chong Motor Vietnam)으로 알려진 TCMVSGMW로부터 트럭과 밴을 수입해 유통하고 있다. TCMV당신이 의지할만한 동반자라는 슬로건을 통해 고객들에게 세계적인 수준의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기업 목표를 내세웠다. 이를 위해 TCMV는 끊임없이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베트남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 소형 트럭 분야에 진출한 과감한 결정

TCMVSGMW와 협력해 베트남 시장에 신규 모델을 3가지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중에는 트럭 2종류와 밴 1가지가 포함돼 있다. 올해 베트남에서는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TCMV는 그동안 심사숙고한 후에 신규 모델을 출시하는 것이 적합하고 합리적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지역에 물류 창고가 건설되고 있다. 향후 물류 서비스와 단거리 배달 서비스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해보면 배달 서비스를 위한 소형 트럭에 대한 수요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GMW는 지난 수년 간 연간 수백만 대의 규모로 차량을 생산했다. 2019SGMW의 판매량은 2025만 대에 달했다. 2020SGMW118만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올해도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SGMW의 예상을 뛰어 넘는 성과와 더불어 베트남 소형 트럭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토대로 베트남의 차량 산업은 팬데믹의 위협을 극복하고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전망을 바탕으로 TCMVSGMW는 새롭게 출시하는 신제품 라인이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www.wuling.com.vn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