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재외동포 관련 정책은?
윤석열 정부, 재외동포 관련 정책은?
  • 베한타임즈
  • 승인 2022.03.17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후보가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됐다. 윤 당선인은 48.56%(16,394,815)의 득표율로 2위 이재명 후보(득표율 47.83%)를 제치고 향후 5년간 한국을 이끌어 가게됐다. 윤석열 당선인은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재외동포들의 권익을 위해 어떤 일을 하게될까. 지난 선거기간 동안 윤 당선인의 말과 관련 공약을 통해 새로운 정부의 재외동포 정책을 예상해 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국민의힘과 더불어 대선 재외선거 참여율에 남다른 공을 들여왔다.
 
지난해 1230일 당시 윤석열 당선인은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산하 재외국민본부 출범식에 화상으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의 실책을 바로잡기 위해서라도 정권교체가 꼭 필요하다며 재외동포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재외동포청 설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국민의힘 재외동포위원회가 수렴한 동포사회 여론을 정책에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윤석열 당선인은 전 세계 공관에서 재외선거가 시작된 지난 223일 공식 메시지를 통해 질곡과 영광의 대한민국 역사에 동포 여러분은 언제나 함께 계셨다저와 국민의힘은 책임 있는 변화로 해외 동포와 함께 하겠다. 재외동포청 설립과 재외선거제도 개선을 통해 여러분의 소중한 권리와 안전을 지키겠다. 미래세대 재외동포들이 모국과 동행할 수 있도록 한글학교 교육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재외동포청 설립 외에 윤 당선인 주요 공약은 재외동포기본법 제정 재외선거 우편투표 도입 및 추가투표소 확대 △65세 이상 복수국적 연령 완화 선천적 복수국적자 국적이탈 재정비 온라인 실명인증 제도 개선 재외공관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재외공관 경찰영사 증원 재외공관 내 재외국민 안전법률보호센터 설치 재외교육기관 지원확대 한글학교 교사역량 강화 및 한국사 교육 프로그램 신설 재외국민 전문교육 플랫폼 구축 국가별 재외동포 외교정책자문단 구성 재외동포 명예총영사제도 확대 특임공관장 검증강화 및 지속적인 평가 등이다.
 
집권 여당이 된 국민의 힘 재외동포위원회 위원장 김석기 의원은 태영호 의원과 지난해 12월 미국 주요 도시를 돌며 동포간담회를 주관했다. 당시 김 의원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가 재외동포사회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 당선 후 김석기 위원장은 재외동포 단체에 보낸 메시지를 통해 먼 이동거리와 열악한 재외선거 환경속에서도 투표에 참여하신 분들을 비롯해, 공정한 선거 진행을 위해 하루 종일 헌신적으로 봉사해주신 선관위원 및 참관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동포 여러분의 권익이 향상되고 전 세계 어느나라에게도 당당한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당선인께서 직접 약속하신 재외동포청 설립을 비롯한 여러가지 재외동포 권익 신장 정책을 완수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