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WTO 가입 이후 수출 증가
베트남, WTO 가입 이후 수출 증가
  • 함아름 기자
  • 승인 2021.11.1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베트남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15주년을 맞이한다.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세계무역기구 가입 이후 베트남은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라고 평가했다.

베트남이 지금까지 비준을 완료하거나 협상을 진행 중인 자유무역협정(FTA) 수는 17개에 달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은 개방경제국가로 자리를 잡았다. 베트남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무역 비중은 최대 200%에 달한다.

산업무역부 산하의 해외무역국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들은 이 같은 국가적 강점을 최대한 활용했으며 수출을 확대하고 신규 시장에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의 수출 품목은 변화를 겪었다. 수출 품목 중에서 부가가치 제품 및 가공품, 최첨단 제품 등의 비중이 늘어났다.

2006847USD을 기록했던 베트남의 총 무역규모는 지난해 5453USD까지 급증했다. 올해 들어 10개월 동안 베트남은 총 53731000USD에 해당하는 무역을 수행했다.

그동안 베트남은 한 해도 빠짐없이 무역 흑자를 달성했다. 베트남은 2016년 무역 흑자 177000USD를 기록한 뒤 2017년에는 21USD, 2018년은 68USD, 2019년에는 109USD, 지난해는 190USD를 달성했다.

이중에서 가공산업제품의 수출 비중은 201680.3%에서 지난해 85.2%까지 상승했다.

수출 금액이 10USD를 넘는 품목은 201929가지였으나 지난해에는 31개 까지 증가했다.

이와 더불어 베트남은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수출 분야에서 지속가능하고 신속한 발전을 달성했다. 일례로 베트남은 한 국가 및 소수 국가에 대한 수출 의존성을 줄일 수 있었다.

산업무역부의 짠꾸억칸(Trần Quốc Khánh) 차관은 세계무역기구가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하며 전 세계 상위 50위 수출 국가 중 베트남의 순위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라며 베트남은 200939위를 차지했으나 2019년에는 23위까지 상승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수치는 베트남의 노력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베트남은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이후 적극적으로 개방경제를 실천해왔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쩐꾸억칸 차관은 베트남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시행하면서 더 많은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했다라며 이는 국가 경제가 성장하는 발판이 됐다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그는 베트남은 오랜 기간 동안 성장기반의 혁신을 위해 경제를 구조조정했으며 혁신을 추진했다. 이를 위한 수많은 정책을 실행한 바 있다라며 그 결과 생산성 증대와 규제 개선이 이루어졌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베트남은 기업환경과 투자환경을 현대화된 방식으로 투명하게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은 기업을 위한 공정한 경쟁의 장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베트남이 세계 시장에 편입된 이후 수출 성장세가 고르지 못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일각에서는 베트남의 수출은 빠르게 성장했지만 안정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매우 취약하다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베트남의 현지 기업들은 주로 수출품을 가공하거나 무역 중개 역할을 수행했다. 이로 인해 현지 기업들 보다는 외국인직접투자 기업들이 베트남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을 더욱 잘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성장률이 빠르거나 수출 규모가 큰 제품의 경우에도 생산성, 면적, 활용 역량 등에서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이중에는 농업, 어업, 광산 제품 등이 포함된다. 한편 섬유, 가죽 및 신발 등의 경우에는 기술이나 원자재를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형편이다.

한편 베트남 수출품을 대상으로 무역 구제를 위한 진상조사도 늘어나는 추세다.

산업무역부 다자무역정책국의 응오쭝칸(Ngô Chung Khanh) 부국장은 기업 지원 조치를 시행 중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행정 규제를 줄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산업무역부는 자유무역협정포털(FTAP)을 신속하게 구축할 예정이라며 포털 시스템을 운영 및 개선하기 위해 20개가 넘는 정부부처와 단체들이 협력해 실무그룹을 결성했다라고 언급했다.

쩐꾸억칸 차관은 베트남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며 경재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포괄적이며 조화로운 방식으로 무역 정책을 실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그는 베트남은 현재 도입 중인 국제 조약 및 자유무역협정들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새로운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잠재적인 파트너 국가들과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 베트남은 무역 협정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