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속에서 성장하는 베트남 주식시장
팬데믹 속에서 성장하는 베트남 주식시장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1.08.13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더 많은 베트남인들은 현지 주식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인터넷에 능숙한 젊은 세대가 주식 시장으로 몰리는 양상이다.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동안 신규로 생성된 주식 계좌 수는 619911건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8% 증가한 수준이다. 한편 지난해에도 신규 주식 계좌 수가 기록적인 수치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 24세인 응웬꽝안(Nguyễn Quang Anh)은 하노이 리에우지아이(Liễu Giai) 거리에 거주하고 있는 프리랜서 사진작가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이전부터 일감이 많이 줄었다라고 말했다.

응웬꽝안은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지루함을 느꼈다라며 일할 기회가 줄어든 상황에서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됐다. 사용자들에게 투자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앱을 활용했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19 4차 유행이 시작되면서 거의 모든 게 디지털로 전환됐다라며 지금은 투자에 집중하기 좋은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주식 투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활동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노이 랑하(Láng Hạ) 거리에 거주하는 올해 28세인 레투언퐁(Lê Tuấn Phong)는 풍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호찌민시 주식거래소에 상장된 주식과 ETF에 투자했다. 그는 유명한 공개형 펀드를 활용했다.

그는 좋은 펀드를 활용하면 높은 수익을 기록할 수 있다라며 하지만 스스로도 투자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레투언퐁은 “SNS에는 금융투자나 증권 및 디지털 화폐와 관련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라며 인터넷 상 투자자들 대부분은 20라고 언급했다.

현재 베트남에는 인터넷에서 생방송 투자 채널을 운영하며 관련 컨텐츠를 업로느하는 투자자들이 수십만 명에 달한다. 이들은 금융 지식을 공유하며 수많은 팔로워들을 모집하고 있다.

지난해 이후 베트남에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는 투자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핀하이(Finhay) 및 인피나(Infina)를 비롯한 투자 및 주식을 전문으로 하는 현지 투자 앱들은 젊은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최근 인피나는 200USD에 달하는 자금을 초과 모집했다. 인피나에 투자한 기업 및 개인으로는 벤처 캐피탈인 사이송 캐피탈(Saison Capital), 벤처라 디스커버리(Venturra Discovery), 1982 벤처(1982 Ventures), 500 스타트업(500 Startups), 넥스트란(Nextrans)을 비롯해 구글과 넷플릭스의 임원들도 포함됐다.

올해 1월에 출시된 인피나 앱은 25~40세 사용자들의 투자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최소 투자 금액은 25USD. 인피나 앱 투자자들을 저축 계좌, 정기 예금, 분할 부동산, 뮤추얼 펀드 등과 같은 자산을 선택할 수 있다.

인피나 그룹은 앱을 출시할 당시 과거 주식에 투자한 베트남 국민은 3.2%에 불과했다라며 하지만 인터넷 보급률이 70%를 넘어서면서 주식 투자자들도 증가했다라고 분석했다.

산업 전문가들은 온라인으로 주식 계정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이 도입되면서 주식 투자자 수가 성장세를 보였다라고 평가했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개방형 펀드 투자자 중 35세 미만은 베트남 전체 투자자 비율에서 약 60%를 차지한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베트남의 평균 수입을 고려할 때 평균 투자 금액은 놀라울 정도로 높은 편이라며 월 평균 투자액은 1800VND에 달한다라고 설명했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투자는 향후 시장 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오랫동안 펀드를 운영한 기업으로 현재 50USD 이상에 달하는 자산을 관리하고 있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투자자들의 미래를 보려면 투자 플랫폼을 주목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6일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시장에 드래곤X 투자앱을 출시했다. 이는 베트남 투자 펀드 관리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은 드래곤X 앱을 출시하면서 최소 투자 금액을 10VND로 하향 조정했다. 이와 함께 더 많은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매입 수수료를 전면 폐지했다.

드래곤X 앱은 사내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온라인 게시물, 일간 뉴스 및 투자 영상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일반인들에게 투자 기법을 전수할 예정이다.

드래곤 캐피털 베트남의 짠탄딴(Trần Thanh Tân) 이사회 부회장은 국가의 금융 시장이 발전하려면 현지 투자자들을 많이 확보해야 한다라며 드래곤X 앱을 통해 베트남 금융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사기 수법 주의해야

수도 하노이 변호사 협회에 소속된 티엔탄(Thiên Thanh) 법률 파트너십의 응웬테쭈옌(Nguyễn Thế Truyền) 국장은 인터넷에서 사람들은 쉽게 거래할 수 있다라며 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억만 장자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경솔하게 투자한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호찌민시에서는 1800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금융사기에 연루돼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돈을 잃었다. 이들은 쿨캣(Coolcat)이라는 투자 플랫폼 앱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쿨캣은 본사는 영국에 있으며 운영 경험이 5년 이상 된 보험 투자 기업이라며 사람들을 속였다. 쿨캣은 호찌민시에서 사람들이 앱을 통해 투자한 모든 자금을 갖고 잠적했다.

응웬테쭈옌 국장은 사람들이 집에 오래 있다 보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다라며 하지만 투자는 쉽지 않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쉽게 돈을 벌려고 하다보면 사기에 빠질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지난달 초 베트남 증권위원회(SSC)코로나19가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베트남 주식 시장은 신기록을 경신했다라며 베트남 주식시장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라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