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지침 따라 지역별 방역규정 마련’
‘중앙정부 지침 따라 지역별 방역규정 마련’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10.2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보건부는 지방 행정부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방역 계획을 수립할 때 중앙 정부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부의 도쑤언투옌(Đỗ Xuân Tuyên) 차관은 각 지방 정부는 베트남 정부의 결의문 제128호에 명시된 내용과 의미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지난주 베트남 정부는 결의문 제128호를 통해 코로나19와 공존하기 위한 국가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지난 18일 도쑤언투옌 차관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임시 국가 전략을 논의하는 정부 회의에 참석했다. 베트남에서 코로나19 4차 유행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민과 기업들은 각 지역에서 적용하는 방역 규정이 천차만별이라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도쑤언투옌 차관은 베트남은 이번 4차 유행을 계기로 코로나19 전략을 변경했다. 기존의 코로나19 제로 방식에서 벗어날 것이라며 사회경제 발전을 달성하면서 코로나19와 안전하게 공존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여전히 팬데믹을 경계해야 한다. 지속적으로 감염 사례를 찾아내고 최소 규모로 봉쇄 지역을 지정해야 한다. 봉쇄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며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들은 이전과 같이 중앙 격리시설에 수용되지 않으며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베트남 보건부는 결의문 제4800/QĐ-BYT를 통해 각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침을 발표했다. 보건부는 3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해당 지침을 마련했는데 그중에는 특정 인구 내에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신규 감염건수, 성인 인구 중 코로나19 백신 1차 이상 접종률, 의료 역량 등이 포함돼 있다.

도쑤언투옌 차관은 세계보건기구의 가이드라인과 40개국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같은 기준을 도입했다라며 그 과정에서 각 지역과 업계의 의견을 비롯해 베트남 전문가와 해외 과학자들의 의견을 반영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각 지역 당국은 이 기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관계당국은 코로나19의 방역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교통, 관광, 교육, 훈련, 생산 등의 활동 재개를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중앙 정부의 결의안에 따르면, 각 지역의 당국은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유연하게 수립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각 지역들은 중앙정부의 조치를 위반할 수 없으며 여행과 물자의 이동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

이에 대해 교통부의 레딘토(Lê Đình Thọ) 차관은 베트남 중앙 정부의 정책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각 지역별로 더욱 일관된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권고했다.

레딘토 차관은 코로나19 4차 유행이 확산될 때 많은 지역들은 진입 도로에 검문소를 설치했다. 이로 인해 물자의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경제적 피해가 발생했고 민원도 증가했다라며 일부 지역들은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24~48시간 전에 발급된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지참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베트남 보건부는 72시간 전에 발급된 음성 확인서이면 충분하다고 확실하게 명시했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더불어 그는 이러한 차이를 조율하기 위해 결의문 제128호를 마련했다. 베트남에서 4차 유행의 정점이 지나간 만큼 모든 지역들이 동일한 방향성을 갖고 안전하고 유연하게 정책을 수립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레딘토 차관은 베트남에서 시범적으로 재개한 항공, 육로 및 철도 교통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10일에 교통을 재개했으며 각 지역들의 조율 방안도 명시한 바 있다. 10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범 프로그램은 이달 20일에 종료된다. 그 후에 전체 내용을 분석한 뒤 결의문 제128조에 부합하는 신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향후 항공편과 육로 교통편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만간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면 베트남 국내의 교통 물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교통부가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베트남 혈액학·수혈협회의 위원장이자 교수인 응웬안찌(Nguyễn Anh Trí) 국회의원과 르우빈늉(Lưu Bình Nhưỡng) 전 국회의원은 베트남 정부는 시의 적절하게 결의문을 시행했다라며 하지만 시행 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고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르우빈늉 전 국회의원은 베트남 정부가 결의문 제128호를 시행하면서 제15, 16, 19호 지시령 등을 포함한 기존의 코로나19 정책은 효력을 잃었다. 하지만 사회 취약계층과 빈곤층을 위한 사회복지 및 구제 방안은 반드시 지속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결의문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역은 여전히 검문소를 운영 중이며 지역 출입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요구하고 있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응웬안찌 국회의원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지역들은 방역조치를 개선했다. 특히 여행을 비롯한 이동과 활동을 재개하는 경우에는 대중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아직도 봉쇄를 유지하고 검문소를 설치하고 있는 지역들은 중앙 정부의 결의안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응웬안찌 국회의원은 코로나19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가지 조치를 유념해야 한다라며 이중에는 마스크 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해 베트남의 코로나19 앱인 PC-COVID 활용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배달원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확대해야 하며 봉쇄 전략은 최소한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행해야 한다라며 더 나아가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할 때 특정 집단을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코로나19의 진원지였던 호찌민시와 빈증성의 경험을 토대로 치료 시설을 마련해야 할 것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