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대외 활동의 핵심이자 초석’
‘외교부는 대외 활동의 핵심이자 초석’
  • 베한타임즈
  • 승인 2021.12.2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이탄손 외교부장관 인터뷰

지난 14일 베트남 외교부의 부이탄손(Bùi Thanh Sơn) 장관은 제1차 국가 외교 컨퍼런스를 앞두고 베트남 신문과 인터뷰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베트남이 외교를 통해 국제무대에서 달성한 업적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더불어 부이탄손 장관은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국가의 보호 및 발전을 위한 외교부의 역할 등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베트남 혁명의 역사를 되돌아 볼 때 베트남 대외정책 분야에서 외교부가 어떤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는지? 특히 도이머이(đổi mới)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하는 동안 외교부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궁금하다.

 

베트남 외교부는 매우 자랑스러운 전통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공산당과 호찌민 주석은 혁명 정부 초기부터 베트남 외교부를 교육 및 훈련했다. 국가 외교는 국가 자유, 통일, 건설, 방위 등의 명분을 실천하기 위한 최전방 세력이다. 외교는 이 같은 대의를 위해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위대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도이머이 개혁개방 정책 과정에서 베트남 외교부는 전 세계 재외 공관과 협력해 중요한 업적을 달성했으며 수많은 훌륭한 발자취를 남겼다. 그 결과 베트남은 전례 없는 국부, 잠재력, 지위, 국제적 명성 등을 쌓았다.

 

첫째로 베트남 외교부는 국가를 위해 독립과 자주, 다자주의 및 다변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국제 통합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외교정책을 추진했다. 베트남은 이를 기반으로 전 세계 다수의 파트너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하고 심화했다.  

 

베트남 외교부는 개혁개방을 위해 난공불략의 장벽을 허물었다. 외교부는 도이머이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공개적이고 우호적인 외교 여건을 조성하고 확대했다.

 

현재 베트남은 189개국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다. 이와 함께 230개가 넘는 국가 및 영토와 경제무역 관계를 유지 중이다. 베트남은 30개국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비롯한 포괄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둘째, 베트남은 사회 경제 발전을 위한 외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우호적인 국제 환경을 활용했다. 베트남 외교부는 베트남 공산당과 정부를 대상으로 국제 경제 관계에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조언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외교부는 국제 협상을 도모하기 위해 관계부처 및 업계와 긴밀히 공조했다. 지금까지 베트남은 15개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다. 이중에는 차세대 자유무역협정도 포함돼 있다.

 

베트남 외교부는 대외 경제의 효율성을 도모 및 개선하기 위해 관계 당국과 협력했다. 특히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외국인 직접투자(FDI)와 공적개발원조(ODA)를 유치했으며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외교부는 베트남 재외국민을 위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해외에 소재한 베트남 지역사회의 지원을 받으며 협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국가 건설과 방위에도 기여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베트남 외교부는 보건 외교와 백신 외교를 도모하기 위해 시의적절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활용했다. 베트남 외교부는 코로나19 백신, 의료장비, 치료약 등의 분야에서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외교부는 코로나19 예방과 통제에 중요한 기여를 했으며 베트남이 팬데믹에 안전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셋째, 평상시에 베트남 외교부는 평화롭고 안정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확대하기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국가 주권, 통합, 영토 보존을 굳건히 수호하기 위해 국가의 방위 및 안보를 담당하는 부처를 비롯한 모든 관계당국과 협력했다.

 

베트남 외교부는 이웃 국가들과 평화로운 방식으로 국경을 건설하고 우정과 발전을 도모하는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관계부처 및 지역당국과 긴밀히 공조했다. 외교부는 베트남이 해상과 섬 등에서 주권을 수호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면밀히 협력했다.

 

넷째로 베트남 외교부는 선제적이며 적극적인 방식으로 포괄적이며 대외적인 국제 통합을 추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의 국제 위상과 명성은 끊임없이 발전했다. 베트남은 수많은 주요 국제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국제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여러 차례 담당했다. 이중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비상임이사국과 아세안 순환의장국 등이 포함된다. 이를 비롯해 베트남은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담, 아세안 세계경제 포럼, 북미 정상회담 등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베트남은 문화 외교와 대외 정보를 기반으로 국제무대에서 성공적으로 위상을 강화했다. 베트남 외교부는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베트남은 풍부한 문화를 보유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는 국가라는 이미지를 전파했다. 외교부는 유네스코(UNESCO)를 통해 수많은 베트남 유적지를 세계문화유산으로 격상시켰다. 이를 통해 베트남은 국가 문화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사회경제 발전을 달성할 수 있었다.

 

Q. 13차 전당대회에서는 베트남이 21세기 중반까지 추구해야 할 비전, 목표, 개발 방향 등을 마련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베트남 외교부가 국가 발전과 방위를 위해 어떻게 지속적으로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베트남은 지난 35여 년 간 도이머이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했으며 그 결과 새로운 위상과 지위를 확보했다. 현재 베트남은 모두 함께 힘을 모아 높은 의지와 결의를 갖고 제13차 전당대회에서 도출된 열망, 비전, 발전 목표 등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베트남은 제13차 공산당 혁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베트남 외교부는 대외 분야의 핵심 세력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첫째, 베트남 외교부는 제13차 전당대회 결의문과 더불어 공산당, 베트남 정부의 외교 정책 및 방향 등의 실행 내역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달 14일에 베트남은 국가 외교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그 이후 베트남 외교부는 제13차 전당대회 결의문의 정신을 파악하고 국가 외교 컨퍼런스에서 공산당과 국가 지도자들이 내린 결론과 방향 등을 분석해 모든 정부부처를 비롯한 각 지역의 외무국에 전달할 예정이다.

 

베트남 외교부는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외교 정책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계획, 프로그램, 임무, 조치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 외교부는 제13차 전당대회의 결의문을 성공적으로 시행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둘째, 베트남 외교부는 평화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조화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베트남의 사회 경제 발전과 국가 위상 강화를 위해 주권, 통합, 영토 보존 등을 수호하고 대외 자원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이웃 국가, 중요 파트너 국가 및 전통 우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외교관계를 확대하고 심화할 계획이다. 베트남 외교부는 베트남이 아세안,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메콩 세부지역 협력 등을 포함한 다자간 국제 무대에서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셋째, 베트남 외교부는 정치 외교, 경제 외교, 문화 외교, 베트남 재외국민의 업무에 대한 대외 정보 및 교민 보호를 위한 정보 등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비롯해 외교부는 우호적인 대외 요건 등을 활용하고 자유무역협정과 같은 국제 협약 및 합의 등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베트남 외교부는 베트남의 신속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국내 자원과 대외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만간 베트남 외교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해 팬데믹의 예방과 통제를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 과정에서 회복과 사회경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넷째, 베트남 외교부는 정치, 경제, 문화 외교 분야의 결속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공산당, 국민, 방위-안보, 사회-경제 외교 간 조율을 강화해 외교 업무를 수행할 때 모든 정치 시스템과 국가 전체가 함께 시너지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다섯째, 향후 베트남 공산당과 국가가 부여한 임무와 외교 정책의 방향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포괄적이고 현대적이며 강력한 외교부를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강력한 정치적 신념과 도덕성, 올바른 사상을 갖춘 외교 인재를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핵심이다. 외교 인력은 재능 있고 유능해야 하며 전문적이고 현대적인 스타일을 추구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혁신적이며 통찰력 있고 선제적으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국가의 범주를 넘어서 역내 및 세계적인 수준의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베트남뉴스 TTXV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