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민요 가수 응웬투프엉
베트남 민요 가수 응웬투프엉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11.0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웬투프엉(Nguyễn Thu Phương)은 베트남의 민요 가수다. 올해 36세인 그녀는 꽝닌성(Quảng Ninh)에서 태어나 유년기를 보냈다. 꽝닌성은 베트남에서 수많은 유명 가수를 배출했다. 그중에는 팝, , 힙합 및 R&B 가수 등이 있다. 하지만 음악에 소질이 있던 응웬투프엉은 민요를 전공하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수년 동안 베트남 민요와 가극에 대해 공부했으며 이제 민요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 중 한명이 됐다. 심지어 응웬투프엉은 민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무료로 민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뉴스는 응웬투프엉과 함께 그녀에 현재 상황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가수와 교사는 전혀 다른 직업이다. 노래를 부르면서 어떻게 수업 준비를 했나?

나는 예전부터 다른 사람에게 경험을 공유하고 조언하는 걸 좋아했다. 하지만 강의는 또 다른 분야였다. 나는 경력과 지식수준을 넓히기 위해 수년 동안 부단히 노력했다. 그중에서도 책을 많이 읽었다. 그 덕분에 학생들에게 민요를 쉽게 가르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와 함께 나는 교수법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다. 내가 아는 지식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의사소통 법을 학습했다.

나는 약 일 년 반전부터 학생들을 가르쳤다. 첫 번째 수업은 고등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두 번씩 꽝닌성에서 진행했다. 이와 함께 남딘성(Nam Định)에서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려고 계획 중이다. 하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아직 대면 수업은 못하고 있다.

최근 나는 재외 베트남 교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다. 미국, 독일, 프랑스, 폴란드 등에 살고 있는 베트남 교민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고 있다. 온라인 수강생들이 강의 내용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앞으로도 온라인 수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물론 온라인 수업이 더 어려운 건 사실이다. 하지만 나는 재외 교포 수강생 수를 약 1000명까지 늘리고 싶다. 이들은 전 세계에 베트남 민요를 전파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Q. 젊은 사람들을 포함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현대식 행위 예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민요를 선택하는데 확신이 있었는지? 어떤 계기로 민요를 시작했는지 궁금하다.

전통 예술을 보존하고 계승하기 위해서는 젊은 사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젊은이들은 에너지가 넘치며 빠르게 배우고 열정적으로 일한다. 이 같은 자질은 전통 문화의 가치를 유지 및 보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솔직히 말하면 베트남에서 전통 예술은 한 세기가 넘도록 방치됐다. 예를 들어 1990년대에 태어난 부모 세대들은 베트남 자장가를 들어본 적이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이 같은 과오를 후회하기보다는 우리가 지금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젊은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세대 간 격차가 느껴질 때는 없는지 궁금하다.

한 초등학교와 협업해 학생들에게 민요를 가르친 적이 있다. 당시 학교에 말을 정말 안 듣는 아이들이 있었다. 그런데 이 아이들이 민요를 배우면서 학습 태도가 달라졌다. 선생님들 말에 따르면 이 아이들의 학습 참여도가 크게 개선됐다고 한다.

학습은 재미있고 흥미로워야 한다. 학생들은 흥미를 느낄 때 지식을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다. 나는 학생들이 부담 없이 악기를 탐색하고 만져볼 수 있게 하는 등 최대한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가곡은 주로 귀여운 주제이거나 유년시절과 연관 있는 내용을 소재로 한다. 나는 가곡의 주제를 아이들의 기억이나 경험과 연관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 뒤 다함께 노래하면 아이들도 가곡의 매력에 빠져드는 걸 볼 수 있다.

성인 수업의 경우에는 민요 장르의 역사와 함께 노래 기법을 활용하는 방법 등을 가르친다.

성인들은 좀 더 성숙한 학습 태도를 지녔기 때문에 가르치기가 훨씬 수월하고 편안하다. 성인들의 이해력도 아이들보다 높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쉽다.

성인반 학생들은 박자, 리듬 및 다양한 멜로디 등에 대해 배운다. 그 뒤 각각의 단어에 대한 발음법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노래할 때 호흡법, 발성법, 성량을 늘리는 방법 등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가곡의 경우 단순하면서도 기교 있게 부르는 게 가장 어렵다. 하지만 방법을 터득하면 가곡을 부를 때 가사와 멜로디의 모든 아름다움을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Q. 현재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내가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할 때 기업 후원을 받았다. 당시 해당 기업은 캐스터네츠, 드럼, 한줄 치터(zither), 두 줄 바이올린 등과 같은 교육에 필요한 재료와 악기를 후원했다.

이와 더불어 남딘성에서는 전통 구리악기를 대중화하기 위해 녓프엉기업(Nhất Phương)의 도움을 받았다. 녓프엉기업은 내 강의와 노래를 녹음할 수 있도록 지원해줬다. 한편 3S기업은 웹사이트 제작을 지원했다. 나는 해당 웹사이트에 가곡과 관련된 노래, 가사 및 사진 등을 게시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아직도 생활비가 부족한 형편이다. 아직까지 돈을 벌기 위해 행사에 나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

나는 두 줄 바이올린 연주자를 찾고 있다. 내가 알고 있는 사람이 한명 있는데 아직 합류를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 오랫동안 이 일을 하려면 훌륭한 동료를 만나야 한다. 우리 모두 민요를 보존 및 계승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

Q. 더 많은 사람들에게 민요나 가곡을 대중화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고 있는지?

베트남은 해외 문화교류를 할 때 항상 전통 예술가들의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전통 예술을 뒷받침하는 적절한 정책이나 계획이 없다. 먼저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민요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없던 과거에는 바이딘 파고다(Bái Đính)나 흐엉 파고다(Hương) 같은 큰 축제에 나가 민요를 노래했다. 그 결과 베트남 민요가 대중들 사이에서 점차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시장, 마트 등을 비롯한 더 넓은 공간에서 민요를 들려준다면 민요가 더 많이 확산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한편 음악 앱은 해외에서 음악을 전파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비롯해 유튜브, 페이스북, 잘로와 같은 SNS도 베트남 민요와 가곡을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향후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국제 민요 대회가 열렸으면 좋겠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은 만큼 참여도가 높을 거라고 생각하며 전통 예술을 발전시키는데도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Q. 민요를 부르는데 돈을 포함한 삶의 모든 것을 희생하고 있다. 결코 쉽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데 후회한 적은 없나?

나는 지난 10여 년 동안 민요를 불렀다. 그 속에서 나만의 열정을 찾았으며 이를 앞으로도 지속하고 싶다. 물론 많은 어려움과 난관이 존재한다. 가족을 잘 돌볼 수 없다는 게 가장 큰 어려움이기도 하다.

지난 2년간 사람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더 많은 어려움을 직면했다. 특히 나와 같이 프리랜서로 일하는 예술가들은 행사가 중단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나는 포기할 마음이 없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기술을 연마 중이다.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극복할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

내 나이대의 많은 사람들은 편안한 삶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나의 가장 큰 보물은 대중의 사랑이다.

민요를 부르면서 과연 나만의 고유한 특색이 있는지 늘 자문한다.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하다보면 어느 날 좋은 일들이 생길 거라고 믿는다.

부의 정의는 사람의 견해에 따라 다르다. 나는 원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싶다. 이보다 더 큰 욕심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