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하고 신속한 발전 도모하는 메콩델타
지속가능하고 신속한 발전 도모하는 메콩델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11.0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레반탄(Lê Văn Thành) 부총리는 2021~2025년 메콩델타 조정위원회와 함께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메콩델타지역에서 현대적이고 포괄적인 기반시설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2021~2030년에 해당하는 메콩델타 기본계획을 조율하고 완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계획은 2050년까지 연계돼 시행될 예정이며 베트남이 추진하는 6개 지역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다.

롱안성(Long An) 당위원회의 응웬반드억(Nguyễn Văn Được) 서기는 베트남 메콩델타지역이 겪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교통 기반시설이라며 여러 성을 연결하는 교통 체계를 마련하는데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티엔장성(Tiền Giang) 인민위원회의 응웬반빈(Nguyễn Văn Vĩnh) 서기도 이에 공감하며 산업공단과 서비스 밀집지역을 서로 연계해야 하며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는 중심지도 개발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껀터시(Cần Thơ) 당위원회의 레꽝만(Lê Quang Mạnh) 서기는 메콩델타 관계당국은 지역 연계를 위해 수많은 계획을 실시했다. 하지만 대부분 초기 단계에 그쳤으며 소규모로 분산돼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메콩델타지역 기본계획은 우선적으로 구체적인 기틀을 다져야 하며 공동조율센터를 마련해야 한다. 메콩델타지역에는 13개에 달하는 성과 도시가 있으며 많은 산업들이 소재해 있다. 이들을 통합하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각 지역들이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기존의 계획들을 대체할 수 있다.

이날 회의에서 메콩델타를 담당하는 관계당국들은 메콩델타지역은 기후변화와 염수침입으로 인해 큰 영향을 받는다라며 담수 저수지의 건설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이들은 관련 재원은 국가 예산뿐 아니라 사회 기금을 통해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관계당국은 메콩델타지역 발전을 위해 차관을 동원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이중에는 공적개발원조(ODA) 자본 90%를 베트남 정부가 출자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 자리에서 교통부의 응웬반테(Nguyễn Văn Thể) 장관은 지역 당국의 우려를 공감하며 일부 교통 프로젝트를 최우선순위로 추진 중이다. 이중에는 고속도로와 국도를 비롯해 항해로 및 항로 등이 포함될 것이라며 이 같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행한다면 2025년까지 메콩델타지역에 300km에 달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베트남 정부가 이를 중점사안으로 관리 중이라고 언급했다.

농업농촌발전부도 메콩델타지역의 발전을 위한 계획을 구상 중이다. 이중에는 담수 저수지 프로젝트를 비롯해 고품질 주요 농산물 생산지역을 지정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다. 농업농촌발전부는 지정된 생산지역에서 재배하는 농산물을 국내 수요와 수출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레반탄 부총리는 교통 기반시설은 메콩델타지역의 발전을 위해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라며 메콩델타의 발전을 원한다면 교통 기반시설을 개발하는 게 최우선순위라고 언급했다. 이어 교통 기반시설을 통해 지역 연계성을 높이고 메콩델타지역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메콩델타지역의 개발 구역을 산업공단과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 일환으로 항만 공간을 개발하고 항만경제발전을 추진해야 하며 해안지역과 항구 기반시설을 비롯해 물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왜냐하면 메콩델타지역의 13개 성과 도시 중 7곳이 해안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레반탄 부총리는 기획투자부는 정부부처, 당국 및 연구전문가들과 긴밀히 협업해야 한다라며 투자 프로세스를 준비하고 이를 최대한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부총리는 수자원은 메콩델타지역의 핵심이라며 수자원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역량을 평가해 포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획투자부는 보고서 및 문서 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한 뒤 메콩델타 기본계획을 이달 내에 메콩델타 조정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메콩델타 조정위원회는 다음 달에 이를 승인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